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7-06-04 (일) 11:30:53
㈜자비스
In-Line AXI 시장 ‘정조준’하다!!!
2017-06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올해가 국내 AXI 시장의 중요한 분기점이라고 판단한 ㈜자비스는 ‘In-Line AXI’ 집중을 천명했다. In-Line AXI 모델인 ‘XSCAN-9800T’의 시장초기 반응이 괜찮았다고 판단하고, 검사성능에 대한 가늠좌를 미세하게 조절하여 고객만족도를 높이는 작업을 하고 있다. 특히, 이 회사는 철저히 고객 및 생산물종 중심의 최적화된 검사 솔루션을 제공에 힘을 쏟고 있다. 한편, In-Line AXI와 관련해서 김형철 대표는 “고객들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할 경우 해당 시장은 외산 설비가 빠르게 잠식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한다”면서, “㈜자비스는 In-Line AXI 시장에서의 중심으로 성장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결집시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자비스 / 김형철 대표
In-Line AXI에 집중할 계획이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검사성능 제공을 위해 가진 바 역량을 집중하여 고객이 믿고 찾는 업체로 성장하고자 한다. 끊임 없는 기술개발을 통해 최상의 X-Ray 검사솔루션을 제공해서 자비스의 모든 고객이 승승장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검사성능에 대한 가늠좌 미세 조절 중
생산물종 중심 최적의 검사 솔루션 제공에 힘써

 현재 X-Ray 검사기 시장분위기는 어떠한가?

A
X-Ray 검사기에 대한 임가공 업체들의 높은 관심도를 피부로 확인할 수 있었던 2017년 상반기였다. 1월부터 4월까지 당사의 전화통이 불날 정도로 문의가 많았다. 실제 투자를 집행하는 업체도 있고, 하반기로 연기한 업체도 있지만 어쨌든 현재 X-Ray 검사기에 쏟아지는 관심은 매우 확실히 뜨거워지고 있다.
올해의 또 다른 특징은 AXI 개념의 설비요구가 많다는 점이다.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한정되지 않는 PCB/SMT, 반도체, 자동차 전장 업종 전반적으로 동일한 현상이 나타났다.

전자산업계의 경기가 나아졌다고 풀이해도 되는가?

A
AXI 수요는 경기상황과는 무관하게 나오고 있다. SMT 경기의 침체는 올해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순수 국내용 설비투자 이야기는 찾아보기가 힘들다. 지난해 동기대비 확 떨어졌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투자건은 대부분 해외공장용이다.
최근 임가공 업체들이 X-Ray 특히, In-Line AXI에 초점을 두고 있는 이유는 생산품질 제고와 인건비 절감 목적이 크다. 특히, X-Ray 검사기를 운영해 본 업체들이 다시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향후 AXI 시장확대에 긍정적으로 예상하는가?

A
생산라인에 집어넣거나 혹은 별도의 검사 프로세스 라인을 구현할 수 있는 In-Line AXI의 시장파이는 꾸준한 상승곡선을 그릴 것으로 예상한다. 생산물종에 따라 AXI에 요구되는 성능 수준이 다른데, 단순 검사용도의 수요가 커질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최근 In-Line AXI 가격대가 떨어지면서 고객들의 접근이 수월해진 점도 시장확대의 긍정요소이다. 최종 생산제품의 균등한 품질확보, 폭 넓은 활용도 등의 이점으로 Off-Line AXI보다는 In-Line AXI를 선호하고 있다.
국내 X-Ray 검사기 업체들은 현재 상당히 중요한 분기점에 서 있다고 생각한다. 올해 내에 국산 업체들이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시장확판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본다. In-Line AXI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고 있기에 더욱 그렇다. 국내 X-Ray 제조업체들이 위기의식을 인지하고 성능개발에 집중했으면 좋겠다.

In-Line AXI 공급업체들 모두 생산제품 최적의 솔루션 제공을 말하고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

A
SMT 공정에서 어떠한 부분을 검사하느냐에 In-Line AXI에 적용되는 검사성능 수준이 차이난다. 고객들의 요청에 대응하는 기술등급을 상중하로 구분할 수 있다. 상위급은 적층패키지 혹은 영상이 겹치는 영역을 해결하는 기술이 필요하고, 중간급은 소형칩 관련한 불량 검사가 가능한 대응력이 요구되고, 하부급은 단순 검사공정으로 택타임이 중요하다. 결국, 제품 검사용도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 제공이 AXI 시장에서 큰 경쟁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의미이다.

중요한 한 해라고 언급했다. 그렇다면 자비스에서는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A
생산현장 중심의 In-Line AXI 성능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 SMT의 경우, 사용되는 부품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적용 부품별 검출항목도 제각각이다. 달리 말하면 부품별 맞춤형 검출항목들을 구축하고 있어야만 하고, 또 고객의 생산물종에 따른 최적화된 검사 솔루션을 제공해야만 한다. 당사는 이 부분에 초점을 두고 검사성능을 끌어올리고 있다.
검사성능 강화와 더불어 고객만족 극대화를 위한 Review Station, Repair, MES 구축까지 지원하고 있다. 현장 중심의 신속한 대응력을 통해 자비스 AXI의 우수성을 알리려고 노력하고 있다.

  현재 자비스의 In-Line AXI 모델의 특장점에 대해 설명해 달라.

A
당사는 In-Line AXI ‘XSCAN-9800T’을 공급하고 있다. 이 모델은 기존 생산라인에서 PCB 생산 시 발생하는 short나 기타 문제를 생산라인에서 실시간으로 검사한다. AOI로 검사할 수 없는 부품 내면의 상태를 전수검사 방식으로 자동검사한다. 고성능의 2D 검사알로리즘을 적용하였고, 작업의 편의성 증대를 위해 Auto-Teaching 기능을 넣었고, User Interface를 간편화하였다.
XSCAN-9800T 유연성이 높은 구조로 설계되었다. 동일한 플랫폼에서 FOV 구조와 라인스캔 구조를 고객들이 선택하여 변경할 수 있게 했다. 이로 인해 검사물종 및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최상의 검출력을 제공한다.
여러 장점으로 인해 XSCAN-9800T은 다방면으로 납품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실제 라인에 투입한 스마트폰 주변기기 생산업체는 큰 만족도를 보이면서 추가물량을 발주하고 있다.

올해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A
올해도 역시 X-Ray 검사 기술개발에 초점을 두고 움직이고 있다. 우선, 자비스 X-Ray 검사기의 신뢰성이 입증된 반도체, 배터리 업종에서는 입지를 굳건히 하는 작업을 진행할 것이다. 고객사와 긴밀한 기술협업을 통해 한 단계 진화하고자 한다.
또 하나는 In-Line AXI 부문도 집중할 계획이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검사성능 제공을 위해 가진 바 역량을 집중하여 고객이 믿고 찾는 업체로 성장하고자 한다.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해 최상의 X-Ray 검사솔루션을 제공해서 자비스의 모든 고객이 승승장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