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7-06-04 (일) 11:45:09
휴먼텍
In-Line AXI 시장 커질수록 많이 들리는 ‘Nordson-MatriX’
2017-06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In-Line AXI가 회자되기 시작하면서부터 빠지지 않았던 설비가 있다. 바로 ‘Nordson-MatriX’이다. ‘Nordson-MatriX’의 X-Ray 시스템들은 빠른 검사속도와 우수한 검사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다. 심상치 않은 움직임이 보이고 있는 국내 In-Line AXI 시장에서도 역시 이름값을 하고 있다. Nordson-MatriX 한국대리점인 휴먼텍의 신태양 이사는 “글로벌 In-Line AXI 시장에 Nordson-MatriX의 브랜드인지도는 결코 작지 않다. No 1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X-Ray 검사기 하드웨어가 뛰어나서라기보다는 ‘고객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최적 솔루션 제공’을 실현하는 강력한 검사 소프트웨어 기술력 때문”이라는 큰 차이점을 설명한 후, “각각의 고객들에 맞는 최적의 In-Line AXI 시스템과 최상의 검사알고리즘을 지원하여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고객의 생산품질 제고에 도움을 드리는 게 당사의 목표”라고 말했다.

 

휴먼텍 / 신태양 이사
Nordson-MatriX는 철저히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최적합한 검사시스템 제공’을 내세우고 있다. 휴먼텍 역시 이 방침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고객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X-Ray 검사기 솔루션을 제공하여 고객의 생산품질 제고에 조그마한 밑거름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범용성, 유연성 높은 ‘X-# 시리즈’ 집중       
고사양의 고성능의 신규 ‘XS-3’ 모델도 기대

 X-Ray 검사기 시장의 분위기가 지난해와 또 다른 것 같다. In-Line 2D X-Ray 검사기 확대 조짐이 더욱 구체화되고 있는 느낌이다.

A
지난해에 비해 SMT 업종의 분위기는 나이진 느낌을 받고 있다. 활발하진 않지만 일반 SMT 업종의 투자가 나오고 있다. 베트남 중심의 설비투자가 대부분이지만, 순수 국내 공장용도의 설비요구가 나오고 있다. 국내 투자건은 크지 않은 수준이고, 국내 생산설비시장은 여전히 반도체 관련, 전장 업체들 위주로 움직이고 있다.
In-Line AXI 시장은 매우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휴대전화 협력업체에서 실제 생산라인에 적용하였다. 폭발적으로 늘어나지는 않지만 조금씩 확대되고 있다는 점은 확실하다.
휴먼텍 입장에서 보면 X-Ray 검사기 시장 특히, In-Line AXI 요구가 상당히 강해졌다.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베트남의 해외 공장까지 넓게 고객군들이 퍼져 있다.

In-Line AXI 선택에 있어서 우선시 되어야 하는 부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당사는 X-Ray 검사기를 검토하는 고객들에게 당사자가 제일 먼저 드리는 말이 있다. ‘검사기라는 것은 결국 Pass/Fail을 판단하는 장비이기에 양불 판단 근거에 대한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설명이 뒷받침되었는지를 꼼꼼하게 따져보기’를 권하고 있다. 
대부분의 X-Ray 검사기 제조업체들은 동일한 브랜드의 튜브, 디텍터를 사용하거나 적용할 수 있다. 하드웨어 측면에서만 보면 X-Ray 검사기의 변별력이 거의 없다. 철저한 검사 알고리즘 확인이 중요한 이유이다. 이 부분에 대한 판단들을 합리적으로 잘한다면, 안정되고 신뢰성 높은 X-Ray 검사기를 선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앞선 언급한 판단 근거에 대해 좀 더 이야기 한다면...

A
In-Line AXI 검사기를 사용하는 목적 그리고 검출하고자 하는 불량 유형을 사용자가 먼저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만 한다. 그 후에 여러 X-Ray 검사기의 이밸류에이션을 통해 예상한 불량을 모두 검출할 수 있느냐를 꼼꼼하게 따지는 게 좋다. 동일한 SMT이라고 하더라도 적용되는 칩, 부품의 유형에 따라 검출하고자 하는 불량의 유형이 다르고, 검출형상에 대한 특성도 저마다 다르다. X-Ray 검사기 특성상 여러 불량들을 하나의 검사 알고리즘만으로 검출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만능 X-Ray 검사기가 있으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아직까지 그런 설비는 없다. 따라서 활용용도를 확실히 설정하고 X-Ray 검사기가 적절한 방식 혹은 알고리즘으로 불량을 확실히 검출하는가를 검증하는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Nordson-MatriX 검사알고리즘의 장점은 무엇인가?

A
Nordson-MatriX는 부품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거기에 맞는 맞춤형 검사 알고리즘을 제공한다는 점이 장점이자 큰 차이점이다.
Nordson-MatriX는 단순하게 고객사에서 요구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해당 대상물을 검사할 때 고려되어야만 하는 사항들과 필연적으로 검사해야만 하는 사항들을 역으로 제안하기도 한다 검사 대상체에 대한 이해도와 풀어가는 수준이 매우 높기에 가능하다.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검사 알고리즘 제시가 글로벌 AXI 시장을 Nordson-MatriX가 선도하는 이유이다.

최근 Nordson-MatriX에서는 새로운 버전의 모델을 발표했다. 어떠한 부문이 달라졌는가?

A
Nordson-MatriX에서는 AXI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X-시리즈 모델들의 월등한 검사성능은 유지하면서 ‘범용성’ 및 ‘유연성’이 한 층 강화된 ‘X-2#’, ‘X-2.5#’, ‘X-3#’를 선보였다. 생산단가 절감의 설계 및 제조로 인한 ‘범용성이 큰 가격대’가 하나의 큰 장점이고, 동일한 플랫폼에서 튜브/디텍터의 핵심 하드웨어 변경이 가능하도록 하여 전자산업용, 어셈블리용, NDT용에 맞는 개조가 쉽다는 ‘유연한 플랫폼’이 또 다른 장점이다.
Nordson-MatriX의 검증된 AXI 검사성능이 온전하게 탑재된 ‘X-# 시리즈’는 새로운 하드웨어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설비 내에서 보드의 로딩/언로딩 Loss-Time을 잡아서 빠른 검사속도를 자랑한다. 일반 가전, 전장 업종의 생산라인에 투입이 가능한 수준이며, 일부 공정을 제외한 대부분의 휴대전화 관련 생산라인에서도 전체 생산사이클에 절대 지장을 주지 않는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말해달다.

A
현재 X-Ray 검사기 시장의 큰 물줄기는 2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 것 같다. 저변확대에 따른 ‘보급형 시장’과 최첨단 반도체 및 패키지 등장에 따른 ‘더욱 고사양화된 고성능 시장’이 동시에 성장하고 있다. 이들 시장은 공통적으로, 자동검사의 ‘AXI 개념의 검사기’를 요구하고 있다.
당사는 이들 시장에 대응하는 각각의 플랫폼으로써, 보급형 시장은 ‘X-# 시리즈’를, 고급형 시장에서는 향상된 성능의 신규 ‘XS-3’ 모델을 제안하려고 한다. ‘X-# 시리즈’는 검증된 AXI 성능에다가 범용성과 유연성이 강화되어서 보급형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생각한다. 고급형 시장에 적합한 ‘XS-3’는 검사알고리즘이 강화되어 검사성능이 한 단계 진일보된 모델이다. 보다 세밀하고 정밀한 검사를 위해 필요에 따라 나노급의 Focal Spot 장착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했다. 개인적으로 고성능 모델에 기대가 큰 편이다. 하이엔드 업종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성능들로 중무장했기 때문이다.
Nordson-MatriX는 애플리케이션에 집중하고 있다. 단순한 X-Ray 모델 중심의 공급은 큰 의미가 없다고 판단하고 철저히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최적합한 검사시스템 제공’을 일관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휴먼텍 역시 이 방침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고객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X-Ray 검사기 솔루션을 제공하여 고객의 생산품질 제고에 조그마한 밑거름이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