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8-03-31 (토) 10:03:31
(주)YK코퍼레이션
써본 사람은 극찬하는 YAMAHA 프린터 ‘YCP10’
2018-04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고정도, 고품질 대량생산 가능한 모델 
경제적인 가격대, 낮은 소모유지 비용 강점  

YAMAHA 스크린프린터인 ‘YCP10’에 대해 (주)YK코퍼레이션은 은연중에 기대하고 있다. 회사 사정상 단품 영업이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판매 확대를 예상하고 있다. 이 회사는 해마다 스크린프린터 판매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으로, 고객만족도가 매우 높은 설비라는 입소문을 타면서 점차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YCP10 모델에는 고정밀도 구현을 위해 YAMAHA 마운터 설계에 사용되었던 고강성 프레임 구조로 설계되었고, 고품질 생산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들이 기본 사양으로 들어가 있다. 여기에 설비 가격마저 경제적인 수준으로 중무장하였다. 이 회사의 김태연 차장은 “스크린프린터인 YCP10은 한국 고객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설비라고 자부한다”면서, “올해 당사는 ‘YAMAHA 솔루션 토털솔루션’ 제공에 집중하고 있는데, ‘생산품질’과 ‘경제성’을 구비한 스크린프린터 YCP10을 적극 제안하여 시장을 점차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주)YK코퍼레이션 / 김태연 차장
YAMAHA 스크린프린터 확대에 매진할 계획이다. 경제적인 가격대, 하이엔드 업종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고사양의 스펙을 보유한 YCP10의 높은 경쟁력을 적극 활용하려고 한다.

 현재 스크린프린터 시장 분위기를 이야기 해 달라.

전반적으로 SMT 임가공 업종의 대외 여건은 썩 녹록치 않다. 좋은 분위기가 아니다. 플렉시블 업체들도 지난해의 호황과 달리 현재 주춤하고 있다. 국내 임가공 업체들은 설비투자에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휴대전화, 디스플레이, 백색가전 업종에서는 올해 최소한의 투자가 나올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출시 예정인 스마트폰에 새로운 공정이 추가되지 않는 이상 라인증설용 투자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실제로 협력업체들은 라인가동율 상승에 중점을 두고 있는 분위기이다.
모바일, 일반 가전과 달리 반도체 패키징, 전장 그리고 특수 업종의 일부 업체들만이 설비투자를 집행할 것 같다. 반도체 패키징 업체들은 극소형 부품 적층 관련한 최고 사양의 스크린프린터 요구가 나올 것 같다. 전장 업체들은 자동차 신모델 및 수소차/전기차/하이브리드 차량 출시, 자율주행차량 확대에 따른 보드의 전장화 추세로 인해 꾸준한 투자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어떠한 용도의 스크린프린터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는가?

먼저 이전처럼 대규모 라인증설용의 수요를 기대하기 어려운 시기이다. 스크린프린터 설비만 놓고 봤을 때, 노후 설비 교체수요가 예상된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원청 업체의 생산 품질 강화요구와 0201 초소형 부품실장 확대에 따른 고정밀도의 최신 스크린프린터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마스크 오토체인지 기능의 전자동 스크린프린터의 향후 시장성은 어떻게 보는가? 

스마트팩토리 구축이 일정 수준으로 완성된 시점에서 전자동 스크린프린터의 요구가 강하게 나오는 게 당연한 수순이라고 생각한다. 생산라인에서는 스크린프린터 작업자를 없애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마스크 체인지 때문이다. 요즘 스크린프린터의 진화로 마스크 교체를 위한 마스크 배출/투입이 편해지기는 했지만, 마스크를 교체하는 작업만은 전적으로 사람에 의존하고 있다. 스크린프린터 이외의 설비들은 작업자를 뺄 수 있는 솔루션들이 존재하지만, 현재 마스크 체인지 대체 솔루션을 찾기가 쉽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스크 오토체인지의 스크린프린터는 큰 관심을 받을 소지는 크다. 그런데 문제는 스크린프린터 내에서 자체적으로 마스크를 교환하는 구조라면, 적재된 마스크 사이즈에 따른 프린터 자체 사이즈의 확대를 억제하고 동시에 안정적이며 신뢰성 높은 auto 체인지가 가능한 강력한 기능 구현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한국 고객들에게 YCP10의 어떠한 부문을 내세우고 있는가?
 
YCP10 모델은 글로벌 top 수준의 제조기술력을 지닌 한국 고객들에게 매우 유용한 설비라고 자부한다. YAMAHA 마운터 제작에 사용된 고강성 프레임 구조로 설계되어 10미크론@6δ의 반복정밀도, 클리닝 타임 제외한 5초의 프린팅 택타임을 구현한다. 고정밀, 고품질의 대량 생산에 적합한 설비이다.
YCP10은 경제성이 뛰어난 모델이다. 경제적인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소모성 부품인 스퀴지의 수명이 매우 길어서 유지보수비용이 저렴하다. 특히, YAMAHA에서는 YAMAHA 오토바이 엔진 내연기관에 들어가는 특수 코팅재를 스퀴지 날에 입혔다. 이로 인해 타의 추정을 불허하는 장수명을 가지고 있다. YAMAHA에서 자체 테스트한 결과, 10미크론 두께로 10만 번을 프린팅한 후 코팅 두께를 측정했는데 6.3미크론의 두께가 남아 있었다. YAMAHA의 특수 처리된 스퀴지는 공식적으로 50만번 이상의 프린팅을 보증한다.
당사는 지난해 대략 20대 정도 판매를 했는데, 생산품질 및 유지보수 등에서 높은 고객만족도를 몸소 느끼고 있다.

 YAMAHA YCP10 설비의 특장점을 간단하게 설명해 달라.
 
YCP10 스크린프린터에는 독자적인 구조의 3S(Swing, Single, Squeegee) 헤드가 장착되어 있다. 3S 헤드의 큰 장점은 스퀴지 각도와 속도를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적용 솔더, 스텐실 및 PCB에 따라 헤드를 프로그래밍함으로써 높은 충진 능력과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특히, 3S 헤드는 스텐실 자동 클리닝 후에도 일관된 솔더 양 빠짐이 가능하게 한다. YCP10에는 stencil suction 기능이 기본 사양으로 장착되어 있다. PO 테이블에 장착된 stencil suction block이 스텐실을 완전 밀착시키기 때문에 스텐실의 휘어짐 현상을 최소화한다. 결국, 스텐실 수명연장 그리고 품질 향상에 기여한다.
또 기본 옵션으로, 솔더 롤링 감지 기능이 내재되어 있다. 우수한 납 빠짐성을 유지하도록 최상의 솔더 롤링을 유지시켜주는 시스템이다. 설정에 따라 자동공급 해줄 수도 있고, 알람을 통해 작업자에게 알려 줄 수도 있다.

스크린프린터 관련 귀사의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YAMAHA 스크린프린터 확대에 매진할 계획이다. 경제적인 가격대, 하이엔드 업종에서도 적용이 가능한 고사양의 스펙을 보유한 YCP10의 높은 경쟁력을 적극 활용하려고 한다. YAMAHA 스크린프린터에 대한 국내 고객들의 높은 고객만족도에 대한 소문이 퍼지고 있어서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YAMAHA는 리플로우를 제외한 생산설비를 모두 제공하는 SMT 생산설비 토털솔루션 제공업체가 되었다. 하나의 브랜드로 생산라인을 구성하면 사용의 편의성 증대, 전문인력 확보 어려움 해소 등의 많은 장점이 있다. 당사에서는 YAMAHA의 고속기, 중속기, 이형기, SPI, 프린터를 하나로 묶은 턴키베이스 공급을 우선시하려고 한다. 설비의 자동화 및 인건비 절감 솔루션에 대한 고객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장에서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해소시킬 수 있도록 적절한 YAMAHA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과 성장하는 한 해를 보낼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