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8-07-29 (일) 6:27:58
휴먼텍
韓 셀렉티브 시장 예열에 성공한 ‘Nordson-SELECT’
2018-08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휴먼텍은 한국 셀렉티브 시장 확장을 위해 서서히 예열 온도를 높이고 있다. 이 회사는 올해 초반부터 NORDSON 그룹 산하의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인 ‘Nordson-SELECT 시리즈’를 국내 고객들에게 적극 소개했으며, 최근에는 납품 계약까지 작성하는 성과를 올렸다. ‘운이 좋았다’며 겸손해 했지만, 전장 업종에 공급하는 것을 감안하면 ‘Nordson-SELECT 시리즈’의 우수한 솔더링 성능을 짐작할 수 있었다. 휴먼텍의 김진용 부장은 “지난해 독일의 InterSelect社와 미국의 ACE Production Technologies社를 인수합병한 NORDSON 그룹은 두 회사의 기술적인 장점만을 취합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고, 현재 마무리단계에 접어들었다. 빠르면 올해 하반기경에 혁신성이 돋보이는 신규 모델을 접할 수 있을 것 같다. 당사에서도 크게 기대하고 있다”면서, “셀렉티브 머신 사업부에서도 역시 고객만족도가 높은 휴먼텍 특유의 서비스대응 시스템을 가동하여 고객들과의 동반성장을 꿈꾸고 있다”고 전했다.
 


우수한 납땜성과 높은 생산성 두각             
단일 노즐과 Wave Pot 노즐 동시 장착구조   
 

 

휴먼텍 / 김진용 부장
기본에 충실한 영업전략으로 고객군을 넓혀나갈 계획이다. ‘Nordson-SELECT 시리즈’의 장점을 내세운 적극적인 마케팅과 휴먼텍이 고집하고 있는 높은 수준의 서비스대응력을 결합하여 성장하려고 한다.

 휴먼텍이 ‘Nordson-SELECT 시리즈’를 공급한 시기가 궁금하다.

A
NORDSON 그룹에서는 지난해 독일의 InterSelect社와 미국의 ACE Production Technologies社를 인수합병하여 현재 ‘Nordson-SELECT’ 브랜드로 공급하고 있다. 당사는 올해부터 NORDSON 그룹 산하의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인 ‘Nordson-SELECT 시리즈’를 국내 고객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올해 연초부터 판매를 개시했지만 본격적인 영업활동 기점은 4월 전시회였다. 다행스럽게도 Nordson-SELECT 머신을 전장 업체에 납품하였다. 해당 고객의 생산로드맵, 생산물종 변동, 노드슨 설비의 우수한 성능 등이 맞아떨어져 판매계약을 맺을 수 있었다.

NORDSON 그룹이 2개의 셀렉티브 전문업체를 인수한 이유가 궁금하다.

A
공식적이지는 않지만, 개인적으로는 성장 가능성이 큰 셀렉티브 솔더링 시장을 겨냥한 포석이라고 생각한다.
InterSelect社의 설비는 싱글 노즐 구조로 소품종 대량생산에 적합하다. ACE Production Technologies社의 머신은 멀티 노즐 장착 설비이며, 다품종 소량생산 라인에서 탁월한 효과를 제공한다. 개념상 동일한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이지만, 타깃 시장과 차지하는 위치가 엄연히 다르다. NORDSON 그룹에서는 이들 두 설비의 장점들만을 모아서 한 단계 높은 효용성의 셀렉티브 머신 개발을 진행해 오고 있다. 현재 거의 마무리 단계로 머지않은 시일 내에 압도적인 수준의 생산품질과 생산성을 제공하는 진화형 셀렉티브 머신이 나올 것 같다.


Nordson-SELECT 머신의 큰 장점은 무엇인가?

A
Nordson-SELECT는 생산성 증대와 고품질 납땜성을 보장하는 설비라고 자부한다. 기존 셀렉티브 머신에 웨이브 솔더링 기능을 추가한 진화형 혹은 복합형 머신이다. 일반적인 셀렉티브 노즐과 75~200mm의 특수 wave pot 노즐을 단품 혹은 동시 장착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생산물종, 생산성을 감안하여 고객들이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복합형 Nordson-SELECT 머신은 z축이 움직이면서 솔더를 묻힌다. 서로 다른 솔더 충진 시간에 대응하기 때문에 우수한 납땜성을 실현한다.
또한 디핑 타입 대비 솔더 사용량을 현격하게 줄일 수 있고, 드로스 현상에서도 훨씬 자유롭다.

웨이브 타입의 셀렉티브 머신이라는 장점이외의 또 다른 차별된 성능을 설명해 달라.
 
A

노즐 산화를 최소화하는 ‘Automatic Solder Nozzle Tinning System’ 적용을 꼽을 수 있다.
일반 셀렉티브 설비들의 경우, 장시간 사용하면 노즐에 드로스 현상이 나타나고, 노즐의 끝 부분에 찌꺼기가 끼어서 굳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노즐은 솔더링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Nordson-SELECT 머신의 ‘Automatic Solder Nozzle Tinning System’은 설정된 시간에 맞춰 설비가 자체적으로 특수 제작된 플럭스를 자동으로 투입하여 노즐을 클리닝하는 시스템이다. NORDSON 설비에 유일하게 적용된 시스템으로 고객만족도가 매우 높은 솔루션이다. Nozzle Tinning System은 Nordson SELECT Novo™, Cerno™, Integra™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에 적용 가능하다.
또한, Nordson-SELECT는 한 단계 높은 납땜성을 제공하기 위해 질소의 온도를 높여서 투입하는 솔루션도 지원하고 있다. 질소의 온도와 솔더의 온도를 동일하게 하여 온도 차이에 의한 솔더 튀는 현상을 억제한다.
아울러, Nordson-SELECT 머신은 매우 뛰어난 유연성을 제공한다. 모듈화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 생산량 변동에 쉽게 대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산환경에 따라 개별라인으로도 운영할 수 있다. 셀렉티브 머신의 전용화 개념을 벗어난 설비이다.

국내 셀렉티브 시장에서는 후발업체이다. 약점을 극복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

A
국내 셀렉티브 시장에 다소 늦게 소개했지만, 기술적으로 높은 수준의 경쟁력을 구축하고 있어서 오히려 Nordson-SELECT의 성공 가능성을 크게 보고 있다. 특화된 여러 솔루션이 준비되어 있어 생산품질 및 생산성 측면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Nordson-SELECT 시리즈가 다양한 설비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도 손에 꼽는 경쟁력 중 하나이다.
시장 조사와 현장을 접해 본 결과, 고객들은 확실한 기술적 솔루션 제공에 목말라 있다는 것을 느꼈다. Nordson-SELECT의 솔루션만이 고객의 목마름을 해소할 수 있는 영역도 존재하고 있음을 파악했다.

휴먼텍의 셀렉티브 머신 사업부의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A
가장 기본적인 전략이지만 적극적인 마케팅과 서비스대응력 강화를 통해 고객군을 넓혀나갈 계획이다.
최근 셀렉티브 머신의 패러다임이 점차 바뀌고 있다. 셀렉티브 머신을 이용해 생산품질과 생산성을 동시에 달성하고자 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추세이다. 웨이브 타입의 셀렉티브 머신인 Nordson-SELECT의 특장점이 매우 밝은 빛을 낼 수 있는 타이밍이다. 구체적으로, 타의 추정을 불허하는 수준의 압도적인 성능과 업종별/물종별로 최적화된 여러 셀렉티브 솔더링 옵션들을 소개하여 고객맞춤형 솔루션 제공업체로 성장시킬 방침이다.
휴먼텍는 사업초창기부터 공급하는 모든 설비에 대한 서비스대응을 최우선으로 강조해 왔다. 셀렉티브 머신 사업부에서도 역시 명성에 흠이 가지 않는 고객向 서비스 시스템지원을 마련해 두었다.
고객들이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을 채용하는 큰 이유는 생산품질 향상이다. 고객들의 목적에 부합한 최고의 설비를 최상의 조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이행하다 보면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믿고 있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