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SMT Around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0-05-30 (토) 10:02:46
ASM Assembly Systems
高 신뢰성의 통합 SMART Factory 구축, 진정한 기술 ‘동반자’
2020-06  
목록 크게 작게 인쇄

까다로운 한국 고객 입맛 맞출 다양한 솔루션 구축
비대면 e-러닝 플랫폼 ‘ASM 아카데미’ 각광


글로벌 2020년 칩마운터 설비투자 시장을 예측해 달라.

A
예상하지 못했던, Covid-19 바이러스의 전세계적인 확산으로, SMT 마켓의 설비투자를 예측하는 것은 현재로서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세계 여러나라에서 봉쇄조치(lockdown)가 시행된 이후, 제조생산분야의 활동은 서서히 회복되는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모든 비즈니스가 단기간에 원상복구 되기란 쉽지 않다고 본다. 그런 이유로 당분간 많은 산업분야에서 다소 약화된 경제 국면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한편으로, 최근 몇 달 동안의 많은 국가들이 시작한 경기부양 프로그램은 디지털화, 하이브리드 및 2차전지 그리고 자동화처럼 최근 주요 산업의 발전을 더욱 가속하는 계기로 작용하여 전자산업에서는 전반적으로 판매량 증진도 기대된다. 


 
칩마운터들은 최근 설비의 범용성, 유연성을 차별화 포인트로 간주하고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제품들은 수명 주기가 짧아져 왔고, 빽빽하게 예정된 공급망에서는 리드 타임이 점점 짧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전자제품 제조업체들의 생산라인 유동성과 신축성이 더욱 필요해졌다. ASM은 매우 유동적인 스크린프린터 및 실장 솔루션을 통해 이를 지원하고 있다. 예를 들어, SIPLACE SX 실장기는 갠트리 추가, 제거, 변경작업을 30분 이내로 처리될 수 있어 제조업체들에게 신속한 생산라인의 생산량 조절을 제공한다. 또한 ASM은 공장 레벨의 통합 SMART Factory 구축용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 ASM 소프트웨어를 통해 고객은 주문 진행상황과 생산 상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공장의 계획과 제어를 새로운 요구조건에 맞춰 매우 빠르게 변경시킬 수 있다. 소프트웨어와 데이터 관리가 더욱 중요한 생산지표가 되고 있으며, 이점은 ASM이 제공하는 통합 SMART Factory의 방향과 제품들이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ASM의 생산라인 자동화 솔루션 개선 및 개발의 큰 틀을 설명해 달라.

A
고품질의 장비는 모든 생산 공장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가장 큰 기반이 된다. ASM은 수년간 스크린프린터, 실장기 및 SPI 설비 시장에서 마켓 리더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공장의 효율적 구축의 핵심이 바로 데이터 관리임을 오래전부터 인지해왔으며, 최신 소프트웨어 개발과 통합적인 데이터 통신을 위한 개방형 표준 개발에 있어 타사들보다 이른 시점부터 투자해왔다. ASM의 장비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생산 공정은 투명해지고, 자재 및 인력 관리 프로세스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동기화되고 최적화될 수 있다. 오늘날 우리는 NPI 및 생산 계획에서부터 자재 물류 및 공정 최적화, 다중 사이트 모니터링(multi-site monitoring)에 이르기까지 모든 주요 생산 공정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ASM의 자회사인 Critical Manufacturing은 전자 산업을 위한 가장 진보된 제조 실행 시스템(MES)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연결성(connectivity)과 통합에 관한 다른 장비 제조업체들보다 한발 앞선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전 세계의 고객들이 생산 공정에 가장 최적화된 통합 SMART Factory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대비 개량된 SMART Factory 솔루션 혹은 시스템들을 자랑해 달라.

A
ASM은 소프트웨어와 시스템을 지속해서 발전시키고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최근 ‘DEK TQ’라는 새로운 프린터 브랜드를 선보였고, 더불어 새롭게 개선된 버젼의 실장 솔루션을 출시하였다.
전세계적인 사회적 거리 두기의 상황에 맞추어, ASM은 프로세스 전문가와 서비스 엔지니어를 위한 온라인 및 가상현실 과정인 e-러닝 플랫폼인 ‘ASM 아카데미(ASM Academy)’를 론칭 및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ASM Remote Smart Factory 제품으로 고객의 원격 서비스 기능도 확대하고 있다. 당사의 ASM Command Center 소프트웨어는 작업자의 기술적인 레벨을 고려한 유연성 높은 스마트한 작업자 운용 시스템(Smart Operator pool)을 제공하며, ASM Equipment Center는 유지보수에 필요한 통합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며 제3의 시스템과도 연동할 수 있다.

AP(Advanced Packaging) 영역에서 ASM만의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인가?

A
AP 시장은 많은 잠재력을 가진 매우 매력적이고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라고 생각된다. ASM은 전자산업에 대한 세계 최대의 장비 공급자로서 고객들이 향후 AP 시장에 쉽고, 리스크-프리(risk-free, 무위험)의 조건으로 진입이 가능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다. ASM은 Wafer-level fan-out, chip assembly, die bonding, wire bonding, silver sintering, singulation, molding, testing and packaging 등 광범위한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필요한 프로세스의 전문성과 함께 SiP, 3D 및 advanced packaging 공정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지향적인 솔루션 기반 체인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한국 시장을 겨냥한 영업 및 기술지원 관련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A
글로벌 선두 기술업체를 많이 보유한 한국 고객들은 상당히 까다로운 최첨단의 기술들을 요구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최첨단 SMT 기술에 투자하고 지능적이고 고도로 자동화된 생산 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 고객들에게 실시간 및 서비스 지향적인 현지 지원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ASM 한국 지사는 그 무엇보다 이 점에 중점을 두고 움직이고 있다. 많은 한국 고객들은 ASM 팀을 장비 공급업체로서뿐만 아니라 통합 SMART Factory 구축을 위한 신뢰할 수 있는 기술 파트너로서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이것이 바로 우리가 지속적으로 지향하는 방향이다. 
 

ASM Assembly Systems / ASM SMT 사업부, 김대성 한국대표
많은 한국 고객들은 ASM 팀을 장비 공급업체로서뿐만 아니라 통합 SMART Factory 구축을 위한 신뢰할 수 있는 기술 파트너로서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이것이 바로 우리가 지향하는 방향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