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0-07-03 (금) 11:17:02
RAYDISOFT(주)
2D AXI S/W ‘X-SOL’, 실수요자가 먼저 알아보다!!!
2020-07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초기 시장 반응 ‘호의적’   
범용성 강화, 고객들의 접근성 높여


RAYDISOFT(주)의 2D AXI 소프트웨어에 대한 시장 반응이 뜨거워지고 있다. 현장·고객 중심의 S/W이라는 점 때문에 반응이 좋을 것이라는 예상이 들었지만, 단시간 만에 현장 마음을 사로잡기 시작할 것이라고는 미처 생각지 못했다. 이 회사의 이석원 대표는 “당사의 2D AXI 소프트웨어인 ‘X-SOL’가 철저한 현장 중심형 검사 플랫폼이라는 점, 당사의 2D AXI 프로그램이 내장된 신규 X-Ray 모델뿐만 아니라 연식이 오래된 2D X-Ray 모델에서도 가용할 수 있다는 점들이 고객들에게 크게 어필해 사업 초기임에도 호의적인 반응 끌어낸 것 같다”면서, “고객들의 생산품질 제고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는 2D AXI 검사 솔루션 제공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RAYDISOFT(주) / 이석원 대표
2D AXI 소프트웨어 제공 전문업체로 제품 출시 이후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소프트웨어 전문업체라는 사명감을 갖고 X-Ray 제조업체와 엔드유저 모두 만족감을 누릴 수 있는 솔루션 공급에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귀사에서 바라 본 올해 X-Ray 검사기 시장은 어떠한가?

A
X-Ray 제조업체가 아니기에 해당 시장을 언급하기가 조심스럽지만, 지난해 동기대비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 국내 X-Ray 업체들에 의하면 지난해 대비 시장움직임이 확연히 줄었다. 1사분기 나쁘지 않은 실적을 올렸지만, 2사분기에는 아주 낮은 판매율을 기록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코로나19 후폭풍을 제대로 맞은 것 같다. 그래도 업계에서는 향후 시황을 부정적으로 보지 않고 있다. 현재의 시장 위축이 SMT경기 침체에 의한 현상이 아니며, X-Ray 검사기 투자건이 전면 취소가 아닌 바이러스 극복 이후로 연기되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관측을 내놓고 있다. 특히, AXI에 대한 니즈가 확연하게 나오고 있어서 올해 하반기 이후를 기대하고 있다.

2D AXI 소프트웨어 전문업체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시장반응이 궁금하다.

A
사용자 친화적인 당사의 2D AXI 검사 툴에 대한 초기 반응이 호의적이다. 실질적으로 고객이 만족할만한 수준의 2D AXI 툴은 지난해 말에 발표했다. 짧은 시간이었음에도 감사하게도 여러 고객과 X-Ray 제조업체가 애정 어린 관심을 보내주었다. 검사 툴 적용 문의와 기술협력 제안을 생각보다 많이 받고 있다.
당사의 ‘2D AXI 소프트웨어’는 현장의 목소리에 의해 탄생했다. 일부 검사프로그램 교체만으로 검사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는 레트로피트(retrofit) 솔루션 요청 목소리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범용성’도, 반복적인 수동 작업의 자동화 전환을 통한 ‘검사 효율 향상’도 모두 현장에서 힌트를 얻었다. 짧은 기간에 좋은 반응을 끌어낸 비결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X-Ray 실수요자들로부터는 어떠한 요청이 주를 이뤘는가?

A
사용하고 있는 X-Ray 검사성능 업그레이드 가능성에 대한 문의가 대부분이었고, 당사는 직간접적인 솔루션을 제안 및 제시해 주고 있다.
X-Ray 검사기의 검사프로그램 업그레이드 작업을 진행하면서 당사 2D 검사프로그램의 기술적 진보를 재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 설비에서 검출하지 못했던 항목이 당사의 프로그램에서는 굉장히 잘 되고, 기본 사항만으로도 검출하는 영역이 폭 넓어서 고객만족도가 높았다.

귀사 2D AXI 검사프로그램인 ‘X-SOL’의 차별성은 무엇인가?

A
BGA 보이드/중첩, 납땜의 소납/쇼트, 칩의 위치 이탈/각도 틀어짐, 와이어 본딩, MIC 연결성 등 다양한 항목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동시에 검사한다. 또 하나 당사의 장점은 비정형화된 패턴에 대한 신뢰성 높은 검출력 제공이다. 동일한 BGA, 웨이퍼라도 비정형화된 패턴 이미지가 나와서 검사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검사 신뢰성을 떨어뜨린다. 이러한 경우를 대비한 최적화된 검사 솔루션을 확보하였다.
 
‘X-SOL’의 개선 노력을 집중해 왔다. 지난해 대비 개량된 성능을 이야기 해 달라.

A
검사 애플리케이션을 확장하였다. 구체적으로 중첩 BGA, 와이어 본딩, 웨이퍼 범프, MIC 연결성 관련 검사 및 16비트 이미지 기반 검사 기능을 추가하였다.
사용의 편의성도 더욱 강화하였다. X-Ray 이미지 파일에서 검사 파트를 자동으로 인식해 검사ROI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을 넣었고, 다양한 검사 기능을 리뷰 모드나 NG 웹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일체화하였다.
검사성능 역시 진일보시켰다. 이미지 밝기값 변경 기능을 추가하여 낮은 해상도의 이미지를 검사할 수 있도록 하였다. 한발 더 나아가 이 기능을 자동검사로 설정할 경우, 일괄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능도 넣었다.

검사성능 개선에 있어서 중점을 둔 요인은 무엇인가?

A
검사와 관련해서 발생할 수 있는 예측 불가능한 부분을 최대한 고려해서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어느 정도 변수가 발생하더라도 대처할 수 있게끔 개선하였다. 프로그램적으로 여러 변수에 대처하는 기능들을 요소요소에 포진해 두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구별하기 어려운 부분을 검사할 수 있도록 여러 부가적인 기능들을 접목했다. 또한, 부품별, 칩별로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검사항목들을 파악해서 프로그램 안에 녹여 놓았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A
당분간 양적인 확대보다는 질적인 검사프로그램 개선에 매진할 방침이다. ‘2D AXI 소프트웨어의 범용성 강화’와 ‘특주형 플랫폼 개발’이라는 ‘Two-Track 전략’을 진행하고 있다. 2D AXI 프로그램 개선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여 나간다면, 시장은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라고 믿고 있다.
2D AXI 소프트웨어 제공 전문업체로 제품 출시 이후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가려웠던 부분을 레이디소프트가 시원하게 긁어준다는 호의적인 인식이 차츰 늘어나고 있음을 피부로 느끼고 있다. 소프트웨어 전문업체라는 사명감을 갖고 X-Ray 제조업체와 엔드유저 모두 만족감을 누릴 수 있는 솔루션 공급에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