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0-07-04 (토) 12:48:37
Test Research, Inc.
태생부터 다른 TRI의 AXI, ‘인라인 3D AXI’ 성공의 원천
2020-07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높은 명성의 양산형 3D AXI, 한국 공급개시   
신뢰성 높은 PTH, 보이드 등의 검출 뛰어나


SMT용 검사공정 토털솔루션을 내세우고 있는 Test Research, Inc.(이하, TRI)가 한국 X-Ray 시장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양산형 AXI 니즈가 커지고 있는 시기에, 최적의 시스템을 제시하고 있어서 향후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TRI의 시등흥 한국영업부장은 “최근 X-Ray 시장에서는 ‘AXI’, ‘인라인’이 큰 화두로 떠 올랐다. 사업 초창기부터 이 2가지를 목표로 삼아 온 TRI에게는 기쁜 소식이다”면서 “오랫동안 ‘양산형 AXI’ 구현에 힘을 쏟아 온 TRI의 AXI가 화려한 조명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글로벌 업체들과 한국 로컬업체들이 경쟁하고 있어서 초기 진출에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TRI만의 강점을 내세우면 시장연착륙도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글로벌 대형EMS에서의 높은 고객만족도를 한국 고객들도 누릴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Test Research, Inc., /  시등흥 한국영업부장
한국 시장공략 초기이지만 TRI KOREA에서는 희망적으로 보고 있다. 대외적인 악재 속에서도 TRI 3D AXI 데모 요청이 꾸준히 나오고 있어서다. 조급함을 버리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3D’, ‘인라인’의 특성을 내세우면, 시장 연착륙이 가능하다고 여기고 있다.

TRI社에서 느끼는 글로벌 X-Ray 시장은 어떠한가?

A
X-Ray 검사기 수요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한국뿐만 아니라 글로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TRI社 입장에서, 현재 AXI 시장 성장동력원은 고신뢰성이 필요한 통신네트워크, 전장이다. IoT용 통신네트워크용 특수 커넥터가 소량 들어가고 있는데, 이와 관련해 AXI 요구가 많아지고 있다. TRI의 3D AXI에서는 슬라이스 방식을 통한 3D 이미징 구현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맞춤형 검사성능을 제공하고 있다.
자동차 전장의 AXI 니즈는 해마다 커지고 있다. 5G 기반의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상용화 가능성이 커지면서 전장 부품/보드 등의 납땜 품질이 중요해졌다. 그 일환으로 완성차 업체는 검사공정을 샘플 테스트 구조에서 전수검사로 바꾸고 있다. 인라인형 AXI 수요가 많아지고 있다.

언급한 통신네트워크, 전장에서의 주요 검사항목은 무엇인가?

A
IoT용 통신네트워크 서버 보드에는 Press Fit 타입 커넥터가 삽입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PTH(Plated Through Hole)의 납 충진량과 커넥터 핀의 삽입 상태를 확인하려는 요구가 많이 나오고 있다. 커넥터 핀의 상태는 일반적인 Top-view 구조의 2D 방식으로는 제대로 검사할 수 없다. 이미지 중첩현상이 나오기 때문이다. 3D 구조의 슬라이스 빔 기술을 활용해야만 가능하다. TRI의 3D AXI가 애용되고 있는 결정적인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전장 업종에서는 접합 조인트 내의 보이드 측정, 오픈, 쇼트, HiP 등의 진행성 불량에 대한 이슈가 많은 편이다. 진행성 불량 최소화를 위한 요구가 많아지고 있다. 특히, 전장 업종에서는 양면 실장보드에서 보고자 하는 영역만 축출해서 검사하는 알고리즘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데, TRI의 3D AXI에서 해답을 찾은 고객들이 상당히 많다.

통신, 전장 이외의 또 다른 3D AXI 주요 애플리케이션은 어디인가?

A
반도체 패키징 업종에도 적합하다. SiP, PoP 등 패키지의 적층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는 패키지 내부의 복잡화를 의미한다. 다층 구조의 패키지이기에 슬라이스 빔 기술이 필요하다. 3D 기술 기반의 최첨단 AXI 수요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인라인 AXI 즉, 양산형 AXI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TRI에서는 호재로 보는가 악재로 보는가?

A
TRI社의 X-Ray 검사기의 큰 특징을 ‘3D’, ‘인라인’으로 요약할 수 있다. 당사의 검사기는 태생부터가 남들과 다르다. 10여년 전의 X-Ray 사업 초창기부터 ‘생산라인에서 운용할 수 있는 3D AXI 공급’을 목표로 삼았다. AXI 인라인화 목표를 향한 핵심 기술연구의 끈을 놓지 않았으며, 동시에 AXI 양산형에 필요한 현장 노하우를 다년간 축적해 왔다. 그 결과, 검사 효율성이 매우 높은 최고 수준의 인라인 3D AXI 시스템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양산형 AXI 니즈가 높아질수록 TRI 3D AXI의 경쟁력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자신한다.
 
TRI의 3D AXI의 장점을 조금씩 설명했다. 해당 모델의 특징은 무엇인가?

A
TR7600 SIII 시리즈는 진일보한 인라인형 PCBA 검사 솔루션이다. 초고속 Line-Scan CCD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으며, CT 기능이 접목되어 있다. ▶ 초고속 3D CT X-Ray 검사 ▶ 뛰어난 이미지 품질 ▶ True 3D 솔더 조인트 뷰어 ▶ 01005 칩의 고해상도 구현 등이 특징이다. 최대 1200mm × 660mm의 대형 보드 검사까지 대응한다.
TR7600 SIII 시리즈는 검출력 극대화를 위해 고해상도로 설계되었다. Planar CT 방식의 3D 알고리즘이 각 솔더 조인트의 완벽한 3D 모델을 재현해 내기에 형상 불규칙성, HiP 및 보이드 등을 명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 수직 단면층의 CT 이미지는 경계선과 매립된 솔더 조인트를 시각적인 검토에 도움을 준다.
검사항목에 따라 2D, 2.5D, 3D Slicing, Planar CT 방식으로 변경할 수 있고, 프레스핏 및 PTH 타입의 부품, 솔더볼/쇼트, 보이드, HiP, shift, 미싱 등 BGA의 접촉성 불량을 검출한다.
TR7600 SIII 시리즈에는 사용자 친화적인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다. 직관적인 3D AXI의 소프트웨어는 CAD 데이터 기반의 검사 프로그램 설정 작업을 용이하게 한다. 또한, TRI의 광범위하고 스마트한 부품 라이브러리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엔지니어 작업량을 줄이고 생산 중단 시간을 최소화한다.

3D AXI 사업부의 마스터플랜을 말해달라.

A
한국 영업을 본격화한 지는 얼마 되지 않다. 올해부터 적극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여러 업체와 설비 데모를 진행하여 설비의 우수성을 알리는 작업을 우선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전장 업종 중심으로 영업력을 집중하고 있으며, 차츰 반도체 패키징 업체들의 문을 두드릴 생각이다.
한국 시장공략 초기이지만 TRI KOREA에서는 희망적으로 보고 있다. 대외적인 악재 속에서도 TRI 3D AXI 데모 요청이 꾸준히 나오고 있어서다. 조급함을 버리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3D’, ‘인라인’의 특성을 내세우면, 시장 연착륙이 가능하다고 여기고 있다. 글로벌 고객만족도가 높은 TRI의 AXI를 한국 고객들도 느낄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려고 한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