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0-09-03 (목) 10:49:19
(주)유아이시스
솔더링 머신의 ‘진동’도, 보여주는 ‘유아이시스’
2020-09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X, Y, Z 3축 측정의 진동 센서 부착   
솔더링 머신 체커의 다기능화 실현



(주)유아이시스도 코로나19 팬데믹 직격탄을 맞고 있다. 해외 發 구매계약(PO) 납품 연기를 몸소 체험했다. 해외 시장 확대 타이밍을 놓쳐 큰 아쉬움을 보이고 있다. 솔더링 머신의 내부를 측정 및 감시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이 회사는 기발한 아이디어 기능을 구현한 차별성 있는 제품들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설비 내부의 진동을 측정하는 솔루션, 마이크로 초소형 리플로우 체커 등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이 회사의 “PCB의 고집적화, 고밀집화, 파인피치화로 인해 솔더링 공정 역시 최첨단화로 변하고 있다. 발전하는 솔더링 공정에 대응하는 최신의 측정 솔루션 요구도 나오고 있다”면서, “여러 아이디어를 결합한 고객맞춤형 솔루션과 제품 개발을 지속하여 고객이 생산품질 제고 목표를 누릴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유아이시스 / 정정근 대표
당사는 리플로우/웨이브 체커, 인라인 고온용 카메라 시스템, 산소농도측정기 등 솔더링 관련 설비의 내부 상태를 확인 및 감시하는 다양한 제품들을 제공하고 있다. 솔더링 공정 조건의 변화에 따른 맞춤형 제품을 개발 및 공급하여 고객의 생산품질 제고에 이바지하려고 한다.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지 않았는가?

A
경직된 상반기 분위기를 감안하면, 당사도 나쁘지 않은 매출을 기록했다. 그러나 아쉬움이 큰 시기였다. 여러 해외 지역에서 구매계약(PO)을 작성하고, 본격 납품 시점에 코로나19 사태가 터졌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력한 이동제한 정책으로 납품이 연기되었다. 해외 시장확대의 타이밍을 놓친 것 같아 안타까울 따름이다.
해외 판매에는 어려움을 겪었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꾸준히 제품들을 공급했다. 신규 양산용 투자, 기존 솔더링 머신의 체커, 산소농도측정기, 카메라 측정 솔루션 등의 수요가 이어졌다. 특히, 최근에는 웨이브 솔더링 머신과 셀렉티브 머신용 제품 공급건이 부쩍 늘었다.

웨이브용 체커의 수요는 어떠한가?

A
웨이브의 체커를 꾸준히 납품하고 있다. 표준형 모델과 더불어 최근에는 특주형 제품 문의에도 적극 대응하고 있다. 일례로, 웨이브 머신의 납조 임펠라의 속도를 측정 및 관리하는 솔루션, 납조의 납높이(웨이브 높이)를 측정하는 제품을 전장 업체에 납품하기도 했다.

인라인 고온용 카메라인 ‘UI-HICAM’에 대해 설명해 달라.

A
HD급(100만화소) 카메라가 장착된 ‘UI-HICAM’은 리플로우 오븐의 내부 환경과 디바이스 접사 촬영하는 솔루션이다. 기능으로는 3개의 온도 채널, 3축 진동 감지센서가 장착되어 있어 리플로우 내부 환경을 촬영 및 분석의 통합적인 측정이 가능하다.
카메라 모듈에는 납땜 공정을 확대할 수 있는 근접 촬영모듈과 오븐의 전체 환경을 촬영할 수 있는 광각 촬영 모듈의 두 가지 유형의 모듈이 있다. 근접 촬영방식은 고객사의 실제 사용 PCB를 촬영하기 위하여 주문 제작된 특수형 캐리어 JIG를 사용하여 실제 납땜 현상을 촬영할 수 있다. 착탈식 메모리 카드를 이용한 저장 방법을 이용하여 무선 송수신시 발생할 수 있는 잡음을 제거하였다.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의 체커인 ‘UI-354’에 대해 설명해 달라.

A
‘UI-354’는 1번 측정 작업으로, 1머신 5회 납조(solder pot) 데이터를 측정 및 저장 할 수 있다. 프리히터 존의 Top/Bottom 온도와 납조 안의 솔더 온도를 측정하여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그래프 상에 표시한다. 또한 웨이브 머신에서 중요한 Dip time 점검도 가능하여 생산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PCB 생산 환경과 장비 상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의 경우, 고객의 니즈에 따른 맞춤형 설비가 공급되고 있다. 따라서 셀렉티브 체커 역시 고객사별로 외형 및 기능이 저마다 다르다. 다년간의 제조 및 기술 노하우를 구축하고 있는 당사는 고객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진동 측정 센서 추가를 이야기했다. 진동 측정은 생소한 기능이다. 추가하게 된 이유가 궁금하다.

A
인라인 생산설비의 진동 발생은 불가항력적인 현상이다. 대상 물체의 이송이 가능하도록 볼 베어링, 구동 시스템 등으로 제작되고 있기 때문에 진동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생산설비의 진동은 생산수율과 직결된다. 실제 현장에서 비일비재하게 발생하는 부품 떨어짐, PCB 낙하 현상의 주요 원인이 바로 진동이다. 설비 진동을 측정할 수 있는 기기가 존재해 있지만, 생산설비 전용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는 제한적이었다. 그래서 그동안 생산현장에서는 진동에 의한 문제 해결을 작업자의 경험에 의존하는 경향이 짙었다. 주관적이고, 감각적인 작업이 아닌 정확한 후속조치를 실시할 수 있는 설비 진동의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기기가 필요해 졌다.
당사는 X, Y, Z 3축의 진동을 측정하는 센서를 당사의 솔더링 머신용 제품에 포함시켰다. 진동 기능을 포함한 제품은, 온도와 진동 그래프를 시각적으로 동시에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들은 리플로우 머신 내의 어떠한 존에서 진동이 발생하는지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다. 특히, 3축을 별도의 색깔로 표시하여 쉽게 구분할 수 있어 어느 축에서 진동이 발생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생산현장에서 불량의 원인파악에 도움이 되는 솔루션 중 하나이다.  

올해 새롭게 개발한 제품을 설명해 달라.

A
당사에서는 최근 마이크로 초소형의 온도 프로파일 체커를 개발했다. 일반 체커의 1/6 사이즈의 신제품에는 아주 단순하게 내부의 온도만을 저장하는 기능만이 들어가 있다. 체커 충전 및 데이터 다운로드는 탈부착식의 전용 기기를 이용하면 된다.
신제품은 특정 솔더링 공정에 사용되는 리플로우 머신 전용 체커이다. 해당 공정용 설비는 구조적인 특성상 일반 리플로우 체커를 부착하기 힘들다. 장시간의 고온을 견디면서 내부 상태를 측정하는 체커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그동안에는 설비 내부의 온도 측정에 둔감해 있었다. 그러나 최근 생산품질 제고를 위한 내부 측정 목소리가 커졌고, 당사에서 대응 제품을 개발하게 되었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A
전자 산업계의 발전 추이가 일반 PCB에서 소형화, 슬림화, 고집적화로 변화하고 있어, 새로운 솔더링 공정이 요구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에 맞는 고객 맞춤형 제작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유아이시스만의 장점이다.
당사는 리플로우/웨이브 체커, 인라인 고온용 카메라 시스템, 산소농도측정기 등 솔더링 관련 설비의 내부 상태를 확인 및 감시하는 다양한 제품들을 제공하고 있다. 솔더링 공정 조건의 변화에 따른 맞춤형 제품을 개발 및 공급하여 고객의 생산품질 제고에 이바지하려고 한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