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1-07-03 (토) 3:34:47
휴먼텍
새로운 관점의 AI기술 접목, 메트릭스 AXI ‘진일보’ 기대
2021-07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사용 편의성 및 효율성 극대화 실현     
‘XS-3’ AXI 만족도 증대 예상   
 
 
Nordson-MatriX가 강력해진 AI기반 솔루션 제공을 기획하고 있다. 이 회사는 이전과 다른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하여 2D/2.5D/3D AXI의 사용의 편의성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동시에, 검사기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 신규 솔루션을 3사분기에 발표할 계획이다. 신규 알고리즘 발표를 통해 고객만족도를 높여 AXI 시장 리더의 역할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Nordson-MatriX 한국파트너社인 휴먼텍의 신태양 상무는 “산업계, 특히 생산설비에 적용되는 AI기술은 익히 잘 알려진 기술과 약간 다르다. 생산현장의 다양한 데이터와 생산 시의 수많은 조건 및 변수들이 고려되어야 한다”면서 “새로운 시각, 새로운 관점의 Nordson-MatriX의 AI 솔루션은 관련 시장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킬 것”이라고 자신했다. 
 
 
 
휴먼텍 / 신태양 상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최적의 검사솔루션을 제공하고, 고객을 가장 먼저 생각하는 서비스지원을 통해 그 동안의 사랑에 보답해 나갈 방침이다. 
현 시점의 X-Ray 시장분위기가 궁금하다.

철저하게 당사 입장에서 본다면, X-Ray 검사기 시장은 나쁘지 않다. 연초의 상반기 판매 목표치를 거의 달성했다. 수주 자체는 꾸준히 나오고 있는데 하반기 시장이 조금 걱정이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연기되었던 검사기 투자가 지난해 하반기를 기점으로 재개되면서 AXI 시장도 조금씩 살아나기 시작했다. 특히, 생산품질 증대와 생산성 향상 목적의 양산 개념의 AXI를 찾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자동차 전장, 반도체 후공정 업종이 이 같은 추세를 이끌고 있다. 
 
하반기 시장을 잠시 언급했다. 상반기의 투자가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 같은가?

개인적으로, 하반기 설비투자에 점차적으로 먹구름이 끼기 시작했다고 보고 있다. 
국내에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안정세를 보이고 있어서 꾸준한 생산설비투자 수요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국내 임가공 업체들이 대거 진출해 있는 해외사이트의 투자분위기 위축이다. 베트남, 인도,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재확산되고 있다. 지역간 이동조치 규제 강화, 한국 공단 내 출근금지 등의 강력한 방재조치들이 가해지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꾸준한 설비투자 모습을 보였던 이들 지역이 급격하게 위축되었다. 각국 정부의 코로나 방재조치의 결과에 따라 하반기 설비투자시장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긍정적으로 예측하고 싶지만, 변수들이 너무 많아서 정말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다.
 
최근 X-Ray 검사기 시장은 양산형 AXI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가?

A
인라인 AXI의 관심은 해마다 높아지고 있으며, 실제로 적용하는 업체들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 반도체 패키징, 모바일, 전장 협력사는 원청업체의 강화된 품질사양을 맞추는 동시에 생산 캐파를 유지하는 솔루션을 찾았고, ‘인라인 AXI 검사기’가 가장 근접한 해결책으로 여겨져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SiP, PoP 패키지류의 실장 비중이 넓어지는 점도 인라인 AXI의 관심을 부추기기에 충분했다. 결국, 생산품질 제고 움직임과 패키지 부품의 기술적인 진화가 멈추지 않는 한 인라인 AXI 수요는 멈춤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인라인 AXI 니즈는 커지고 있지만, 시장규모는 한정적이라고 생각한다. 인라인 AXI의 투자목적 성향을 짚어보면, 검사공정 보완 개념이 짙다. 즉, 인라인 AXI 설비를 생산라인에 넣는 게 아니라 별도의 검사라인을 꾸미는 배치(batch) 타입으로 구성되어 활용되고 있다. 배치 방식의 적용은 시장확장에 있어서 확실한 제한요소이다. 
 
Nordson - MatriX의 최신 인라인 3D AXI인 ‘X-Series’를 소개해 달라.

MatriX의 ‘X-Series’는 초고속 인라인 3D X-ray 검사 시스템이다. Transmission View 구조에서는 초당 6개의 이미지를, Oblique View 구조에서는 초당 3개의 이미지를 촬상한다.  MatriX만의 유니크한 SFT(Slice Filter Technique)와 3D SARTS(Simultaneous Algebraic Reconstruction Technique)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있다. SFT는 인라인 상에서의 양면 실장기판 검사를 가능하게 하고, SARTS는 탁월한 3D Slicing Image 검사를 수행한다. 
X-Series에는 통계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디버깅 방식이 채택되어 세계 최저 수준의 가성불량률을 자랑한다. 더불어 검사기 플랫폼에 내장된 Automatic Calibration 기능은 안정적인 품질의 X-ray 이미지 촬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특히, 시리즈 중 ‘X3’ AXI는 유연한 활용도가 매력적이다. 하나의 플랫폼에서 2D/2.5D/3D 검사가 모두 가능한 All-in-one 검사기이다. 적용 애플리케이션 및 생산물종에 따라 작업자는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MatriX 신규 설비출시 계획 혹은 주요 성능 업버전 내용이 있다면 말해 달라. 

누구나 쉽게 3D AXI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강력해진 AI기술 기반의 검사 솔루션 발표를 계획하고 있다. Nordson에서는 현실성 높은 AI 기술 활용을 위해 새로운 관점에서 접근하여 기술개발 연구를 진행해 왔다. 올해 3사분기 정식 출시가 예정된 신규 솔루션은 사용의 편의성 증대와 함께 검사기 효율성 극대화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객사에서는 한 단계 높은 고객만족도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귀사의 X-Ray 사업 관련 향후 마스터플랜으로 밝혀 달라.  

‘시장 다각화 강화’와 ‘검사공정 단위의 토털솔루션 지원’ 전략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배터리, 반도체 패키징, 전장, 일반 SMT 등 업종별 요구하는 AXI 기능이 저마다 다르다. 촘촘하게 구축되어 있는 Nordson-MatriX 라인업을 활용하여 시장 다각화를 이뤄낼 생각이다. 검사공정 토털솔루션 제공은 다년간의 현장에서 축적한 검사기술 노하우와 파트너社의 최첨단 시스템을 결합하여 고객맞춤형 솔루션 공급을 통해 이뤄내고 있다. 대형 고객社에 공급했던 경험을 겪으면서 지원솔루션의 완성도를 높였다. 진정한 의미의 고객밀착형 솔루션 제공이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최적의 검사솔루션을 제공하고, 고객을 가장 먼저 생각하는 서비스지원을 통해 그 동안의 사랑에 보답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