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1-07-03 (토) 3:39:09
한국오므론제어기기(주)
3D CT AXI 고속화에 앞장서는 ‘OMRON’
2021-07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전수검사 가능한 신규 버전 출시 예고   
차별된 성능으로 고객 마음 사로잡을 것 
 
 
한국오므론제어기기(주)는 생산성, 검출력, 안정성이 뛰어난 인라인 3D CT AXI인 ‘VT-X750’를 적극 내세우고 있다. 해당 모델은 이미 해외의 다양한 분야에서 고속 검사와 소프트웨어 안정성을 검증받은 설비로, 최근에는 대형 기판의 전수검사가 가능한 구조로 확장하여 해당 고객들로부터 호평이 더해지고 있다. OMRON은 3D CT AXI의 검사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한 신규 버전을 선보일 계획이다. 올해 내에 출시 계획이 잡힌, 고도의 검출력을 유지하면서 더욱 고속화된 신규 VT-X750 버전은 X-선 전수검사를 원하는 고객들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을 것으로 이 회사 측에서는 자부하고 있다. 3D CT AXI 시장을 정조준하고 있는 한국오므론제어기기(주)와 서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한국오므론제어기기(주) / 이상훈 부서장
한국오므론제어기기는 수많은 해외 도입 사례와 테스트 검증을 통해 3D CT AXI VT-X750의 성능을 확인시키는 방법으로 세계시장에서 인정받은 것과 동일하게 한국 시장에서도 인정받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OMRON社에서 예측한 2D/3D AXI(Automated X-Ray Inspection) 시장을 말해 달라. 

2D/3D AXI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최근 몇 년 동안 전기 자동차(EV)와 자율주행을 포함한 첨단 운전 보조 시스템(ADAS)에서 놀라운 기술 발전이 이뤄졌다. 회로 기판 실장의 세계는 치밀화를 향한 움직임을 멈추지 않고 있다. 동시에 시각적 접근이 불가능한 납땜 조인트가 존재하는 부품/회로 기판의 사용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 기술적 진화로 인해 육안 검사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기술 진보에 따른 수요 증가’ 이외에 AXI 확대에 기여하는 또 다른 요인은 ‘생산라인 작업자 부족’이다. 
결함이 있는 회로 기판의 유출은 즉시 사람과 사회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 고객이 제품 품질을 제고할 수 있도록 결함이 있는 회로 기판의 시장 유출을 방지하거나 예방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하는 것이 이전보다 더 중요해졌다.
OMRON의 자동화된 X-Ray 검사(AXI) 시스템은 SMT 생산라인에서 솔더 조인트와 같이 시각적으로 접근할 수 없는 품목을 검사할 수 있는 기계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특히, 검사 택타임 문제로 인해 3D CT AXI 검사기 도입을 망설이던 고객들에게 해결책을 제시하면서 해당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그렇다면, 인라인 3D CT AXI 확대에 필요한 중요한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개인적으로, ‘검사속도 향상’이 첫 번째 필요요건이라고 생각한다. 생산설비의 속도가 날이 갈수록 빨라지고 있어서 이에 대응하는 속도의 3D AXI가 절실하다. 전체 생산사이클에 부합하는 수준으로 빨라진다면 고객과의 친밀도가 높아져 시장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한편, 검사속도 단축을 위한 기술 개발을 지속하고 있는 OMRON은 다른 생산설비의 빨라진 생산 속도에 대응하기 위해 ‘VT-X750’ 모델의 새로운 버전을 올해 내에 출시할 예정이다. 
 
인라인 3D CT AXI에 큰 관심을 보이는 전장 업종의 주요 검사 목적은 무엇이고, 향후 시장확대 가능성은 어떻게 보는가?

자동차 전장 고객사별, 생산제품별 활용 의도가 달라서 검사 항목들을 일반화하기 어렵지만 보이드(void) 관련 검사기능 요구가 확실히 높아지고 있다. 완성차 업체가 납땜의 보이드 관리에 힘을 기울이고 있어서 이와 관련한 수요는 앞으로도 꾸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전장 업종에서 인라인 3D AXI를 채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설비의 고속 검사 대응이 높아졌고, 검사 성능 및 알고리즘에 대한 신뢰성/안정성을 인정받았기 때문에 시장 도입이 확대되고 있다. 
ADAS의 발전과 더불어 회로의 집적화와 안정성이 계속해서 강화되고 있으며 품질 우선의 정책들이 확대되고 있어서 AXI 검사를 필요로 하는 제품들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시장의 변화로 인라인 3D AXI 시장은 올해를 기점으로 계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OMRON의 인라인 3D CT AXI인 ‘VT-X750’ 모델의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인라인 전수 검사를 실현하는 고속 3D CT AXI ‘VT-X750’는 ▶ 생산성, ▶ 검출력, ▶ 안전성이 뛰어난 설비이다. 3D CT 방식을 그대로 유지면서 OMRON만의 초고속 촬영 기술을 탑재해 초고속 자동 검사를 구현해 냈다. 또한, 전극 부품 및 PoP와 같은 적층 부품, Press-Fit 커넥터와 같은 삽입 부품, IC 리드의 백필렛 검사, 보이드 검사 등 검사 대상도 확장되었다. 고속 검사와 자동 검사 로직의 커버리지 확대로 X-Ray 검사의 인라인화와 전수·전면 검사가 가능하다. 신뢰성 높은 납땜 접합 강도의 시각화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검출력을 올렸다. 특히, OMRON의 독자적인 3D CT 리컨(recognition) 알고리즘을 통해 높은 반복정도의 재현성을 기반으로 하였다. 생산제품의 피폭 최소화를 고려한 다양한 기술들을 적용하였고, 작업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염두에 둔 설계로 안성성이 높은 설비이다. 
OMRON은 VT-X750 고객들을 대상으로 생산라인 멈춤 없는 ‘제로 다운타임’을 누릴 수 있는 고객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다. IoT 기반의 설비 예지 보전 및 리모트 액세스를 통해 완벽에 가까운 유지보수지원 시스템을 글로벌적으로 가동하고 있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OMRON의 3D CT AXI는 이미 해외의 다양한 분야에서 고속 검사와 소프트웨어 안정성이 검증된 설비이다. 5G 인프라용 대형 PCB에 대응하는 1200mm×610mm 크기의 기판 검사가 가능한 모델도 준비되어 있다. 크기로 전수검사가 어려웠던 문제를 해결해 고객들로부터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OMRON에서는 3D CT AXI의 검사속도를 획기적으로 단축한 신규 버전을 선보일 계획이다. 연내 출시 예정인 새로운 버전의 VT-X750은 현재의 검사 속도보다도 더 빠른 검사가 가능하여 전수 검사가 필요한 고객들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오므론제어기기는 수많은 해외 도입 사례와 테스트 검증을 통해 3D CT AXI VT-X750의 성능을 확인시키는 방법으로 세계시장에서 인정받은 것과 동일하게 한국 시장에서도 인정받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고객의 샘플 테스트 검증 데모룸인 OIC(Omron Inspection Center)를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