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1-08-01 (일) 12:04:40
렘서멀시스템즈
솔더링 품질 요구 높아질수록 더욱 더 부각되는 ‘Rehm’
2021-08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다양한 솔더링 기술로 고객맞춤형 제공
경제적인 모델로 확판 이뤄낼 것
 
 
렘서멀시스템즈에 따르면, 高 신뢰성/내구성이 필요한 새로운 산업군의 성장으로 인해 글로벌 진공 리플로우 시장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5G, IoT 관련 산업군의 확대와 전기자동차 수요 본격화 등으로 인해 이와 관련된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다. 전자 디바이스의 최첨단 퍼포먼스가 요구되는 업종이기에 그 어떠한 곳보다 신뢰성/내구성이 우선시되고 있다. 생산품의 보이드를 관리할 수 있는 진공 리플로우 머신의 수요가 이어지고 있다. 렘서멀시스템즈는 아시아 전자산업계의 실정에 맞는 양산성과 경제성에 초점을 두고 리뉴얼한 설비를 최근에 선보이고,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아울러, 진공 리플로우 모델의 경우, 설비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 부문을 강화하였다.
 
 
 
 
렘서멀시스템즈 / ASEAN Sales Director,
Andy Wang
아시아 일대에 견고한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기존 고객사와의 소통을 원활하게 유지하며 신규 고객사를 영입하는 데에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반도체 및 전기자동차 산업군에도 집중하여 고객사와 상호 발전을 이뤄내는 파트너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방침이다. 
Rehm 본사에서 체감하는 글로벌 리플로우 및 솔더링 시장 분위기를 전해 달라. 

최근 5G, 전기자동차(e-Car) 등과 같은 신규 시장이 대두되어 큰 비즈니스가 발생되었으며, 더욱더 규모가 확장되고 있다. 이들 시장은 제품 특성상 단순 작동성과 생산성을 중시하던 기존 제품과는 달리 高 신뢰성과 내구성을 더 필요로 하고 있어 제조사들 또한 설비의 퍼포먼스를 더 중시하는 성향을 강하게 비치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도 이러한 추세를 실감하고 있다. 고객들의 문의사항이 이전과 확실히 달라졌다. 이전에는 설비 가격에 관한 문의가 주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설비의 퍼포먼스와 제품 품질에 무게를 실은, High-end 설비에 대한 문의가 더 많아지고 있다. 
 
자동차 전장, 반도체 후공정 업종에서 요구하는 솔더링 머신의 퍼포먼스는 무엇인가? 더불어 귀사의 대응 시스템을 말해 달라. 

생산품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요즘 제조사들은 Void 컨트롤 능력과 솔더링 공정 이후 제품 표면 품질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기존에는 IPC에 맞추어 보통 30% Void까지 허용을 하고 있었으나, 최근 5G, 전기차 등의 신규 산업군의 고객사들 사이에서는 최대 Void 비율을 10%까지만 허용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당사는 20년 이상의 진공 설비 제작 경험을 녹여, 일반 리플로우 오븐뿐만 아니라 기상방식(vapor phase) 솔더링 설비 및 접촉방식(contact) 솔더링 설비 등 다양한 솔더링 설비군을 제공하고 있다.
 
귀사의 보이드 저감 진공 리플로우 머신의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당사의 진공 설비에는 제품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일반 리플로우 오븐에도 적용되어 있는 Flux 관리 시스템, 작은 온도 편차(ΔT)를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 또한 진공 챔버의 내구성 제고를 위해 진공 챔버를 Welding 방식이 아닌 One-Part 구조로 제작하고 있다. 진공 챔버 커버를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하여 내부 유지보수의 용이성을 확보해 두었다. 진공 존에 히팅 유닛이 내장되어 작업자는 한 번의 버튼 조작만으로 진공 공정 또는 일반 솔더링 공정을 간단히 선택할 수 있다. 설비 운영의 효율성 및 유연성이 뛰어난 진공 리플로우 머신이다. 
 
지난해 대비 버전업을 이룬 성능 및 기능을 자세하게 설명해 달라. 

다양한 공정 요구조건을 맞출 수 있도록 진공 밸브를 통해 진공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을 유지하면서, 추가적으로 4개의 Step을 구성하여 진공 파라미터를 더욱 다양하게 하였다. 이를 통해 고객들이 보이드 관리를 보다 세밀하고 정밀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보이드 진공 존 내부로 제품이 완전히 이송 완료된 후 진공 공정을 시작하거나, 이송 중에 바로 진공 공정을 시작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버튼 Mode를 추가하여 사이클 타임에도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당사에서는 UI를 대폭 개선하였는데, 스마트폰의 터치스크린에 익숙한 작업자들에게 친숙한 직관적인 UI로 변경하였다. 사용의 편의성 강화에 초점을 둔 당사의 노력을 충분히 엿볼 수 있는 사례라고 생각한다. 
 
새롭게 출시한 솔더링 머신이 있다면, 자세하게 설명해 달라. 

일반적으로 독일 기계류들은 품질이 월등하지만, 가격 경쟁력이 매우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고객사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어 드리기 위해 당사는 중국에 생산 공장을 설립하여 설비를 제조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 및 아시아권의 실정에 맞춘 ‘VXC 설비군’을 새롭게 리뉴얼 했다. 고사양 설비군인 ‘VXS’, ‘VXP’의 주요 장점을 적용하되 가격은 낮추어 적정한 금액대에 고품질과 내구성을 갖춘 설비를 국내 고객들에게 소개할 계획이다. 
 
귀사의 Industry 4.0용 솔루션들을 설명해 달라. 

당사는 ‘ViCON’이라는 리플로우 설비 조작 소프트웨어를 통해 Industry 4.0에 다가가고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모니터링 장치 및 다양한 다른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파트에서는 서로 다른 작업이 할당되어 있다. 마스터 소프트웨어 또한 데이터 컴파일 및 평가하는 고유의 작업이 할당되어 있다. 예를 들어 고객사의 생산 프로파일에 특정 파라미터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일 등을 한다. 이러한 모듈식 시스템은 개별 패키지로 조립되어질 수 있으며 고객의 요구 사항에 따라, 혹은 각 설비의 구성에 따라서도 맞춤형으로 구성될 수 있다. 바코드를 사용한 제품 추적, 그리고 ProCap 모니터 시스템을 통한 보다 더 세밀한 제품 관리를 할 수 있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Rehm社은 태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및 인도 등의 신규 시장확장에 중점을 두고 있다. 세계의 큰 제조 산지인 아시아 일대에 견고한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기존 고객사와의 소통을 원활하게 유지하며 신규 고객사를 영입하는 데에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반도체 및 전기자동차 산업군에도 집중하여 고객사와 상호 발전을 이뤄내는 파트너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