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1-10-31 (일) 11:39:30
(주)미르기술
‘AI’ & ‘지근거리 서비스’, 고객만족 극대화의 ‘핵심’
2021-11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전장용 핀 전용 3D AOI 발표
시장다각화 강화로 매출 성장   
 
 
3D AOI 라인업 확대를 통해 시장다각화에 힘을 기울여온 (주)미르기술에게 희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반도체 업종의 특주형 전용 3D 검사기 납품 수주를 이어가고 있으며, 해외용 설비 공급건도 늘어났다. 설비납기를 맞추기 위해 생산공장을 풀가동하고 있다. 시장 다양화 전략의 일환으로 3D 핀 전용 AOI를 발표하고, 또 한번의 도약을 노리고 있다. 마케팅 강화와 더불어 이 회사는 AI 기반 검사성능 개선을 목표로 하는 R&D 투자도 빼놓지 않고 있다. (주)미르기술의 신중엽 이사는 “4차산업혁명을 실현하는 데 있어서 검사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다”면서, “진정한 의미의 무인화·자동화를 가능하게 하려면 딥러닝의 AI 기술은 빼놓을 수 없다. 미래시장에서 웃을 수 있는 업체가 되기 위해 최첨단 기술연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미르기술 / 신중엽 이사
반도체 업종의 철저한 고객지향적인 검사솔루션을 제안하여 판매비중을 넓혀나가고, 차세대 디스플레이 생산공정에 적합한 설비를 누구보다 먼저 제공하여 선점효과를 누릴 생각이다. 
귀사에서 피부로 느끼는 올해 3D AOI 시장 동향을 말해달라. 

올해 국내 3D AOI 시장은 하이엔드 업종에서 활발한 모습이 나왔다. 반도체 패키징 업체들의 대규모 설비투자가 시장 활성화의 주축이 되었고, 전장 업종에서는 EV용 배터리 업체들의 수요가 두드러진 한 해였다. 모바일, 통신네트워크 업체의 검사기 수요는 지난해에 비해 떨어졌고, 가전 업종에서는 해외 사이트의 교체수요가 꾸준하게 나왔다. 
당사의 올해 완만한 성장세의 매출상승이 예상된다. 반도체 및 전장 업종의 고객 특화된 검사기 납품을 멈춤 없이 수주하였고, 해외매출액 증대로 지난해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특히, 설비투자 분위기가 크게 위축된 베트남 지역에서 좋은 성과를 올렸고, 중국 로컬 고객사로부터의 수요도 늘었다.  
 
최근 귀사는 적극적인 서비스지원시스템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다.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3D AOI 성능이 비슷해지면서 검사기 공급업체의 서비스지원시스템능력이 장비 선정의 변별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광학검사기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멈춤 없는 디버깅 작업이 필수이다. 더불어 까다로워지는 원청의 검사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도 동반되어야 한다. 신속·정확한 기술 및 AS지원이 중요한 이유를 여기에서 찾을 수 있다. 당사는 국내 모든 지역을 2시간 이내에 도달하는 지근거리 서비스지원시스템 구조를 구축하고 고객만족도를 높여나가고 있다.
 
검사기 업체들은 AI 기반 성능 개선을 강조하고 있다. 귀사는 어떠한 기능을 끌어올렸는가?

미르기술의 3D AOI 설비에서 AI 기술에 기반을 둔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Auto Teaching’이다. 사용의 편의성 극대화를 위해 당사는 발 빠르게 AI 기술로 눈을 돌렸고, 당사의 빅데이터를 더해 강력한 플랫폼을 완성했다. 또한 장착 부품의 극성 검사기능에도 AI 엔진을 접목해 뛰어난 성능 확보하였다. 더불어, 작업자 개입 없이 높은 정확도로 결함 및 잘못된 호출을 자동으로 분류할 수 있는 AI 기반의 ‘Auto Classification’ 기능은 현재 대형 고객사에 납품해 호평을 받고 있다. 
그동안 당사는 딥러닝 기반 AI 기술을 이용해 3D AOI에서 가성불량이 가장 많이 나오는 영역을 극복하는 연구를 집중해 왔다. 현재 개발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조만간 성공적인 결과물을 내놓을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이물 혹은 크랙과 같은 어떠한 이질적인 물질/먼지를 빠르게 찾는 기능과 신뢰성 높은 부품 인식률 제고 목적에 맞춰 AI 기술을 활용했다. 
 
특주형 3D AOI를 언제 공식 발표하는가? 

이달 독일 뮌헨에서 개최되는 Productronica 2021 박람회에서 3D Pin 검사 전용솔루션인 ‘GENESYS-PIN’을 공식 발표할 계획이다. 다년간의 검사 공정 노하우와 3D 광학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전장 업종의 다양한 핀 검사에 최적화된 설비이다. 50mm 높이의 커넥터 핀, 단일 핀, 핀 어레이, 압입 핀 및 포크 핀을 높은 정확도로 측정한다. 또한, 누락, 오프셋, 핀 간 거리 및 및 포크 핀의 내경/외경과 같은 결함 유형을 검사한다. 
GENESYS-PIN 고객의 목적에 따라 두 가지 모드(정밀 검사용, 고속 검사용)로 활용할 수 있다. 정밀 모드에서는 광학 헤드에 부착된 Z축이 헤드를 상승시켜서 최대 50mm 높이의 핀까지 정밀하게 측정한다. 고속 모드에서는 Z축을 고정하여 최대 40mm까지 검사한다. 
 
미르기술의 주력 3D AOI 모델에 대해 설명해 달라.

MV-6e OMNI / MV-6em OMNI 시리즈는 국내외 고객사로부터 칭찬이 끊이지 않고 있다. 25M의 고해상도 카메라, 12 Projection Moire Unit, 18M의 측면 카메라, 8단 동축 컬러 조명이 적용되어 03015(mm) 칩까지 검사 가능한 실속형 Full-3D 인라인 비전 검사기이다. 900mm 슬림한 외형의 MV-6em OMNI는 뛰어난 검사성능에 공간 활용성까지 더하여 사용자의 활용성을 높여주는 설비이다. 25M 고해상도 카메라를 탑재해 보다 정밀하고 안정적인 검사가 가능하며, 고속 CoaXPress 전송방식을 채택하여 많은 데이터 전송량과 40% 증가된 프로세싱 속도를 자랑한다. 18M의 측면 카메라는 검출이 까다로운 J-리드 검사와 QFN 검사에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8단 동축 컬러 조명은 CSP 등 경면(鏡面)/반사성 자재의 미세크랙 검사를 가능하게 하고, 높은 부품에 의한 그림자 영향을 배제한다. 더불어 컬러 조명 조합을 통해 솔더조인트 검사 성능을 높일 수 있다. 
 
앞으로의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마케팅 부문에서는 하이엔드 시장 강화와 더불어 미래형 시장 선점에 집중할 방침이다. 반도체 업종의 철저한 고객지향적인 검사솔루션을 제안하여 판매비중을 넓혀나가고, 차세대 디스플레이 생산공정에 적합한 설비를 누구보다 먼저 제공하여 선점효과를 누릴 생각이다. 
R&D 부문에서는 AI 기술 접목에 더욱 집중하려고 한다. 스마트팩토리 실현에 있어서 검사기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서 있다. 진정한 의미의 무인화·자동화를 가능하게 하려면 딥러닝의 AI 기술은 빼놓을 수 없다. 미래시장에서 웃을 수 있는 검사기 업체가 되기 위해 다방면에서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