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3-02-05 (일) 8:08:35
휴먼텍
힘든 시기를 극복하는 ‘해답’, 고객서비스 ‘강화’에서 찾다
2023-02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고객중심向 디스펜싱 토털솔루션 ‘집중’
자동화솔루션 지원까지 확대 지원       
 
 
지난해와 달리 휴먼텍은 올해 디스펜서 시장이 상당히 위축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미국 연준(FED)이 기준금리를 가파르게 올림에 따라 글로벌적인 경기는 급격하게 침체되고 있다. 인플레이션 지속,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되었다. 이로 인해 모바일, PC, 하이테크 가전기기의 소비가 줄어들었고, 그 여파가 전자산업계 전반에 걸쳐 미치기 시작했다. 디스펜서 시장 역시 어려운 시간을 보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휴먼텍의 신태양 상무는 “일부 업종을 제외한 대부분의 전자산업군에서는 생산설비투자 시장은 얼어붙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그동안의 경험에 의하면, 어려운 시기일수록 고객서비스에 집중했을 때 큰 빛을 봤었다. 개선된 고객맞춤형 디스펜싱 솔루션을 공급하여 힘든 시간을 극복해 낼 방침이다”고 말했다. 
 
 
 
 
휴먼텍 / 신태양 상무
 Nordson ASYMTEK 설비와 피에조 밸브의 우수성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 당사는 최상의 설비들로 구성된 최적의 솔루션을 적재적소에 제공하여 고객만족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휴먼텍에서 바라본 올해 디스펜서 시황이 궁금하다.

지난해 당사는 나쁘지 않은 실적을 기록했다. 하이엔드 고객 중심의 신규 투자와 재구매 수요가 나와서 연초의 목표를 달성했다. 
올해 디스펜서 시장은 크게 위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모바일, 백색가전 업종에서는 생산설비투자에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2023년 스마트폰의 총 출하량 감소를 예상하는 보고서가 넘쳐나고 있으며, 가전 업체는 재고 소진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이다. 반도체 후공정 역시 비관적인 전망이 많다. 반도체 및 패키지 부품의 주요 소비처인 모바일, PC, 하이테크 디바이스의 소비침체가 예상됨에 따라 라인증설 속도를 조절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는 생산물량 변화에 따른 소규모의 설비투자와 일부 라인의 교체 수요만 예상된다. 
한편, 당사는  ‘생산효율 증대’와 ‘원가절감’을 누릴 수 있는 고객중심의 디스펜싱 플랫폼 및 각종 솔루션 공급에 집중하면서 어려운 시기를 넘어서려고 한다.  
 
국내 하이엔드 고객들에게 제안하는 Nordson ASYMTEK 디스펜서 모델을 설명해 달라.  

초정밀 패키징과 어셈블리 공정에 적합한 차세대 초정밀 디스펜싱 시스템인 ‘Vantage™’을 적극 제안하고 있다. 고정밀 리니어모터 채용으로 초정밀 위치제어를 구현하고, IntelliJet™ 피에조 밸브가 장착되어 초정밀하게 용액을 토출한다. 사용의 편의성 역시 뛰어나다. 사용자 중심의 직감적인 Canvas™ 인터페이스가 적용되어 있다. 설비의 장착된 카메라를 통해 이미지를 스캔하고, 그 이미지 데이터를 이용해 그래픽적인 프로그램 작성이 가능해 누구나 쉽게 설비를 운영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최신 모델은 ‘UPH(Unit per Hour)’, ‘Accuracy’ 그리고 ‘사용의 편의성’을 동시에 잡은 설비이다. 
한편, 생산성 향상을 위해 발표된 ‘Vantage™ 듀얼헤드/듀얼밸브’ 버전에 대한 생산현장의 고객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 설비 유연성이 극대화되어 기존 싱글헤드의 듀얼밸브 구조를 듀얼헤드의 듀얼밸브로 변경이 가능하다. 듀얼헤드는 용도에 따라 독립 혹은 개별로 구동할 수 있다. 듀얼헤드 장착에 의한 진동, 내구성 문제를 고려해 견고한 주물프레임, 리니어모터, 리니어스케일 등으로 제작되었고, 내부적으로도 최첨단 기술들이 녹아들어 있다. 
 
Nordson ASYMTEK은 디스펜싱 성능 개선 노력에 집중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최근 업그레이드한 부문은 무엇인가?

디스펜싱 공정에서 가장 핵심인 밸브 성능 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다. Nordson社는 최근 고객의 VOC를 적극 수용하여 기존 피에조 밸브에서 새로운 노즐 구조의 제품을 선보여 고객만족도를 극대화하였다. 고정밀 토출을 통한 생산품질 제고가 필요한 하이엔드 고객사의 입맛을 충족시키는 디스펜싱 솔루션 공급에 힘을 아끼지 않고 있는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사례이다.  
 
최근 유독 컨포멀 코팅기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다. 

여타의 생산설비 니즈가 줄어든 상황과 달리 컨포멀 코팅기 수요가 일정해 자주 들리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EV배터리용 물량까지 더해지기 시작해 지난해 보다 약간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시장볼륨을 따졌을 때, 디스펜서와 비교 불가하지만, 시장 분위기만은 훨씬 좋다. 현 시점에서 컨포멀 코팅기는 전장 업종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다. 
한편, Nordson社에서는 지난해 컨포멀 코팅기 모델 전반에 걸쳐 품질향상을 이뤄냈고, 일부 모델에서는 플랫폼화하여 고객친밀도를 높였다. 더불어, 고객친화적인 가격적인 정책도 계획하고 있다. 
 
컨포멀 코팅기 플랫폼화를 언급했다. 설비의 표준화를 수립했다는 뜻으로 해석해도 되는가?

그렇다. 일반적으로 컨포멀 코팅기는 표준화하기 어려운 설비로 알려져 있다. 고객별, 업종별, 생산물종별 요구하는 기능이 워낙 다양하고 까다로워 사실상 표준 모델이 유명무실했다. Nordson 본사는 다년간의 공정 노하우와 차별화된 핵심 요소기술을 접목하여 일부 모델의 표준화를 지난해 이뤄냈다. 글로벌 컨포멀 코팅기 시장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Nordson ASYMTEK의 컨포멀 코팅 시스템에 대해 설명해 달라.

컨포멀 코팅기인 ‘SL-940™’ 모델은 고속 고정도의 코팅 시스템으로 높은 생산성을 제공한다. 강력한 Fan Width Control 시스템이 적용되어 코팅 공정 중 점도 변동을 자동으로 보정한다. 코팅 품질의 추적이력이 가능하도록 모니터링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고, 광학 카메라를 이용한 간편한 프로그램 작성이 가능해 사용의 편의성이 뛰어난 설비이다. 
 
귀사의 디스펜싱 사업부의 향후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한 단계 높게 도약하기 위해 ‘Nordson ASYMTEK의 최첨단 솔루션’과 ‘휴먼텍의 엔지니어링 기술력’을 결합한 ‘턴키베이스 디스펜싱 공정솔루션 공급’에 집중하고 있다. 새롭게 신설한 ‘자동화솔루션 사업부’와 연계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원하려고 한다. 산업별, 고객별로 최고의 퍼포먼스를 누릴 수 있도록 최상의 설비들로 구성된 최적의 솔루션을 적재적소에 제공하여 고객만족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