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Focus On Business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1-10-03 (월) 8:16:19
Uni-Smt / (주)본트로닉스
SMT 업계가 원하는 Wave 겸용 Selective 머신, ‘ACE’
2011-10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 플렉시블한 가용성이 최대 강점    
- Selective Soldering과 웨이브 솔더링 겸용 사용 가능
  

SMT 업계에 적합한 Selective Soldering 머신이 등장했다. (주)본트로닉스와 Uni-Smt가 공동으로 한국대리점 계약을 체결한 ‘ACE Selective Soldering’ 머신이 바로 그것. 양사의 대표는 국내 SMT 업계에서의 성공을 자신하고 있다. Wave Soldering과 Selective Soldering을 겸용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 때문이다. Uni-Smt 윤선현 대표(이하, ‘윤’)과 (주)본트로닉스 최순본 대표(이하, ‘최’)는 임가공 입장에서 Wave Solder
ing을 대체하여 인건비 절감을 실현할 수 있는 매력적인 특징이라고 강조했다.


Q 양사가 ACE Selective Soldering 머신을 6月부터 국내에 공급한다고 들었다. 이 회사를 간단히 소개해 달라.
윤_미국 ACE PRODUCTION Technologies는 10여년 동안 솔더링 관련 머신들을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는 업체이다. 이 회사의 Selective Soldering 머신은 미주 이외의 유럽, 남미, 동남아시아에 600여 대 판매했다. 미주 지역까지 포함하면 1,000여 대 이상을 공급했다. 미국에서는 방산 업체들 뿐만 아니라 일반 SMT 생산 업체들을 상대로 많이 판매했고, 최대 1000mm의 대형 보드까지 대응하고 있다.

Q ‘ACE Selective Soldering’ 브랜드가 생소하다. 대리점을 계약하게 된 이유는?
최_가장 큰 이유는 ACE Selective Soldering 머신의 운용 폭이 넓어 SMT 업체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이었다. 솔직히 말하면, 대리점 관계를 떠나 순수한 소비자 입장에서 ACE Selective Soldering 머신을 처음 접했었다. SMT 제조라인을 직접 운영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인건비 절약을 목적으로 국내에 있는 대부분의 Selective soldering 머신을 검토했었다. 그 당시 가장 원했던 부분이 Wave soldering과 Selective Soldering을 하나의 장비에서 운용할 수 있는 플렉시블성이었다.
유일하게 ACE Selective Soldering 머신만이 이 요구를 충족시켰고, 몇 개월 동안 직접 ACE Selective 머신을 사용해 본 결과, 당사와 같은 고민에 빠진 임가공 업체들에게 큰 도움을 줄 것이라는 판단하에 대리점 계약까지 체결하게 되었다.

Q Wave Soldering과 Selective Soldering 겸용 장비를 원했던 이유는 무엇인가?
최_Selective Soldering 머신이 Wave Soldering 머신을 100% 대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부품의 특성에 따라 Selective Soldering과 Wave Soldering을 선택적으로 사용해야만 한다. 그런데 문제는  일반 SMT 임가공 업체들 입장에서는 기존 웨이브 머신을 그대로 두고, Selective 머신을 신규로 구입하는 것은 중복 투자가 된다는 점이다. Selective 머신의 가장 큰 장점인 인건비 절감효과를 누리지 못하고, 투자비용만 늘어나는 꼴이 된다. 이 때문에 Wave Soldering과 Selective Soldering 겸용 장비를 원했었다. 비단 당사만의 요구사항이 아니라 대부분의 임가공 업체들이 동일한 생각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Q 어떻게 Wave Soldering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
최_ACE Selective Soldering 머신에는 ‘웨이브 노즐’, ‘듀얼 노즐’이라는 독특한 옵션이 있는데, ‘웨이브 노즐’을 적용하면 Wave Soldering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ACE Selective 솔더링 머신은 납땜 포인트의 수에 따른 솔더링 택 타임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납땜 포인트가 적은 경우는 듀얼노즐을, 많은 경우에는 웨이브 노즐을 적용하면 된다. 웨이브 노즐 교체도 3분 이내로 매우 신속하게 이뤄진다.
윤_웨이브 노즐은 3인치 폭의 바 구조로 움직인다. 이로 인해 일반 웨이브 머신과 동일한 속도와 품질을 보장한다. 테스트 해 본 결과 포인트 솔더링보다 품질이 웨이브 노즐을 사용했을 때 매우 우수했다. 또한 웨이브 노즐을 적용하면, 양면 PCB 솔더링 시 일반 웨이브 머신에서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PCB Pallet이 없어도 된다. 고가의 DROSTONE Jig 지그가 불필요로해 비용 추가에 따른 부담이 없다.

Q ‘듀얼 노즐’이 특이하다. 간단하게 설명해 달라.
윤_대부분의 Selective Soldering 머신은 동일한 구경의 노즐만 장착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부품에 따른 노즐 교체가 필수적이다. 이와 달리 ACE Selective 머신은 서로 다른 구경의 2개의 노즐이 하나의 플랫폼에 장착된 ‘듀얼 노즐’ 구조로 되어있다. 2개의 노즐은 각각 단독 제어로 개별적으로 동작하기에 부품 특성에 맞는 선택적 솔더링이 가능하다. 부품의 특성에 맞춰 노즐을 교체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또한, 소형 및 정밀 부품의 솔더링 품질을 향상에도 기여한다.

Q 인건비 절감 효과를 말했다. 구체적으로 말해 달라.
최_ACE Selective Soldering 머신을 당사의 생산라인에 투입한 결과, 인건비 절감에 탁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당사에서 테스트 해 본 결과, ACE Selective 머신의 세미오토 모델인 ‘KISS-103’을 사용했을 때 4명, In-Line 모델인 ‘KISS-104’의 경우에는 8명의 감소효과를 보았다. 당사에서 7년 동안 동일하게 흘러가는 모델을 대상으로, 작업자의 수납땜과 ACE의 Selective 머신을 비교했을 때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

Q  장비 가격과 AS 지원 시스템이 궁금하다.
최_기존 외산 장비의 가격과 비슷하거나 약간 낮다. ACE Selective는 옵션을 모두 포함했을 때 이 가격이다. 기본 장비 가격만 본다면 기존 외산보다 훨씬 낮다. AS 지원 시스템은 이미 구성하여 대응하고 있다. 장비 자체의 AS도 중요하지만 장비 운용의 노하우를 전수해 주는 부분에 초점을 두고 있다.
윤_유저들이 설비의 운용을 몰라서 힘들어 하는 경우가 초창기에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 부분에 초점을 둔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여 움직이고 있다. 부품의 모양, 간격 등을 감안해 최적의 노즐 구성과 솔더링 방법을 제안하여, 속도 단축 및 품질 향상을 이루도록 지원할 것이다. 

Q 앞으로의 계획은?
최_최우선으로, SMT 업계에 보편화 시켜 시장을 선점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ACE Selective 솔더링 머신의 저변을 넓히고, 수납땜의 안정된 품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다.
윤_Selective 솔더링 머신이 SMT 업계에 사용되지 못하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그러나 ACE Selective Soldering 머신은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된 진일보된 장비이다. SMT 업계에서의 성공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열심히 뛰어 다닐 것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