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SMT Paradigm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4-08-11 (월) 11:35:25
The New HOT Product
A New Generation of Hand Soldering Equipment
2014-08  번역 : JC통상(주), 진찬호 이사(ironhead22@naver.com)
목록 크게 작게 인쇄



퀴리온도를 이용한 기술의 수작업 납땜 장비를 제조하는 Thermaltronics社는 점차 다양해지는 고객 니즈 및 비용 절감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시스템을 이제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이 중 최상위급의 스팩을 갖는 제품이 바로 ‘TMT-9000’ 시스템이다. 이는 13.56 MHz의 주파수에서 동작하며 또한 다양한 보드 및 구성 요소들을 수용할 수 있도록 폭 넓은 납땜 팁 프로파일을 제공한다.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TMT-9000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듀얼 포트 시스템으로서 부하(사용 전력량), 포트 식별, 연결 오류 및 오류 코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멀티기능 화면을 탑재하고 있다.

듀얼 포트를 통해 2개의 납땜 인두 핸드피스(핸들) 또는 납땜 제거기(디솔더) 또는 핀셋(집게형 인두, 트위저) 중 하나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폭 넓은 팁 프로파일을 갖고 있는 Thermaltronics社의 납땜용 인두는 작업자가 보다 쉽게 납땜을 수작업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작업 용도에 따라서 다양한 온도 범위를 설정하여 보드 및 부품의 열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그림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Thermaltronics社는 각각의 카트리지에 색깔 밴드를 제공하여 어떤 팁이 사용되고 있는 지를 작업자가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열 수요가 지나치게 과도하거나 열의 손실이 많은 곳 또는 접지면(ground)이 존재하는 경우에 대비하여, Thermaltronics社는 그림 4와 같은 파워플러스 팁을 개발하였다. 파워플러스 팁은 보다 많은 질량을 갖고 있어 이를 통해 충분한 에너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은 납땜 작업이 어려운 경우에서도 작업이 쉽게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특히 이러한 팁들은 기존의 표준 핸드피스 제품들과도 완벽히 호환된다.



반대로 보드 및 부품 사이즈가 줄어드는 경우, 파인 포인트(FINE POINT) 팁을 통해 수작업으로 납땜을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서도 Thermaltronics社는 그림 5와 같은 고유한 마이크로 팁 프로파일을 개발하였다.
온도의 오버슈트를 방지하는 퀴리점 온도 제어 기능이 바로 납땜 과정에서 어떠한 손상도 일어나지 않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TMT-9000 시스템은 납땜 제거를 위한 납땜 제거 도구도 제공한다. TMT-9000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납땜 제거기는 커넥터 핀에서의 납땜을 제거하는 데 사용되는데, 이는 결함이 있는 부품을 교체하거나 수리할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납땜 제거용 팁은 동일한 퀴리점 기술을 사용하여 온도를 제어한다. 하지만 팁에 하나의 구멍을 갖고 있는데, 이를 통해 녹아내린 납땜 잔여물이 잔여물을 모으는 챔버로 흘러가게 된다. 납땜 제거용 팁은 일반적으로 납땜용 팁에 비해 사이즈가 크다. 이는 팁 안에 잔여물이 흘러가기 위한 구멍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며 또한 흘러가게 하기 위한 여분의 에너지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추가 ‘질량’을 제공하게 위함이기도 하다.



TMT-9000시스템은 납땜용 핀셋을 제공함으로써 실질적인 유용성을 증대시켰다. 납땜용 핀셋은 SOIC 또는 칩의 콘덴서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어지는데, 핀셋에 있는 두개의 팁 프로파일 모두 동시에 가열되는 과정을 통해 해당 부품이 쉽게 제거되는 원리를 갖고 있다. 이는 2개의 납땜 인두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를 피할 수 있게 해주며 정확성과 제어력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러한 유연성으로 인해, TMT-9000 시스템은 ‘독립형’ 납땜 시스템으로 사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납땜 제거 및 핀셋 기능을 통해서 다목적 rework 도구로 거듭나게 된다. TMT-9000 시스템은 ‘최상위급’의 스팩을 갖는 제품인 동시에 실제 작업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기인 것이다.
470KHz에서 작동되는 TMT-2000의 경우 상위 스팩의 TMT-9000이 보유한 유연성을 동일하게 갖고 납땜 및 납땜 제거 그리고 핀셋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TMT-9000에 비해 저렴하게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으며, 또한 저렴한 비용의 팁을 채용함으로써, TMT-2000 시스템은 많은 회사들의 1순위 납땜 인두로 빠르게 자리 잡아가고 있다.


 
‘K’ 시리즈로 명명된 저렴한 비용의 팁 제품들은 퀴리점 기술 및 정확한 온도 제어 기술의 모든 원리들을 채용함과 동시에 품질에서도 결코 뒤쳐지지 않는다. 보다 적은 사이즈의 시스템 본체 및 보다 많은 구리 질량 그리고 도금 개량을 통해서 TMT-2000 시스템은 현재 시장에서 가장 비용 효율적이면서도 품질이 높은 수작업 납땜 솔루션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 시리즈를 통한 비용혁신과 퀴리온도기반의 파워 소스를 활용하여 기존의 표준 DC 전압 시스템에 비해서도 경쟁력을 갖는, 이른바 현재 시장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제품을 선보인 Thermaltronics社는 여기에 멈추지 않고 추가 포트를 제공하여 오래되고 비효율적인 퀴리점 기반 시스템을 사용하는 회사들도 Thermaltronics社의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또 다른 혁신을 이루어냈다. 즉, Metcalⓡ 또는 OK International社의 시스템 및 팁 제품이 작업 현장에서 작동 중인 회사들도 이제는 TMT-2000을 보다 비용 효율적인 대안으로 함께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Thermaltronics社는 전세계의 유명한 계약생산업체들(CEM) 대부분을 이미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항공전자, 의료, 군사 그리고 사무자동화 분야로도 고객군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결론적으로, 가장 경쟁력 있는 hand soldering system을 찾고 있다면 Thermaltronics를 찾으면 된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