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Interview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4-10-05 (일) 12:19:25
청솔화학환경㈜
성장의 ‘터닝포인트’ 잡다 대기업들과 납품 ‘계약’
2014-10  
목록 크게 작게 인쇄



가격경쟁력, 신속 납기, 안정된 품질 등 인정 받아 해외 구축한 생산공장 인프라도 한 몫




Q 지난 9月이 회사 성장에 있어서 또 하나의 ‘터닝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이야기했었다.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A 오랫동안 국내 솔더페이스트 및 플럭스, 각종 케미컬 제품들을 공급하면서 당사는 해마다 성장해 왔다. 일찍이 해외시장의 가능성을 예상하고 국내 material 업체로써는 한 발 앞선 1990년 후반부터 중국, 인도네시아 등의 지역에 해외공장을 구축하였다. 다년간의 노력으로 해외공장을 안정화시킨 당사는 최근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또 하나의 ‘터닝포인트’를 맞이했다.
당사는 최근 다양한 업종의 글로벌 대형 업체들과 정식 승인 및 공급계약서를 작성했다. 국내 가전기기 대기업, 글로벌 자동차 전장업체, 국내 LED 칩 제조업체들과 각각 솔더페이스트 및 플럭스를 납품하는 계약을 맺고, 본격 공급하기 시작했다. 또한, 기존 IPA(이소프로필알콜) 프린터 세정제를 대체하는 친환경 세정제를 또 다른 국내 대기업에 공급하여 점차적으로 납품량이 증대되고 있다.


Q 국내 가전기기 대기업에게는 어떤 솔더를 공급하는가?

A 당사와 국내 글로벌 대기업들은 오래전부터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 남들이 대응하지 못하는 특수 공정용 솔더페이스트와 플럭스를 공급해 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 9月에는 기존 특수용 제품의 추가 물량이외에도 다양한 계열의 무연 솔더페이스트 납품 계약을 맺었다. ‘저융점 솔더’에서부터 ‘특수 인쇄용의 솔더’까지 여러 제품들이 계약서에 포함되었다.
국내 대기업의 전체 생산량 중 해외공장의 비중이 크게 차지하고 있다. 생산라인의 글로벌화는 현재도 진행형으로 그 비중은 더욱 커질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해외공장에서는 생산성 증대를 위한 ‘신속한 납기,’ 원가절감을 위한 ‘경제적인 가격,’ 안정된 품질을 위한 ‘신뢰성 높은 무연 솔더 및 플럭스’를 원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입맛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폭이 좁다는 점이다. 로컬 제품은 품질적인 측면이 의심스럽고, 국내 생산·공급 제품으로는 생산성 증대와 원가절감을 실현하기 힘들다. 이러한 불만을 해소하는 업체로 해외지역에서 당사가 자연스럽게 입소문을 탔고, 오랜 기간의 대기업으로부터 신뢰성 실험을 거쳐 최종 승인을 받았다.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지역의 당사 해외공장이 앞으로 더욱 바빠질 것 같다.

Q 자동차 업체와 언제 계약을 맺었는가?

A 9月에 또한 당사의 플럭스 제품이 자동차 전장 원청업체로부터 납품 최종승인을 받았고, 본청 및 협력업체에 들어가기 시작했다. 국내 자동차 원청업체에서는 운전자의 안전과 조금은 동떨어진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제품과 납땜 ‘보강 목적’ 용도의 material들을 국산제품으로 대체하고자 힘을 기울이고 있다. 많은 제품들의 테스트 결과, 당사의 제품들이 품질, 납기 등의 여러 측면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아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
한편, 당사는 보이드 발생이 현저하게 줄어드는 자동차 전용 솔더페이스트 개발을 목표로, 생산기술연구원과 공동으로 국책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내년 하반기에 그 성과물을 발표할 계획이다.

Q LED 칩 제조업체에서는 어떠한 이유로 귀사와 계약을 맺었는가?

A LED 칩 제조업체에서는 ‘Material 공급의 안정성’과 ‘원가절감’을 실현하는데, 당사가 매우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무연 솔더를 공급하는 긴밀한 파트너 관계를 가지게 되었다.
일반 백색가전의 SMT 공정에서는 잦은 생산모델 변동, 그에 따른 생산라인 교체 등의 이유로 솔더링 프로세스를 설정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LED 칩 공정의 솔더링 프로세스는 설정이 쉬운 편에 속한다. 생산 프로세스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생산 프로세스를 한 번만 설정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러 솔더 페이스트 업체들이 집중하고 있지만, 신뢰성 높은 제품만 선호되는 보수적인 시장으로 진입이 까다로운 업종이다. 그러나 최근 시장 분위기가 바뀌었다. 현재 LED 업종에서는 생산단가 절감이 가장 큰 화두로 떠올랐다. 올해 들어 LED 칩·패키지의 가격이 급락하고 있는 상황으로, 해당 업체들은 원가절감을 솔더링 공정에서 실현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당사는 타의추정을 불허하는 가격 경쟁력, 다년간의 솔더 및 플럭스 공급에 따른 솔더 품질 측면에서 신뢰를 얻었고, 더불어 신속한 기술 및 제품 대응력으로써, 국내 LED 칩 업체의 공급 파트너가 되었다. 향후 공급량이 지속적으로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친환경 세정제는 언제부터 공급하고 있는가?

A 올해 상반기까지 국내 반도체 대기업의 테스트를 완료했고, 중반기부터 공급하고 있다. 이 제품도 향후 큰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가전기기, 반도체 등의 생산라인에서 솔더의 프린팅 후 메탈마스크에 남아 있는 솔더를 세정하기 위해 IPA(이소프로필알콜)를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이 물질은 작업자에게 장기간 노출되었을 경우 여러 가지 질병을 유발하는 유해성물질로 여겨지고 있다. 아직까지 구체적인 규제법안이 시행되지 않고 있지만, 글로벌 대기업에서는 자체적으로 친환경 세정제로 교체하는 분위기이다.
당사는 매우 높은 케미컬 기술력을 기반으로, 친환경 프린팅 세정제를 개발하였다. ‘주정(酒精) + 특수 성분’ 조합으로 기존 IPA 세정제와 동등한 성능을 확보하였고, 대기업으로부터 성능을 인정받아서 승인 및 납품하고 있다. 초기 시장인 점을 감안하면 이 시장 또한 거대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향후 마스터플랜을 말해달라.
 
A 그 동안 당사는 해외공장 성장과 국내 고부가가치 시장에 치중하면서 점진적으로 성장해 왔다. 이번 대기업들과의 여러 납품 계약 성사를 기점으로, 한 단계 더 높은 종합 material 업체로 성장하려고 한다. 이를 위해 국내 원청업체와 협력업체들을 보다 공격적으로 접근할 생각이다. 대기업들이 승인한 제품들과 회사의 역량을 국내 업체에게도 적극 알려 브랜드인지도를 더욱 높이면서, 국내 업체들의 솔더링 관련 애로사항을 해소해주면서, 고객들과 동반성장하는 청솔화학환경이 되도록 끊임없이 뛰어다닐 계획이다. 또한, 당사는 베트남 하노이 지역의 삼성전자 제2공장으로부터 자동차로 10분 거리에 ‘Solder Paste.Epoxy 수지 세정제.화장품’ 제조허가를 받아 공장을 신축 중에 있으며, 금년 말부터 현지생산 판매를 실시할 계획이다. 베트남 공장 설립으로 중국 및 동남아시아 지역에 총 10개의 공장을 가동하게 되었으며, 가장 싼 원료를 이용한 현지 생산 납품시스템을 한 층 강화하였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인쇄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