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6-11-02 (수) 12:02:53
(주)펨트론
펨트론 3D AOI ‘돌풍’, 예사롭지 않다!!!
2016-11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주)펨트론은 3D AOI 시장에서 화제의 대상이었다. 국내에서 진행된 대부분의 검사기 선정 이밸류에이션에 참여하는 부지런함, 높은 수준의 검사성능으로 세간의 집중을 받고 있다. 최근 진행 중에 있는 설비투자건과 관련해서도 펨트론의 이름을 자주 접한다. (주)펨트론의 조현식 부장은 “지난해 모바일 1차협력업체에 납품한 사례와 경험이 올해 공격적인 마케팅의 원동력으로 작용했다”면서 “고객사의 테스트를 통해 당사의 검사성능, 서비스지원시스템 등 여러 부문이 경쟁업체들과 동등한 수준에 올라왔다고 생각한다. 공격적인 마케팅, 연구개발을 지속하여 3D AOI 보급력을 극대화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용의 편의성 및 높은 가성비의 ‘EAGLE 3D-8800’ 
고화소수카메라, 난반사 솔루션으로 업그레이드시켜 

(주)펨트론 / 조현식 영업팀 부장
 펨트론 3D AOI를 믿고 선택해준 고객들 덕분에 근 2년 사이 급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고객중심의 검사기제공으로 동반성장하도록 최선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올해 3D AOI 시장에서 펨트론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A
당사의 3D AOI의 성능과 마케팅 전략이 통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모습이라고 생각한다. 영업활동을 잘한 것 같아 뿌듯한 면도 있다. 3D AOI는 고객사 이밸류에이션을 통해서 채택되는 비중이 높다. 여러 업체 테스트 결과, 당사의 설비로 최종 낙점되는 건수가 많아지면서 이슈화된 것 같다. 국내 SMT 설비시장이 극히 위축된 상황이기에 더욱 부각되고 있는 것 같다. 브랜드인지도, 검사기 성능 그리고 특히나 사용의 편의성 측면에서 호의적인 이야기가 널리 퍼져나가고 있어서 솔직히 기분이 나쁘지 않다.
당사 입장에서는 지난해 하반기가 성장 터닝포인트였다. 모바일 협력업체에 3D AOI를 납품하고 안정적인 지원을 통해 브랜드인지도를 급상승시켰던 경험과 실적이 올해 큰 도움이 되었다.

사용의 편의성을 힘주어 강조했다.

A
펨트론의 3D AOI는 작업자가 운용하기에 매우 편리하다. 한 번의 드래그 동작으로 자동티칭되는 기능이 대표적이다. SMT 공정에서 주로 사용되는 레지스터, 커패시터, IC류 등의 불량발생유형을 규격화한 ‘Common Library’를 적용하여 편리한 자동티칭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작업자는 부품의 종류를 선택하고, 드래그만 하면 검사항목이 자동으로 설정된다. 라이브러리 내에 검사 항목들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어서 작업자들은 부품의 문자, 색깔 등의 일부분만 입력해 주면 된다. 작업자의 숙련도에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펨트론 3D AOI ‘EAGLE 3D-8800’의 차별화 포인트를 말해 달라.

A
당사 3D AOI ‘EAGLE 3D-8800’는 Real Color를 활용하여 3D 검사를 실행하는 부문이 큰 차별화이다. 당사의 설비를 경험 한 엔지니어들은 구현된 3D 영상에 극찬하고 있다. 펨트론은 고수준의 노이즈 필터링 기술을 적용하여 Real 한 3D 풀 컬러로 구현하고 있다.  
Real 3D 구현을 위한 카메라 렌즈의 성능도 중요한데, 당사는 3D 검사에 최적화된 텔레센트릭 카메라 렌즈를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다. 특화된 카메라 렌즈는 획득한 이미지가 중복으로 올라타거나 혹은 이미지가 반사가 되는 현상을 최소화했다. 최적화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개발을 통해 신뢰성 높고 선명한 3D 이미지 구현을 실현했다.

검사성능 측면에서 차별된 부문은 무엇이 있는가?

A
당사 AOI의 여러 대표적인 성능 중 하나가 압도적으로 높은 부품 검사대응력이다. 당사의 설비는 40mm까지 대응한다. 모아레 방식을 적용한 3D AOI 설비 중 최고의 대응력을 자랑한다. 릴레이, 커넥터, 핀 등의 다양하고 대형인 부품들이 많이 사용되고 전장 업종에서 크게 환영해 주고 있다. 당사는 진정한 3D 이미지 구현을 위해 기본적으로 8-way Projection 조명계를 채용하고 있는데, 기존 조경계에 높은 부품 측정을 전담하는 별도의 2개의 3D 조명을 부착하여 높은 부품대응력을 키웠다. 현재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는데, 추가비용도 높지 않고, 기존 조명계에 살짝 얹히는 구조이어서 검사기 헤드가 무거워지지 않는다. 

최근 고화소수의 카메라 장착 계획을 들었던 기억이 있다. 언제부터 장착하는가?

A
검사속도 향상의 근간이 되는 고화소수 카메라를 올해 중반부터 채용하고 있다. 기본형 모델을 9M 카메라로 업그레이드 시켰고, 하이엔드 고객용 12M 카메라 모델도 제공하고 있다. 고화소수 카메라 장착과 함께 전반적인 검사프로세스를 동시 수행하는 알고리즘을 강화하여 속도 향상을 실현하였다. 이로 인해 9M 카메라는 64cm2/sec의 검사속도를 구현한다.

귀사의 스마트팩토리 지원솔루션을 설명해 달라.

A
스마트팩토리는 궁극적인 목표는 무인자동화실현이다. 당사는 생산라인 무인화에 기여하는 불량원인추적 원격제어시스템인 ‘I-Monitor’를 제공하고 있다. 3D SPI, 장착검사 AOI, 납땜검사 3D AOI의 연동시키고, 이를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원격으로 작업자가 라인의 상태를 확인 및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하나의 모니터 화면에서 최대 12대의 생산라인을 점검할 수 있으며, 각 검사기들의 불량내역, 이미지들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자체적인 솔루션 지원뿐만 아니라 스크린프린터, 칩마운터 업체들과 협력관계 강화를 통해 앞선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의 영업전략을 말해 달라.

A
당분간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고수하려고 한다. 단시간 내에 인지도를 끌어올리기 위한 최선의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적극적인 마케팅과 더불어 3D AOI 기술개발연구도 집중하고 있다. 한 단계 높은 수준의 검사기 성능을 이뤄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고객들의 니즈에 대응하려고 한다.
해외시장의 판매확대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펨트론 3D SPI의 만족도가 높은 대형 고객사들은 우선적으로 공략하여 올해 상당한 수준의 실적을 올렸다. 대형 고객사 중심의 마케팅과 더불어 협력업체까지 확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근 2년 사이에 펨트론은 3D AOI 시장에서 급성장했다. 펨트론 3D AOI를 믿고 선택해준 고객들 덕분에 이룬 결과이다. 펨트론이 스타트가 다소 늦었지만 앞으로 치고나갈 수 있는 잠재력은 더 많다고 생각한다. 고객중심의 검사기제공으로 동반성장하도록 최선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