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7-11-03 (금) 11:51:15
(주)미르기술
진화형 3D AOI 발표, 시장확대 ‘정조준’
2017-11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주)미르기술이 혁신적인 구조의 차세대 3D AOI 모델과 개선된 SMART Factory 솔루션들로 시장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카메라, 조명계 등의 하드웨어 구조변경과 강력한 검사알고리즘이 탑재된 신규 모델은 현 수준보다 2~3배 높은 성능을 구현할 것으로 이 회사에서는 예상하고 있다. 더불어 공장무인화와 생산라인 품질제고 실현에 이바지하는 통합공정관리시스템들은 더 높은 완성도를 이뤘다고 자랑하고 있다. (주)미르기술 노병문 이사는 “미르기술은 항상 미래 시장을 대비한 연구개발에 많은 비용을 투입하고 있다. 3D AOI, 공장무인화, 인공지능(AI), Deep Learning 등의 차세대 트렌드가 제시되었다. 이들 요소들을 검사기 시스템에 적용하여 궁극적으로 SMART Factory 구현에 앞장 서는 전문 검사기 업체로 성장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검사속도’ & ‘검출력’ 향상 구현         
해외 지역 매출 급증, 일본 시장 빠르게 안착

 

(주)미르기술 / 노병문 이사
올해 해외 지역에서의 큰 매출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미르 검사기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던 유럽, 미주 지역의 3D AOI 판매가 늘어나면서 매출확대를 주도했다. 여기에 일본 지역에서의 성장이 두드러진 한 해였다.

피부로 느낀 2017년 전반적인 국내 SMT 경기와 3D AOI 시황을 간단하게 말해 달라.

A
올해 국내 SMT 산업은 확실히 위축된 모습을 보였다. 연초 모바일 업종의 설비투자가 집행되어서 희망차게 2017년을 출발했지만, SMT 경기는 좀처럼 나아지지 않았다.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의 신규 모델 발표에 따른 설비투자 붐이 전혀 조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원청업체 요구에 의한 생산품질 향상 목적의 일부 라인투자만 진행되었다. 여타의 SMT설비와 다르게 검사기 수요가 있었지만, 기대만큼 활발하지는 않았다.
하이엔드 업종의 검사기 수요는 확실히 커진 한 해였다. 특히, 반도체, 전장 업종에서의 3D AOI에 대한 요구는 점점 더 높아졌다. 차세대 시장으로 거론되는 5G, 자율주행과 관련해 고사양의 높은 검사성능의 설비를 찾고 있다. 결론적으로, 주춤한 국내 SMT경기와 달리 3D AOI의 위상은 한 단계 성장한 한 해였다.  생산품질 향상과 더불어 생산라인 무인화에 있어서 3D AOI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는 고객들이 넓어지고 있음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대부분의 3D AOI 업체들이 해외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올렸다고 말하고 있다. 미르기술은 어떠한가?

A
당사도 역시 해외 지역에서의 큰 매출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미르 검사기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던 유럽, 미주 지역의 3D AOI 판매가 늘어나면서 매출확대를 주도했다. 중국 지역의 경우, 주요 고객처인 전장 업종의 투자 지연 여파로 생각만큼 판매성장을 이루지 못한 아쉬운 부문이 있지만, 현재 내년도 투자이야기가 나오고 있어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중국 모바일 업체를 주요 고객사로 새롭게 추가하여 2018년도 對중국 3D AOI 매출을 긍정적으로 예상하고 있다.
일본 지역에서의 성장이 두드러진 한 해였다. 당사는 일본 대형 전장업체, 부품업체들을 고객사로 확보하였고, 주요 고객사와 협력업체들에게 신규 혹은 리피트오더 형식으로 납품하고 있다. 일본 고객사들은 전반적인 검출력 항목측면에서 최상위 점수를 매기고 당사의 설비를 선택하고 있다. 미르기술 3D AOI의 큰 장점 중 하나는 3D 기능과 2D 기능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플렉시블한 구조이어서 진성불량 유출이 매우 낮다. 이점에서 일본 고객들로부터 큰 점수를 받았다. 앞선 성능과 더불어, 당사의 커스터마이징에 준하는 신속한 기술대응력을  가동한 점도 日 고객들을 끌어들이는 큰 역할을 했다. 지난해 말 2017년도에 일본 시장을 거점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기대보다 훨씬 빠르게 일본시장에 안착하게 되었다.

SMART Factory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귀사에서 지원하는 해당 솔루션을 소개해 달라.

A
통합공정관리시스템인 ‘INTELLISYSⓇ’을 더욱 개선하여 강력한 솔루션으로 업그레이드 시켰다. 불량검출뿐만 아니라 불량 사전예방을 통해 원가절감 및 품질향상이라는 효율을 제공하는 INTELLISYSⓇ는 Remote SPC, Remote Debugging, TRMS(Total Remote Management System), Remote Repair System, SPC Server로 구성되어 있다.
미르기술은 SMART Factory 구축 솔루션 지원에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다. 단일 장비의 성능 개선도 중요하지만, 결국 생산라인에 들어가는 장비는 라인의 수율, 라인의 캐파 증대에 기여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생산라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그리고 인공지능 개념의 Self Deep Learning 알고리즘을 접목하여 가성불량을 점점 줄여나갈 수 있는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혹시 신규 버전 출시 계획이 있다면, 간략하게 설명해 달라.

A
혁신적인 변신을 꾀한 친화형 3D AOI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신규 모델은 하드웨어 구조변경과 강력해진 검사알고리즘으로 중무장된 설비로, 현재 수준보다 2~3단계 높은 검사속도와 성능을 구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3D AOI 구조로는 검출이 어려웠던 부문들을 극복하기 위해 당사는 과감한 선택을 감행했다. 카메라, 조명계, 프로젝션 등의 하드웨어 구조를 획기적으로 변경하는 동시에 더욱 강력해진 검사알고리즘들을 장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검사속도와 검출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A
당사는 영업과 연구개발을 동시에 활성화시켜서 매출증대라는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전략을 펼치고 있다. 영업 부문에서는, 그 동안 고수해온 ‘선택과 집중’을 탈피하여 본격적인 시장확대에 매진하려고 한다. 당사는 자동차 전장, 반도체 업종의 하이엔드 시장에 매진해 왔다. 설비투자 여력이 있고, 파급력이 높은 대형 업체들을 공략해 왔다. 그 결과 하이엔드 시장에서 탄탄한 기반을 다질 수 있었고, 해외 지역에서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초창기 영업전략이 적중했다고 판단하고, 시장영역이 넓은 일반 SMT 업종으로 영업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글로벌적으로 극찬을 받고 있는 실속형 모델을 내세워 중소형 업체들까지 고객처를 넓혀나가고 있다.
연구개발 측면에서는, 차세대 3D AOI 개발과 생산라인통합관리시스템 강화에 매진하여 차별화를 실현할 계획이다. SMART Factory에 부합한 최신의 3D AOI를 출시하는 동시에 지원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앞선 시대를 준비하는 미르기술의 진면목을 다시 한 번 보여주려고 한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