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7-11-04 (토) 12:04:21
(주)펨트론
3D AOI 완성도 높여, 다방면 요구에 맞추다!!!
2017-11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주)펨트론이 새로운 시장 창출에 매진하고 있다. 이 회사는 3D AOI 성능 보편화로 인한 경쟁심화를 예상하고 새로운 영역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주)펨트론의 조현식 이사는 “펨트론의 3D AOI가 안착한 해당 시장이 급하게 레드오션화되어 가고 있다. 현 상황에서 보면, 고사양의 하이엔드 업종과 특정 검사성능이 필요한 특화된 시장만 보인다라면서, “당사는 우선적으로 3D AOI 완성도를 높이는 기술개발에 매진하여 해당 요구를 충족시키고, 동시에 새로운 신규시장 창출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다년간의 기술개발 노력을 통해 축척한 3D 기반 기술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구체적인 실천 사항을 밝혔다.
 


‘속도&성능’ 향상 기본, 특화 성능도 충족         
3D 기반의 신규 시장 창출에 집중

(주)펨트론 / 조현식 이사
검사기 업체들은 장점을 극대화시키려는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당사는 새로운 검사기 영역을 발굴하는 능력에 있어서 앞서고 있다고 생각한다. 고객다변화에 대응하는 3D 기술 기반 설비들로 틈새시장 창출에 노력할 계획이다.

귀사의 올해 3D AOI 매출실적은 어떠했는가?

A
국내 SMT경기가 위축된 탓에 설비투자가 급감했지만, 3D AOI 시장은 상대적으로 활발한 움직임이 나타났다. 대량 투자건이 아닌 소량의 투자가 집행되었다. 모바일, 전장 업종이 주를 이뤘다. 이들 업종에서는 생산캐파 증대 목적보다는 기존 2D 검사기를 3D AOI로 전환하는 교체 수요비중이 높았다. 원청업체의 3D AOI 검사를 통한 생산품질 강화 요구가 늘어나면서 교체 시장이 조금 열리고 있다. 더불어 생산자동화, 인건비 절감을 위한 수요도 많았다.
당사는 지난해 대비해서 25% 정도의 매출성장이 예상된다. 해외지역의 수주가 많았고, 설비투자가 주춤한 국내도 작년 대비 10~15% 성장했다. 가장 큰 지역은 역시 중국이었다. 당사는 중국 모바일 업체에 많은 수량을 납품했다. 펨트론 3D SPI 주요 고객처인 중국 모바일 업체들이 성능/서비스 지원력 등에서 높은 만족도를 표하면서 자연스럽게 3D AOI에서도 펨트론의 설비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다. 해외 지역의 매출 증대로 국내 경기가 많이 안 좋은 와중에도 성장을 이뤄냈다.




모바일 업종이면 검사택타임이 중요할 텐데...

A
모바일 업종에 납품하는 고속 모델은 이전 버전 대비 3배정도 빠른 검사속도를 자랑한다.
고속화 모델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선을 통해 실현하였다. 메인 헤드 겐트리 이동거리 로스타임과 보드의 로딩/언로딩 시간을 단축하는 구조로 변경하였다. 여기에 12M의 고화소수 카메라 렌즈를 장착하여 FOV 사이즈 대응 범위를 늘렸다. 검사알고리즘도 강화하였다. 많은 검사알고리즘이 속도 저하의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기본 검사항목을 통합시켰다.

필렛 검사 목적의 사이드카메라 장착에 따른 헤드부의 무거워짐을 지적하는 이야기가 있다. 이러한 의견에 어떻게 생각하는가?

A
검사 성능 향상을 실현하기 위해 사이드카메라를 가장 선도적으로 장착한 업체가 바로 펨트론이다. 당사는 1년여 전에 사이드카메라를 장착한 모델을 고객사에 납품하였다. 현재 사이드 카메라로 인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사용 중이며, 고객사에서도 검출 결과나 안정성의 불만 제기는 없다.
사이드카메라 부착으로 인해 나타날 지적사항을 사전 차단하기 위해 이미 개발단계에서부터 개선된 하드웨어를 채용했다. 리니어모터를 이용하였고, 전체 프레임 강도를 높였다. 현재 사용하는 고객들의 목소리를 종합해 보면, 우려했던 사항이 전혀 나오지 않고 있다. 오히려, 고객들은 검출이 어려웠던 필렛, 브릿지 등을 검출할 수 있는 사이드카메라 장착 모델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표하고 있다. 사이드카메라 관련한 요구사항을 발 빠르게 대응하고, 선도적으로 적용하여 이와 관련한 기술적인 노하우가 높다고 생각한다.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를 기하고 있다.

최근 하이엔드 업종의 고사양 3D AOI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다.

A
하이엔드 업종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는 당사도 역시 업그레이드된 대응 모델을 내년 초반에 선보일 계획이다. 하나의 플랫폼에서 레졸루션을 가변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하여 설비의 활용도를 높인 버전이다. 0201 부품 검사가 가능하고, 반도체 패키징 공정에도 대응하는 고레졸루션에서부터 일반 범용 레졸루션까지 대응한다.

펨트론 3D AOI ‘EAGLE 3D-8800’의 차별 포인트를 말해 달라.

A
당사 3D AOI ‘EAGLE 3D-8800’는 Real Color를 활용하여 3D 검사를 실행하는 점이 큰 차별화이다. 업계 최고 수준의 선명한 이미지를 구현하여 실제 모습을 형상화한다. 당사의 설비를 접해 본 현장엔지니어들은 구현된 3D 영상에 극찬하고 있다. 작업자들은 당사의 선명한 3D 영상에서 큰 만족을 느끼고 있다. 펨트론은 고수준의 노이즈 필터링 기술을 적용하여 Real 한 3D 풀 컬러로 구현하고 있다. 그래서 작업자가 직관적으로 NG를 쉽게 평가할 수 있다.
Real 3D 구현을 위한 카메라 렌즈의 성능도 중요한데, 당사는 3D 검사에 최적화된 텔레센트릭 카메라 렌즈를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다. 특화된 카메라 렌즈는 획득한 이미지가 중복으로 올라타거나 혹은 이미지가 반사가 되는 현상을 최소화했다. 최적화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개발을 통해 신뢰성 높고 선명한 3D 이미지 구현을 실현했다. 3D 영상 외에도 3D AOI를 처음 접하는 작업자가 다루기 쉬운 UI형식을 채택하고 있어, 기존 2D AOI 에 익숙한 작업자들의 3D AOI 접근이 아주 용이 하며, 이로 인해 생산 시 신규 JOB을 생성하는 초기시간을 단축하고, 생산 중의 디버깅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새롭게 발표하는 3D AOI 모델이 있다면 간단하게 소개해 달라.

A
혁신적으로 변화된 모델을 출시하기 보다는 현 구조에서 완성도와 신뢰성이 높이는 작업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판단하고, 성능 개선작업에 매진해 왔다. 설비 외형적으로는 큰 변화를 주려고 한다. 콤팩트한 외형으로 진화된 성능의 모델을 내년 경에 출시할 계획이다.
당사는 3D AOI 시장 이외의 신규 시장발굴을 위해 3D 기술을 활용한 검사기 몇 종을 내년 전시회에 대거 발표하려고 한다. 다변화된 수요에 대응하는 다양한 3D 기반 검사기들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3D AOI 검사성능은 어느 정도 평준화되었다. 차별을 두기 위해 검사기 업체들은 장점을 극대화시키려는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당사 역시 마찬가지다. 당사는 새로운 검사기 영역을 발굴하는 능력에 있어서 앞서고 있다고 생각한다. 고객다변화에 대응하는 3D 기술 기반 설비들로 새로운 검사기 시장 창출에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