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8-07-04 (수) 11:49:42
휴먼텍
모두가 인정하는 ‘Nordson-MatriX’ AXI, 고객군 확장에 나서다
2018-07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Nordson-MatriX의 기술진화가 눈부시다. In-Line AXI 시장에서 ‘Nordson-MatriX’의 X-Ray 시스템들은 빠른 검사속도와 우수한 검사성능으로 인정을 받고 있다. In-Line 2D AXI 시장이 활발했던 지난해 빠지지 않고 언급된 브랜드이며, 설비이다. 은연 중에 해당 시장에서 이 회사의 퍼포먼스와 검사속도는 기준점으로 작용하고도 있다. In-Line AXI 시장을 압도하고 있는 이 회사는 유연성이 강화된 신규 모델인 ‘XS-시리즈’ 출시하고 적극적으로 활보하고 있다. Nordson-MatriX 한국대리점인 휴먼텍의 신태양 상무는 “각각의 고객들에 맞는 최적의 In-Line AXI 시스템과 최상의 검사알고리즘을 지원하여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고객의 생산품질 제고에 도움을 드리는 게 당사의 목표”라고 말했다.
 

2D/2.5D/3D 가변의 신규 ‘XS-시리즈’ 발표             
반도체 수동검사영역도 자동검사  
  
 

휴먼텍 / 신태양 상무
글로벌 최고 수준의 Nordson-MatriX AXI는 국내 고객의 갈증을 해소시킬 수 있는 최상의 솔루션이라고 자부한다. 차원이 다른 검사성능, 검사속도, 검사신뢰성 그리고 대응 솔루션을 내세워 고객군을 넓혀나갈 계획이다.

올해 휴먼텍에서 느끼는 X-Ray 시장분위기는 어떠한가?

A
상반기까지는 지난해와 비슷한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다. 납품 계약 건도 작년과 큰 차이가 없었다. 자동차 전장, 모바일, 반도체 패키징 주요 협력사에 공급하였고, 베트남 지역에서도 계약을 수주하기도 했다. 나쁘지 않은 상반기를 보냈다. 그런데 하반기 X-Ray 시장을 조금 비관적으로 예측하고 있다. 보완투자 개념으로 약간의 수요가 예상되어 지난해만큼 수량이 많지는 않을 것 같다.
In-Line 2D 혹은 3D AXI를 투자해야만 하는 업체들 상당수가 구매했다고 생각된다. 모바일, 전장 협력사 대부분이 In-Line AXI를 활용하고 있다. 원청에서의 강력한 품질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발빠르게 대응했다. In-Line AXI의 긍정적인 효용성이 입소문을 타서 시장이 확대되어야 하는 시점에 있는데, 설비투자 위축으로 확산되지 못하고 있다.

In-Line 2D AXI의 퍼포먼스에 의심을 가지는 업체들이 아직도 많다.

A
Nordson-MatriX In-Line 2D AXI의 검사속도와 성능 그리고 검사신뢰성은 이미 생산현장에서 확인되고 있다. 생산라인에 투입해도 생산사이클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다만 유저들이 In-Line 2D AXI를 활용한 경험이 적어서 운영상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는 있다. 이 부문은 충분한 경험이 가미되면 해소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검사성능과 검사속도 부문에서는 상당히 만족할 만한 수준의 퍼포먼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에서는 기본적으로 아직까지 In-Line 2D AXI 투자 자체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AXI 설비가 필수설비가 아니기 때문에 나타나는 당연한 현상이다. 광학검사기는 필수 검사장비라는 인식이 보편화되어서 투자에 민감하지 않지만, X-Ray는 아직 그 단계는 아니다. 인라인 AXI 업체들이 공통으로 풀어나가야 할 부문이라고 생각한다.

Nordson-MatriX에서는 신규 모델을 출시했다.

A
올해 초반 In-Line AXI인 ‘XS-시리즈’를 새롭게 출시했다. 신규 시리즈는 In-Line 공정에 적합하도록 콤팩트한 외형으로 설계되었다. 이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은 하나의 플랫폼에서 2D/2.5D/3D AXI로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업종별, 부품별, 대상별 최상의 AXI 솔루션에 대응하도록 다양한 튜브와 디텍터를 장착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었다.
다양한 사양이 제공되는 만큼 XS-시리즈의 활용 애플리케이션은 상당히 넓다. 부품 소자 검사에서부터 SMT 보드 그리고 반도체 샘플검사까지 가능하다. 특히, 기존 반도체 업종에서 나노 수준 정밀도의 수동검사만이 가능했던 영역도 자동으로 검사한다. Nordson 그룹 산하 DAGE의 나노 수준의 이미징 기술과 Nordson-MatriX의 AXI 기술을 결합하여 이를 실현 가능케했다.  해외 반도체 업체에 이미 납품되었으며, 국내 동종업체에서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In-Line 3D CT AXI의 검사택타임은 어느 수준인가?
 
A

전장 공정을 기준으로 보면, 전체 라인생산사이클과 큰 차이가 없다. 물론, 보드 내의 모든 부품을 대상으로 하는 3D 검사는 아직 어렵다. 현재의 기술로는 라인택타임을 못 맞춘다. 3D 검사기 필요한 한정된 수의 BGA, 소형 부품으로 영역을 좁히면 In-Line화시킬 수 있다. 현재 양산라인에 적용되고 있는 Nordson-MatriX의 In-Line 3D CT AXI의 경우, 상하면 동시 검사와 6개의 BGA 검사를 30초 이하로 실시하고 있다. 글로벌 최고의 검사속도라고 자부한다.
Nordson-MatriX의 AXI에는 높은 신뢰성의 획기적인 CT 슬라이스 개념이 적용되어 있다. 3D SARTS(Simultaneous Algebraic Reconstruction Technique) 알고리즘이 그것인데, 빠르고 정밀한 3D Slicing Image 검사를 가능하게 하는 요소기술이다.

In-Line 3D AXI 시장의 보이지 않는 경쟁력으로 최적의 솔루션 제공능력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A

3D AXI가 순수 기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상당히 진일보한 테크놀로지이지만, 범용 설비는 아니다. 즉, 하나의 사양만으로 여러 업종과 다양한 부품들을 검사하기가 어렵다. 업종별, 부품별, 대상별 최적화된 솔루션도 같이 제공해야만 고객들이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
Nordson-MatriX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애플리케이션별 전담 팀을 조직하여 운영하고 있다. 배터리, SMT, IGBT, 전장, 반도체 등 세분화하여 움직이고 있다. 동일한 검사기 및 사양이라고 하더라도 전담 팀에서는 업종별 검사항목, 신뢰성, 검사속도 등의 다양한 부문을 검토하여 고객에게 최적의 구성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다. Nordson-MatriX의 이러한 전담 팀 운영은 휴먼텍 입장에서도 큰 도움이 된다. 국내 고객에 최상의 솔루션을 신속하게 제안해서 고객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X-Ray 사업 관련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A
올해 In-Line AXI 시장이 주춤하기는 하지만 수요는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본다. 생산품질 요구강화로 인해 고신뢰성의 AXI에 고객들이 목말라 있다. 글로벌 최고 수준의 Nordson-MatriX AXI는 국내 고객의 갈증을 해소시킬 수 있는 최상의 솔루션이라고 자부한다. 차원이 다른 검사성능, 검사속도, 검사신뢰성 그리고 대응 솔루션을 내세워 고객군을 넓혀나갈 계획이다.
한편, 휴먼텍은 ‘고객만족 극대화’를 위해 8월말에 신규 사옥으로 이전한다. 신속한 파트 공급을 위한 대량의 주요 스페어 파트 보관 공간을 확보한 한편, 트레이닝 룸과 대규모의 데모 룸을 구비하여 고객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려고 한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인쇄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