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8-07-29 (일) 6:15:49
렘서멀시스템즈코리아
Rehm의 ‘지근거리 서비스’, 파트너십 강화의 ‘첨병’
2018-08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국내 전장 업종에서 독보적인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렘서멀시스템즈가 국내에 오피스를 설립하고 한국 고객社에 대한 지원강화에 나섰다. Rehm 본사에서는, 신속한 서비스를 지원하여 고객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대형 고객社들과의 기술적 협업을 통해 최첨단 솔더링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초기지로 한국 오피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렘서멀시스템즈코리아의 장용한 이사는 “세계 각국에 한국 고객社와의 긍정적인 파트너십을 유지하기 위해 고객의 근처에 늘 준비되어 있는 편이 좋겠다는 판단에서 설립하게 되었다”고 배경을 설명한 후, “한국 고객社가 활동하고 있는 어느 지역이든 Global Network Service를 통해 동일한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 한국 내 대형 고객社들과의 기술적 협업을 통해 신규 개발 및 공정개발에 같이 참여해 한국 내 교두보 역할을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언제 어디서든 빠른 서비스 지원 시스템 구축            
대형 고객社와의 기술적 협업 강화   
   
 

렘서멀시스템즈코리아 /  장용한 이사
렘서멀시스템즈코리아는 그 동안 한국 내에서만 이루어진 활동을 Global 변화에 맞추어 한국 고객社가 활동하고 있는 어느 지역이든 Global Network Service를 통해 동일한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 한국 내 대형 고객社들과의 기술적 협업을 통해 신규 개발 및 공정개발에 같이 참여해 한국 내 교두보 역할을 하려고 한다.

 렘서멀시스템즈코리아 공식 설립 시기와 설립 이유가 궁금하다.

A
렘서멀시스템즈코리아는 작년 11월 공식적으로 법인 등록을 마쳤다. 국내 오피스 설립의 목표는, 한국 시장 내 고객社의 지원강화이다. 1990년 Rehm 본사 설립 이래로 우리는 혁신/세계화 및 확장을 모토로 나아가고 있으며, 매년 강력한 파트너십을 그 중점사항으로 두고 있다. 요즈음 세계 각국에 한국 고객社의 존재감이 뚜렷하게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고객들과 함께 나아가고 긍정적인 파트너십을 유지하기 위해 고객의 근처에 늘 준비되어 있는 편이 좋겠다는 판단에서 설립하게 되었다.

국내 오피스에서 접하는 올해 한국 리플로우/솔더링 머신 시장동향은?

A
다들 아시다시피, 한국 내 SMT 시장 규모는 체감상 줄어들고 있는 것 같지만, 많은 한국 업체들이 베트남 등의 특히 인건비 등의 경쟁력이 높은 외국으로 생산 설비를 이동/혹은 신설을 하고 있어, 감소는 하되 쇠퇴 중으로 보이고 있지는 않다. 한국이라는 한정된 시장에 많은 경쟁사들이 존재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뛰어난 품질과 기술력, 그리고 특정 고객에 맞는 시장 공략이 우선되어야 할 것 같다.

Rehm의 Condensation Soldering 머신의 적용 기술을 간단히 설명해 달라.

A
Rehm만의 특허 받은 기술을 사용하는 Condensation Soldering 설비는 기상 솔더링 방식을 사용하여, 특정 액체를 기화시켜 보드의 가열을 촉진시켜 주는 장비이다.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면 일반 대류 방식(리플로우 오븐) 대비 최대 10배나 빠른 가열이 가능하며, 안정된 프로파일 그리고 최소의 ΔT(온도편차) 달성이 가능하다. 또한, 최고 온도가 한정되게 되어 소재의 과열을 방지할 수 있어 데미지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해당 공정은 모두 밀폐된 Chamber 내부에서 이뤄지게 되며 이러한 밀폐성을 사용하여 Vacuum 기능을 적용, 보다 더 적은 Void율을 달성하면서도 값비싼 용액을 재사용할 수 있어 설비 가동비용을 최소화시킨다. Condenso의 주요 타깃은 안정되고 정밀한 온도 프로파일을 요구하는 연구 및 제품 개발 팀이라고 할 수 있으며, 열변화가 큰 제품을 실장한 PCB에 많이 적합한 형태의 방식이다.

Rehm에서 언급하는 ‘Void-free soldering with vacuum’ 설비의 특장점을 말해 달라.
 
A

Vacuum 분야 15년 이상의 경험을 토대로 다른 경쟁사들보다 뛰어난 퍼포먼스를 갖고 있다고 자부한다. 표면 접촉률이 99%까지 달성하여 산화 및 건조 현상을 방지할 수 있으면서도 높은 젖음성을 만들어 낼 수 있다. SMT 솔더링 공정에 있어서 낮은 Void Rate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며, 따라서 Vacuum 옵션의 경우 매우 다양한 SMT 공정에 사용될 수 있다. 근래 전기자동차 등의 이슈로 인해 Power, Invertor, Battery 등의 고전류 모듈형 PCB는 열전도특성상 매우 낮은 Void %를 필요로 하고 있다. 그래서 Soldering 도중의 Vacuum 공정은 매우 중대한 변화를 겪고 있다. Void와 관련된 Vacuum 기능은 High performance 제품을 만들기 위한 고객社로부터 최근 많은 검토요청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Rehm의 스마트팩토리 혹은 생산성 향상 솔루션들을 설명해 달라.

A
최근 ‘ViCON’이라는 Rehm만의 자체 Software를 개발하고 프로모션하고 있다. 신규 소프트웨어는 모든 조작이 화면 터치로 가능하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또한 Module형 Smart 플랫폼 구조로 고객이 원하는 MES 연결, 생산이력관리 및 심지어는 원격제어를 통한 원격 유지보수까지도 쉽게 연결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 ViCON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망 외에서도 PC 없이 간단히 시스템에 접속할 수 있다.

한국 고객들에게 주력으로 공급하는 모델을 설명해 달라.

A
Rehm의 리플로우 오븐인 VisionX 시리즈가 주력 공급 모델이라고 할 수 있으며, 대류(Convection), 기상(Vapor Phase), 전도(Conduction)의 3가지 열전달방식과 함께하는 3종의 진공 Soldering 장비는 다양한 요구사항을 찾는 고객社에 충분한 기술적 Soldering을 공유할 것이며, SMT외 Conformal Coating과 각종 수평, 수직 타입의 건조 및 경화로는 Rehm Thermal System의 다양한 Thermal Technology를 경험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Rehm에서는 고객의 결과 수치라고 할 수 있는 생산뿐만 아니라 그 중간 과정인 유지보수 또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 유지보수의 용이성을 확대하고, 유지보수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리플로우 오븐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2개의 독립 구간의 Flux 필터링 장치로 공정 내 청정도가 유지되도록 하며, 쿨링 플레이트 및 필터를 쉽게 교체하는 구조를 채용해 10분 이내의 유지보수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이야기 해 달라.

A
렘서멀시스템즈코리아는 그 동안 한국 내에서만 이루어진 활동을 Global 변화에 맞추어 한국 고객社가 활동하고 있는 어느 지역이든 Global Network Service를 통해 동일한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 한국 내 대형 고객社들과의 기술적 협업을 통해 신규 개발 및 공정개발에 같이 참여해 한국 내 교두보 역할을 하려고 한다. 해외 한국 고객社들이 최고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국 내 대리점들을 셋업할 예정이다. 또한 최근 베트남 소재 한국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베트남 등 해외 한국 대리점을 셋업하며 원활하고 신속한 지원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기존 시장과 더불어 전장시장을 좀 더 강화하고 신규시장인 반도체공정 및 특수공정시장인 특수LED, 방산, 메디컬 등의 다양한 업종에도 적극적으로 Promotion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인쇄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