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8-11-04 (일) 2:04:24
(주)미르기술
3D AOI 공격적인 마케팅 행보 예보, ‘주목’
2018-11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주)미르기술이 3D AOI 사업부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천명했다. 이 회사는 그 동안 3D AOI 검사기 성능향상을 위한 노력과 원가절감TF팀을 동시에 가동해 왔다. 그 결과 카메라, 조명계 등의 하드웨어 구조변경과 강력한 검사알고리즘 채용을 통해 검사성능 진일보를 구현해 냈으며,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 높은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게 되었다. (주)미르기술 신중엽 이사는 “3D AOI 시장 태동에 지대한 역할을 한 미르기술의 기술력은 정평이 나 있다”면서, “다년간의 현장경험을 통해 고객들이 원하는 부문을 정확히 알고 있다. 고객의 입맛을 충족시키는 최신형 설비를 내세워 3D AOI 시장에서 ‘Mirtec 돌풍’을 일으킬 방침”이라고 말했다.


높은 경쟁력의 ‘검사성능’ & ‘가격’ 구축          
히든카드로 시세 확대할 터

 

(주)미르기술 / 신중엽 이사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두었다. 이를 위해 당사는 장시간에 걸쳐 3D AOI 전반에 걸친 개선작업을 진행해 왔다. 3D AOI 검사기의 ‘성능과 가격’ 모든 면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최신형 버전을 조만간 선보일 계획이다.

 2018年 3D AOI 시황은 어떠한가?

A
전기전자 산업계 전반에 걸친 설비투자 위축이 풀리지 않은 한 해였다. 아마도 대부분의 SMT생산설비들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이다. 다행히도, 올해 검사기 자체 시장은 활발한 편이었다. 2D & 3D AOI 검사기 업체들은 상당히 바쁜 시간을 보냈을 것으로 예측된다. 검사기 시장의 활발한 분위기는 최소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2D 검사기의 3D AOI 전환, 3D AOI 구형 모델의 신규 버전 교체 등의 교체니즈가 꾸준할 것이고, 대기업들의 전략적인 투자까지 더해져 긍정적인 시장이 전망된다.
올해 당사의 전체 판매실적은 확대되었다. 국내 시장에서 선전(善戰)하였고, 해외 지역에서 매출 급성장을 이뤄냈다. 미주 지역에서 큰 성과를 올렸다. 더불어 중국 로컬 업체들의 발주 건수도 늘었다. 다양한 업종에서 좋은 기록을 썼지만, 전장 업종의 납품실적이 크게 개선되었다. 

미르기술 3D AOI만이 보유한 차별화된 기능, 성능 혹은 기술을 자랑해 달라.

A
3D AOI에만 국한되지 않고, 미르기술의 모든 AOI는 동축 조명이 적용되어 있다. 카메라와 같은 각도에서 조명을 투사함으로써 그림자 영향을 제거, 반사성 부품에 대한 검사나 크랙 검사에 강점을 가진다.18메가픽셀의 고해상도 측면 카메라를 장착하여 탑-다운 카메라로는 볼 수 없는 QFN 부품의 하면 솔더 검사가 가능한데, 메인 카메라와 측면 카메라가 동시에 이미지를 촬상 및 프로세싱하므로 5면을 검사하면서도 검사 속도 저하는 없다.

모든 3D AOI 업체들이 R&D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의 연구개발 트렌드는 무엇인가?

A

현재 3D AOI 기술은 완성된 것이 아니며, 어떤 방식이든 비전 검사기는 성질이 다를 뿐 모두 빛을 이용하여 검사한다는 특성 때문에 반사성 물체에 대한 검사능력을 향상시킬 필요성이 있다. 솔더 필렛, CSP 부품에 대한 OCR 검사 등이 그 항목이다.
또 다른 것은 3D와 2D를 막론하고 탑-다운 방식의 검사가 가지는 한계성으로, 현재 SMT 공정은 이형자재의 혼입이 잦아지는 추세이기 때문에 높은 부품, 커넥터나 코일 류 부품에 대한 검사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부품은 일반적인 방식으로 검사할 수 없을 뿐 아니라 3D로는 특히 더 검사가 어렵다는 것이다. 예전에는 미르기술에서만 사용하던 사이드 카메라를 적용하는 기업이 많아지는 것은 이러한 검사요구를 해소하려는 움직임이기도 하다.

최근 검사기 업체들이 특화 검사기를 발표하고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하나는 자동차 전장 시장이 확대되는 것이 그 원인이다. 컨포멀 코팅 검사기, 핀 검사기 등 최근 출시되는 특화 검사기는 자동차 전장 시장에서의 요구사항에 의한 부분이 크다. 자동차 전장은 SMT부품과는 다른 이형자재가 많고, 그만큼 다양한 항목에 대한 특별한 검사 요구사항이 존재한다. 한편 불량 발생에 대한 민감성은 모바일, 가전 등 일반 소비제품에 비해 훨씬 크기 때문에 투자가 크고, 그런 만큼 특화 검사기를 개발할 메리트가 발생하는 것이다.
또 다른 이유는 심화되는 경쟁 인한 수익 저하를 회피하려는 목적이다. 신규 시장을 개척했을 때 초반에는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확실한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어느 쪽이든, 특화 검사기라고는 하지만 대부분 기존 3D AOI의 기술을 변용함으로써 개발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점도 다양한 특화 검사기가 출시될 수 있는 배경이다.

검사기 업체들 모두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말하고 있다. 미르기술만의 장점을 꼽아달라.

A
검사기 제조업체마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의 특성이 있다. 당사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은 ‘이종 장비간의 데이터 연동 호환성’이 가장 좋은 편에 속한다고 자부한다. 타 장비와의 데이터 교환은, 기술적인 문제를 떠나 제조사간의 이해관계 문제로 통일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더 힘든 부분이 있다. 그러나 연결성은 Industry 4.0 구현을 위한 선결과제로서 최우선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항목이다.
미르기술은 데이터 연동만을 위한 외부 솔루션을 도입하여, 중립성을 확보함으로써 장비 간 연결성에 있어 업계 최대의 호환성을 갖추게 되었다. 해당 솔루션은 데이터를 수집하기만 하며 해석과 가공은 당사의 Intellisys 솔루션이 담당하지만, 이 경우 바로 그 데이터 수집이 장애요인이었던 부분이다.
한편, 미르기술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은 Windows 기반이라면 어떤 장비든 단말에서 타 장비를 원격 제어할 수 있는데, 이것은 앞서 언급한 솔루션을 적용하지 않더라도 미르기술 자체 소프트웨어로 해결된다. 미르기술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사용한다면, 작업자는 각 장비에 접근하지 않더라도 원격지에서 제어할 수 있게 되므로 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된다.

향후 영업전략을 밝혀 달라.

A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두었다. 이를 위해 당사는 장시간에 걸쳐 3D AOI 전반에 걸친 개선작업을 진행해 왔다. 3D AOI 검사기의 ‘성능과 가격’ 모든 면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최신형 버전을 조만간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마케팅 강화와 함께 Smart Factory 구현 솔루션 버전업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불량검출뿐만 아니라 불량 사전예방을 통해 원가절감 및 품질향상이라는 효율을 제공하는 INTELLISYSⓇ 솔루션을 진일보시키는데 노력할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