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8-11-04 (일) 2:11:52
(주)펨트론
‘펨트론’ 3D IMAGE 구현 성능 강화에 앞장서다!!!
2018-11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주)펨트론은 3D AOI 성능 향상과 새로운 시장 창출 노력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레드오션으로 변하고 있는 3D AOI에서 우위를 점한 확실한 카드로 집중적으로 매진하고 있다. (주)펨트론의 조현식 이사는 “올해 당사 3D AOI의 가장 큰 진일보는 단연 ‘더욱 강화 된 초 정밀 3D 이미지 구현 S/W’와 ‘고객에 따라 변화하는 검사 조건에 대한 다양한 대응력을 통해 앞선 성능’으로, 신규시장 창출에서도 그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히면서, “SMT 프로세스의 진화에 따라 고객의 목소리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철저한 고객중심의 3D 검사 솔루션 제공을 향한 발걸음을 멈추지 않을 것이고, 이를 통해 고객만족도를 더욱 높여나갈 생각이다”고 말했다. 
 

빛 반사 심한 재질의 검사 안정성 높여       
3D 기반의 신규 시장 창출에도 노력  
 

 

(주)펨트론 / 조현식 이사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당사는 3D 검사기술 개선에 방점을 찍고 R&D에 집중투자할 것이다. 3D AOI 영역의 확장과 더불어 신규시장 개척을 통해 펨트론만의 길을 걸어 나갈 생각이다.

귀사의 올해 3D AOI 매출실적은 어떠했는가?

A
국내 SMT경기가 위축된 탓에 설비투자건이 급감했지만, 3D AOI 시장은 비교적 활발한 움직임을 보였다. 대량 투자건이 아닌 소량의 투자건이 많았다. 생산캐파 증대 목적보다는 기존 2D 검사기를 3D AOI로 전환하는 교체 수요비중이 높았다. 원청업체의 3D AOI 검사를 통한 생산품질 강화 요구가 늘어나면서 교체 시장이 조금 열리고 있다. 더불어 생산자동화, 인건비 절감을 위한 수요도 많았다. 당사는 올해 해외지역의 수주를 많이 받았고, 설비투자가 주춤한 국내도 작년 대비 10~15% 성장했다.

다른 SMT 설비들과 달리 검사기 수요만 꾸준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검사기는 부품의 경박단소화 및 협피치화의 기술진화에 없어서는 안 될 설비이고, 공장자동화 구현을 위한 필수적인 시스템이다. 시대적인 흐름이 검사기의 필요성을 더욱 키우고 있다. 여기에 하나의 이유를 덧붙이자면, 경험을 통한 검사기들의 높은 신뢰성 구축이다. 요즘 임가공 업체들은 인건비 절감과 생산품질 제고라는 확실한 투자목적을 가지고 집행하고 있다. 3D SPI, 3D AOI 검사기를 도입했던 업체들의 성공적인 사례를 직간접적으로 보고 느끼면서, 검사기가 투자목적에 부합한 효과를 제공한다는 인식이 보편화되고 있다.  당분한 검사기 수요는 커질 수밖에 없다.

현장에서 느끼는 3D AOI 적용 트렌드가 있다면 말해 달라.
 
A
부품 실장용 AOI 즉, M-AOI의 3D AOI 니즈 증가인 것 같다. M-AOI 용도로는 2D 검사기 혹은 단순한 기능의 3D AOI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런데 최근 분위기가 조금씩 바뀌고 있다. 3D AOI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특히, 하이엔드 업종에서 이러한 니즈가 강해지고 있다. 글로벌 원청에서는 M-AOI를 3D AOI로 구축하기를 권고하고 있다. 칩 사이즈가 작고, 피치 간격이 줄어들고 있으며, 3D AOI가 디버깅이 편하고 다루기가 2D AOI보다 수월하다는 의견도 있다. 점차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

M-AOI 목적의 3D AOI 적용은 아직도 오버스펙이라고 이야기가 많다.

A
맞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미래를 염두에 둔 투자라면 3D AOI 적용도 고려해볼 만하다고 생각한다. 칩이 작아지고, 피치 간격이 줄어들고 있다. 최종 전기전자제품의 소형화/다기능화 요구가 이어지는 이상 부품의 소형화/협피치화는 멈추지 않을 것이다. 칩이 제대로 실장이 되었는지를 검사하는 부문에서 2D 검사기로는 약한 부분이 분명히 존재한다. 일례로, 특정 칩의 경우, 2D 검사기는 칩이 바뀌어서 실장되었을 때 불량을 잡아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칩의 높이가 다르지만 색상, 모양이 똑같을 때 양품으로 판단한다. 이러한 문제가 중요한 케이스 중 하나이다. 하나의 로트에서 실장불량이 발생하면 손해비용은 매우 높다. 그래서 고가의 칩이 사용되는 하이엔드 업종에서 더욱 그렇다.

펨트론 3D AOI ‘EAGLE 3D-8800’의 차별 포인트를 말해 달라.

A
당사 3D AOI ‘EAGLE 3D-8800’는 Real Color를 활용하여 3D 검사를 실행하는 점이 큰 차별화이다. 업계 최고 수준의 선명한 이미지를 구현하여 실제 모습을 형상화한다. 펨트론은 고수준의 노이즈 필터링 기술을 적용하여 Real 한 3D 풀 컬러로 구현하고 있다. 그래서 작업자가 직관적으로 NG를 쉽게 평가할 수 있다.
최근 당사는 ‘EAGLE 3D-8800’의 검사성능 및 속도 등 모든 측면을 한 단계 진일보시켰다. 검사속도 개선, 검사라이브러리 확대, 사용의 편의성 강화 등 전반적으로 버전 업을 이뤄냈다. 불필요한 3D 계산 알고리즘 개선, 고성능의 CPU 및 GPU 탑재를 통해 검사속도 향상을 구현해 냈다. 고화소수의 메인카메라 및 사이드카메라 장착에도 불구하고 검사속도를 30~40% 더 높였다.

3사분기에 3D 하면 양면검사 AOI를 발표했다.

A

Eagle 3D-8800 TWIN는 양면보드의 상면과 하면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동시에 검사하는 설비로, 높은 생산성을 제공한다. 검사기 상부와 하부에 각각 12M의 메인 카메라, 사이드 카메라를 장착한 구조로 설계되었으며, 고객의 요구에 따라 메인 카메라 변경, 사이드 카메라 탈부착이 가능하다. 그 동안 양면보드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 자동차 전장 업종의 고객들은 높은 생산성, 적은 설비 면적 등의 안정된 검사기를 요청해 왔다. 고객사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당사는 표준형 모델을 발표하게 되었으며, 현재 세계 전 지역의 자동차 전장 업체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펨트론은 틈새시장 개척에 유독 매진하고 있다. 그 이유가 궁금하다.

A
당사는 3D AOI 업계 처음으로 표준화 모델로 출시한 설비들이 꽤 있다. TH(Through Hole) 검사기, CI(Conformal Coating Inspection), 인라인 자동 현미경 검사기 ‘Auto-9 View Series’가 대표적이다. 사실 이들 설비들은 철저한 고객요구에 의해 탄생시킨 설비들이다. 현장의 VOC에 집중하여 대응 설비를 개발해 나가다 보니 자연스럽게 다양한 표준형 모델 라인업을 구축하게 되었고, 당사의 사업다양화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앞으로의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A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당사는 3D 검사기술 개선에 방점을 찍고 R&D에 집중투자할 것이다. 검사기는 기술력 싸움이다. 당연하지만 기술력이 있어야 검사성능을 꾸준히 높일 수 있고, 고객들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다. 그리고 기술력이 뒷받침되어야지만 다양한 고객들이 내미는 손들을 잡을 수가 있다.
3D AOI 영역의 확장과 더불어 신규시장 개척을 통해 펨트론만의 길을 걸어 나갈 생각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