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9-03-02 (토) 1:51:29
탑솔루션(주)
카메라모듈 품질·생산성 책임지는 ‘Camalot Prodigy’
2019-03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듀얼헤드(DDH) 장착, 생산성 2배
범용성 높은 신규 NuJet 펌프도 출시  

탑솔루션(주)이 카메라모듈 업종의 대응력을 높이고 있다. 그 동안 카메라모듈용 디스펜서를 공급해 온 이 회사는 스마트폰용 카메라모듈 업체들의 투자 확대 분위기를 최대한 활용해 매출증대를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최근 ITW EAE가 출시한 Dynamic Dual Head™(DDH)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Camalot Prodigy 모델의 생산성을 최대 2배로 끌어올리는 신제품은 생산캐파 증대를 요구하는 업종에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카메라모듈 업종 이외에 초정밀 토출이 필수적인 패키징 공정을 또 하나의 시장으로 여기고 최적의 솔루션 제공에 매진하고 있다. 앞선 공정을 준비하는 고객사와 긴밀히 협력하는 탑솔루션(주)를 찾아 디스펜싱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탑솔루션(주) / 이도형 대표
글로벌 Top 클래스인 Camalot 디스펜서의 최첨단 디스펜싱 솔루션을 토대로 앞선 공정을 준비하는 고객사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여 최첨단 시장을 개척해 나갈 방침이다
현재 설비시장 분위기는 어떠한가?

A 전자산업계 설비투자 분위기가 위축된 상황에서 현재는 스마트폰 관련 협력업체들이 해당 시장의 중심에 서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완성품 생산캐파 증대 목적이 아닌 스마트폰용 부품 협력업체들이 투자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신의 프리미엄급 스마트폰 모델에 트리플카메라와 OLED가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이와 관련된 협력업체들이 대응 설비들을 찾고 있다.
올해 상반기 디스펜서 시장은 이들 중심으로 흘러가고 있다. 트리플카메라 생산증대 목적의 렌즈 제작공정용과 모듈화용의 니즈가 나오고 있다. OLED의 경우에는 언더필용의 수요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휴대전화의 생산캐파가 늘어나지는 않지만 적용 부품에 대한 품질강화, 신뢰성 향상 이슈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그래서 디스펜서의 니즈가 꾸준해질 것이라고 본다.  패키징 업종에서는 대량의 수요가 없지만 기술진화에 따른 고속 고정밀도의 디스펜서에 대한 테스트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서 내년 이후에 구체화될 것으로 본다.

귀사가 겨냥하고 있는 업종은 역시 카메라모듈인가?

A ITW EAE의 Camalot 디스펜서는 고정밀도 고속 작업이 가능한 글로벌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은 설비이다. 초정밀 대량의 토출이 필요한 업종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현재 당사는 카메라모듈과 더불어 팬아웃패키징(Fan Out Wafer Level Package) 공정에 집중하고 있다. 팬아웃패키징은 기존 PCB를 활용한 패키징과 달리 웨이퍼 상태에서 패키징이 이뤄진다. 해당 프로세스 공정 중 열과 외부의 영향을 배제하기 위한 수지 도포 작업이 필수적으로 고정밀도의 디스펜싱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 대만 패키징 업체들이 기술적으로 선도하고 있지만 향후 시장성이 높은 곳으로 보고 있다. 국내 패키징 업체들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하이엔드 디스펜싱 공정에서 요구하는 성능은 무엇인가?
 
A 미세피치 공정에 적용 가능한 고정밀도, 고속의 토출 솔루션을 찾고 있다. 100미크론 이하 선폭, dot 사이즈가 0402 패드사이즈에 적합한 토출 dot 사이즈가 대표 요구사항이다. 

Camalot Prodigy™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A Camalot Prodigy™는 고속의 고정밀도의 디스펜싱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설계 및 제작되었다.
차세대 디스펜싱 시스템은 획기적인 기술 혁신을 통해 보다 빠른 공정속도, 보다 정확한 정확성, 엄격한 공차 및 높은 수율을 제공한다. 최첨단 XY 갠트리 시스템은 이 모델의 핵심이다. 리니어 드라이브 기술, 정교한 모션 제어 아키텍처, 견고하고 혁신적인 프레임 디자인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성능과 신뢰성의 근간이 되고 있다. 프레임 안정성과 결합된 고급 리니어 드라이브 아키텍처는 고속에서 더 높은 정밀도를 가능하게 하여 일관되게 높은 수율을 구현한다. Camalot Prodigy는 최고 속도로 ±35㎛@3 시그마 dot 정확도를 자랑한다. Camalot Prodigy의 또 다른 차별점은 독립적인 듀얼 헤드 구조 설계이다. 독립 구동은 한 공정 내에서 서로 다른 용액의 디스펜싱을 가능하게 한다. 2개의 Z축은 독립적으로 제어되어 높은 위치정확도로 이동한다.

 생산성 향상 2배에 기여하는 듀얼헤드에 대해 설명해 달라. 
 
A ITW EAE에서는 Camalot Prodigy 모델에 장착 가능한 Dynamic Dual Head™(DDH)를 공급하고 있다. 최고 수준의 펌프 정확도를 유지하면서 생산성 2배를 달성케 하는 헤드이다. DDH는 두 번째 Z축에 독창적이고 특허 받은 mini XY 드라이브 시스템을 채용하여 ‘실시간’으로 보정해 2개의 펌프를 동시에 디스펜싱하는 구조로 설계되었다. 매회 피디셜 마크를 인식하고 옵셋 값을 보정하여 디스펜싱한다. DDH는 탁월한 정확성을 통해 수율을 유지하면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솔루션이다. 특히, 동일한 피치의 제품이 2개로 어레이 된 상태에서 높은 생산성을 제공한다.
2년 전에 출시된 제품으로 그 동안 필드테스트를 거쳤고, 최근 카메라모듈 업체와 납품계약서를 작성하였다. 향후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새롭게 출시한 펌프가 있는가?
 
A ITW EAE에서는 범용성을 강화시킨 NuJet Jetting Pump은 새로 선보였다. 빠르고, 콤팩트하고, 플렉시블하면서 가격경쟁력을 구축한 신제품이다.
NuJet Jetting Pump는 니즐 사용 없이 용액을 분사하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공압식 액츄에이터와 클로즈드-루프 소프트웨어를 통해 피스톤이 제어되어 높은 수준의 정확성과 반복성을 제공해 일관된 공정 결과를 제공한다.
최대 300Hz까지 속도 향상, 클로즈드-루프 캘리브레이션을 위한 자동 튜닝, 설치 시간 20% 단축, 300미크론 미만의 dot 사이즈, 유지보수 확장 등의 장점이 매력적인 펌프이다. 요구되는 디스펜싱 작업이 까다롭지 않은 공정 및 업종에 최적의 솔루션이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A ITW EAE에서는 고속, 초정밀의 디스펜싱 솔루션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새롭게 출시한 DDH가 그 결과물 중 하나이다. 최신의 솔루션을 통해 초정밀 토출이 필요한 반도체 패키징, LED, 카메라모듈 등의 업종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 하이엔드 고객 중심의 영업을 지속할 계획이다. 스마트폰의 슬림화를 실현하기 위한 소형부품 실장, 패키지 기술 변화 등으로 하이엔드 업종에서는 보다 정밀하고, 정교한 디스펜싱 시스템들을 요구하고 있다. 하이엔드 고객들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여 특화된 시장에서 영향력을 더욱 굳건히 다질 생각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