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9-07-01 (월) 10:12:37
(주)쎄크
전장 업체의 In-Line 3D AXI 선택은, 바로 ‘쎄크’
2019-07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전장업체와 In-Line 3D AXI 공급계약서를 작성한 (주)쎄크를 X-Ray 검사기 제조업체이 예의주시하고 있다. 양산라인의 생산품질 강화추세로 인해 In-Line 3D AXI 니즈가 커졌지만, 해당 시장은 그 동안 더딘 성장세를 보였다. 이러한 상황이기에 (주)쎄크의 납품건은 관련 업종에서 여전히 이야기되고 있다. 이 회사의 전승원 연구소장은 “다년간 3D AXI 기술에 매진해 오면서 고객들의 니즈를 누구보다 잘 파악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기술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수많은 밤을 지새지고 했고, 현장에서 많은 시행착오도 경험하기도 했다”면서, “고객들의 믿음에 답하는 설비와 기술력을 공급하여 In-Lin 3D AXI 시장의 주도권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글로벌 최고수준의 검사속도 설비 제공            
검사성능 저하 없는 고속의 장비
       

 

(주)쎄크 / 전승원 연구소장
In-Line 3D AXI의 라인안정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다년간 3D AXI 기술에 매진해 오면서 고객들의 니즈를 누구보다 잘 파악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고객들의 믿음에 답하는 설비와 기술력을 공급하여 In-Lin 3D AXI 시장을 리딩하려고 한다.

연초 In-Line 3D AXI 납품 계약을 체결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A
생산라인의 속도를 맞추면서 정확한 검사성능의 In-Line 3D AXI 설비를 공급하는 계약서를 작성했다. 당사는 2D X-Ray 검사기의 검사한계를 감안해 오랜 기간 동안 3D AXI 솔루션 개발에 집중해 왔다. 다년간의 기술력을 토대로 몇년 전부터 자동차 전장업종에 조금씩 납품하기 시작하였고, In-Line 3D AXI 라인 안정성 및 신뢰성을 끌어올려 왔다. 다년간 현장에서 습득한 노하우와 당사의 3D 기술력을 결합하여 이번 납품을 안정적으로 마무리하고, 그 기세를 몰아 동종 업종 및 협력사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In-Line 3D AXI 선정 고객사에서 요청하는 검사택타임이 궁금하다.

A
In-Line 2D AXI 급의 검사속도를 원하고 있다. 초당 3~4 포인트 검사하는 속도이다. 현재의 3D X-Ray 기술로는 구현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그러나 당사는 신뢰성 높은 검사 퍼포먼스를 유지하면서 고객의 요청에 최대한 근접한 In-Line 3D AXI 설비 중 가장 빠른 검사속도의 장비를 공급할 계획이다. 3D 검사 성능 저하 없이 더 빨라진 검사속도 개발에 박차를 가해 고객의 니즈를 해소할 생각이다.

3D AXI 검사속도 향상을 위한 핵심 기술은 무엇인가?

A
촬영한 제품의 3D 볼륨 데이터를 조합하여 재구성하는 리컨(recon) 시간단축 기술이 중요하다. 경우에 따라 수십에서부터 수백장의 CT 슬라이스를 합성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2~3년 전만하더라도 3D 리컨 시간이 최소 5~10분이었다. 대부분의 업체들이 이 시간을 단축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당사 역시 이 부문에 기술개발을 집중하였다. GPU가속 기술을 이용, 촬영된 데이터의 고속처리 시간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한편, 3D 볼륨 데이터 고속화 기술과 더불어 향상된 검사 알고리즘이 기반이 되어야 양산형 3D AXI를 구체화할 수 있다. 이점도 간과하지 않고, 4~5년 전부터 지속적으로 개선작업을 진행해 높은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연초의 In-Line 3D AXI 선정이 시장확산의 기폭제가 되기를 바라는 시선도 많다.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가?
 
A

전장 업종 중심의 확산은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친환경차의 보급이 넓어지고 있으며, 자율주행차의 적용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전장 보드의 생산품질이 더욱 중요해졌다. 자동차의 예기치 못한 문제는 사람의 생명과 직결되어 있다. 그래서 최근 원청 업체에서는 3D X-Ray 전수검사 데이터를 꼭 요청하고 있다. In-Line 3D AXI의 확산에 필요한 조건은 이미 갖춰져 있다. 단지 아직까지 고객사의 눈 높이를 충족시키는 설비가 없었을 뿐이다. 이번 생산공정을 안정적으로 마무리하여 시장확산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 싶다.
한편, 전장을 제외한 다른 업종에서는 낮은 경제성 때문에 In-Line 3D AXI 시장이 구체화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In-Line 2D AXI 시장이 잠잠하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지난해 상반기까지와는 달리 최근에는 신규 설비투자 건이 많지 않다. In-Line 2D AXI의 경우, 보완투자 목적의 수요가 조금씩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2년 전 In-Line 2D AXI가 신규로 많이 들어갔던 시절과 달리 잠잠해진 탓에 일각에서는 시장포화까지 이야기하고 있지만, 2D AXI 수요처는 아직은 많이 존재해 있다. 개인적으로, 설비투자 위축으로 인해 확산이 더뎌지고 있는 것 같다. 오프라인 2D 설비를 AXI 개념으로 전환하는 고객 니즈가 꾸준히 나오는 것을 감안하면 시장성장 가능성이 여전히 존재해 있다고 본다.

배터리 업종의 X-Ray 시장은 어떠한가?

A
휴대전화용 배터리 X-Ray 시장은 이미 성숙되었다고 예상하고 있다. 최근 전기차용 2차전지의 X-Ray 검사 니즈가 나오고 있는데, 일단은 2D AXI로 라인이 구성될 것 같다. 3D 검사기의 검사택타임과 가격의 부담을 느낀 고객사에서 2D 장비를 우선적으로 선정하고 있다. 일부 업체에서 3D AXI를 검토했지만, 낮은 경제성 이유로 미뤄졌다.

반도체 패키징 업종에서는 무슨 불량을 검출하기 위해 X-Ray 설비를 구입하고 있는가?

A
패키징 업종에서는 BGA 범프 검사목적의 2.5D AXI 수요가 꾸준한 편이다. BGA의 일반적인 검사 항목들 냉납, 소납, 과납, 쇼트, 오픈 등의 검사요구가 나오고 있다. 해당 업종은 시장의 큰 변동 없이 꾸준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반도체 패키징 업종에서는 공정개선을 위한 분석용도로 주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올해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A
In-Line 3D AXI의 라인안정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다년간 3D AXI 기술에 매진해 오면서 고객들의 니즈를 누구보다 잘 파악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기술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수많은 밤을 지새지고 했고, 현장에서 많은 시행착오도 경험하기도 했다. 이러한 지난날의 노력들을 조금씩 쌓으면서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현장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었다. 고객들의 믿음에 답하는 설비와 기술력을 공급하여 In-Lin 3D AXI 시장을 리딩하려고 한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