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9-07-01 (월) 10:28:01
휴먼텍
하이엔드 업체들이 선택한 ‘MatriX’ AXI, 다 이유가 있다!
2019-07  정리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Nordson-MatriX가 시장의 요구에 부흥하는 신규 설비들을 발표하고, 또 한 번의 도약을 노리고 있다. 검사 성능증대를 위해 고해상도의 영상 획득 시스템을 적용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검사속도도 높인 최신의 설비들로 고객들을 유혹하고 있다. Nordson-MatriX 한국대리점인 휴먼텍의 신태양 상무는 “생산제품의 고신뢰성 제고에 기여하는 In-Line AXI는 다양한 업종에서 필요로 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In-Line 3D AXI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면서, “DAGE의 핵심부품 기술력과 MatriX의 인라인 검사알고리즘을 결합해 신규 모델을 발표했다. 2개의 최강의 기술력이 만나 강력한 시너지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 고객의 눈높이에 근접하는 퍼포먼스를 제대로 누릴 수 있도록 휴먼텍에서도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2D/2.5D/3D 올인원 개념의 ‘XS3’ 각광
고객군 다양화에 더욱 집중 

 

휴먼텍 / 신태양 상무
업종 다변화를 통한 시장 확대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Nordson-MatriX에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모델들이 존재해 있다. 잘 구축된 라인업을 활용한다면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올해 휴먼텍에서 느끼는 X-Ray 시장분위기는 어떠한가?

A
전체 SMT 설비투자 분위기는 크게 위축되어 있다. 라인증설 혹은 신규 라인용 투자는 거의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X-Ray 검사기 시장 역시 주춤하고 있다. 상반기까지 예년과 비슷하게 잔잔한 모습을 보였다.
한편, 당사는 배터리, 자동차 전장, 모바일, 반도체 패키징 등의 주요 협력사에 공급하였고, 베트남 지역에서도 여러 간의 납품 계약을 성사시켰다. 나쁘지 않은 상반기를 보냈다.

인라인 2D AXI 검사기 수요는 어떠한가?

A
올해 임가공 업체들은 생산라인 품질 개선과 양산 증대 모두를 이루기 위해 인라인 X-Ray 검사기를 찾고 있다. 개인적으로, 최근 X-Ray 검사기 수요는 보완투자 목적의 성향이 짙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당분간 대규모 투자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인라인 2D AXI를 투자해야만 하는 업체들 대부분은 이미 구매를 마무리하였다. 원청업체의 강화된 품질사양을 맞추기 위해 모바일, 전장 협력사는 AXI 개념의 장비를 생산현장에서 운용하고 있다.
한편, Nordson의 MatriX 사업부에서는 지난해 인라인 범용 2D AXI인 ‘X2#’ 모델을 출시했는데, 경제적인 가격대이면서 가격대비 성능이 높아서 입소문이 퍼져 나가고 있다.  

올해는 특히 3D AXI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다. 동종 업체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

A
경박단소화된 부품이 양면으로 실장되는 추세가 강해지면서 2D / 2.5D AXI 검사 한계가 명확하게 대두되었다.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3D AXI 니즈는 오래전부터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확실한 대응 솔루션을 제시하지 못해서 해당 시장은 개화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고객사의 인라인 3D AXI 요구가 더욱 구체화되고 있다. 더불어, 하이엔드 업종에서는 3D AXI를 이전과 다른 구조로 운용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별도의 X-Ray 검사라인을 꾸며 놓고 배치(batch) 방식으로 검사공정을 수행해 왔던 지금까지의 구조에서 한 단계 진화한 생산라인화 하려는 움직임이 많아지고 있다. 생산라인의 택타임을 거스르지 않는 검사속도와 신뢰성 있는 3D 검사성능 개발에 모든 X-Ray 업체들이 집중하고 있다.

Nordson 그룹의 MatriX 사업부에서도 최신의 인라인 3D AXI를 발표했다.
 
A

Nordson 그룹은 DAGE와 MatriX의 장점만을 모아서 ‘고속 인라인 XS3 AXI’를 발표했다. 인지도 높은 DAGE의 튜브, 디텍터 기술과 MatriX의 인라인 검사 알고리즘이 결합되어 있다. 매우 빠른 속도로 높은 검사성능이 특징인 모델이다.
XS3 AXI는 Nano 수준의 Quadra NT 튜브가 채용되어 초고해상도 영상 검사를 가능하게 지원한다. SiP, Gold wire Bonding 등의 검사가 가능하다. MatriX만의 유니크한 SFT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있어 양면 실장기판을 고속으로 검사하고, 3D SART 검사 솔루션은 단층 촬영된 3D 영상을 추출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XS3 AXI는 유연한 활용도도 장점이다. 하나의 플랫폼에서 2D / 2.5D / 3D 검사가 모두 가능한 All-in-one 검사기이다. 적용 애플리케이션 및 생산물종에 따라 작업자는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인라인 3D AXI 시장의 보이지 않는 경쟁력으로 최적의 솔루션 제공능력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A
3D AXI가 기술적으로 측면에서 보면, 상당히 진일보한 수준이지만, 범용 설비는 아니다. 즉, 하나의 사양만으로 여러 업종과 부품을 검사하기가 어렵다. 업종별, 부품별, 대상별 최적화된 솔루션도 같이 제공해야만 고객들이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
Nordson-MatriX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애플리케이션별 전담 팀을 조직하여 운영하고 있다. 배터리, SMT, IGBT, 전장, 반도체 등 세분화하여 움직이고 있다. 동일한 검사기 및 사양이라고 하더라도 전담 팀에서는 업종별 검사항목, 신뢰성, 검사속도 등의 다양한 부문을 검토하여 고객에게 최적의 구성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다. Nordson-MatriX의 이러한 전담 팀 운영은 휴먼텍 입장에서도 큰 도움이 된다. 국내 고객에 최상의 솔루션을 신속하게 제안해서 고객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X-Ray 사업 관련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A
업종 다변화를 통한 시장 확대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지금까지도 배터리, 반도체 패키징, 전장, 일반 SMT 등 다양한 업종에 최적화된 X-Ray 검사기를 제안해 왔지만, 보다 더욱 집중할 생각이다. 다행히 Nordson-MatriX에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모델들이 존재해 있다. 잘 구축된 라인업을 활용한다면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휴먼텍에서 X-Ray 사업부를 가동한지 6년여의 시간이 흘렀다. 다행이 고객들의 큰 도움에 힘입어 꾸준하게 성장해 올 수 있었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최적의 검사솔루션을 제공하고, 고객을 가장 먼저 생각하는 서비스지원을 통해 그 동안의 사랑에 보답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