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9-07-01 (월) 10:35:35
RAYDISOFT(주)
X-Ray 자동검사S/W 솔루션 공급 개시 !!!
2019-07  정리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RAYDISOFT(주)는 2D X-Ray 검사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이 회사의 검사S/W는 철저하게 현장·고객 입장에서 개발된 만큼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사용의 편의성이 강점이다. 그리고 컴퓨터 운영체제 상위버전으로 업데이트함으로써 최첨단 기능들을 누릴 수 있었던 것과 같이 연식이 오래된 2D X-Ray를 사용하고 현장에서는 검사프로그램 교체만으로도 검사항목 확장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 회사의 이석원 대표는 “X-Ray 검사기의 니즈가 높아지는 만큼 전문 검사프로그램의 요구도 커지고 있다. 고객의 검사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고객 입장에서 제품을 개발하고, 검사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X-Ray 검사전문S/W업체로의 성장을 꾀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사S/W 교체만으로도 최신 성능을 누려             
AI기술 기반의 검사S/W 개발 노력 중

 

RAYDISOFT(주) / 이석원 대표
X-Ray 전문 검사 소프트웨어 제공업체는 글로벌적으로 극히 적다. 2D X-Ray 검사S/W 공급은 기존 고객유지라는 측면에서 X-Ray 제조업체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제조업체와 엔드유저의 고충을 처리하여 서로 윈윈할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이다.

 RAYDISOFT가 지향하는 목표를 말해 달라.

A
당사는 고객 중심의 비파괴 검사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두고 있다. 고객의 검사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고객 입장에서 제품을 개발하고, 검사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한다.

왜 2D AXI 검사 소프트웨어 솔루션 제공을 목표로 삼았는가?

A
신규 검사 장비뿐만 아니라 기존 설치된 검사 장비에도 설치 및 적용 가능하도록 설계하여 고객에게 필요한 2D AXI 검사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게 우선 목표이다. 더불어 작업자의 반복되는 수동 작업을 자동화하여 검사 효율을 높이고, 신뢰성 있는 검사 결과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제조 품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2D X-Ray 검사기 시장은 레드오션이며, 검사 성능도 상향 평준화되어 있어서 큰 차별화를 두기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에 어떻게 생각하는가?

A
신규 장비 판매 측면에서 기존 2D X-Ray 검사기 시장은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기가 점차 힘들어지고 있다는 의견에 동의한다. 확실히 검사 성능은 상향 평준화되었고, 가격은 하방 압력이 점차 거세지고 있다. 하지만 2D X-Ray 검사 장비가 시장에 많이 보급된 상황에서 검사 소프트웨어 등 검사 시스템 일부를 교체 업그레이드하는 레트로피트(retrofit) 시장이나 유지·보수 시장, 중고 장비 시장의 점진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특히, 검사기 구매 당시에는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불가능했던 검사들이 현재 가능해지고, 제조사의 신규 모델 생산에 대응한 검사 수요가 발생하는 등 소프트웨어 판매 및 서비스와 연계한 시장 수요도 확대될 수 있다고 판단한다.

기존 X-Ray 제조업체에서 제공하는 2D 프로그램 혹은 전문 소프트웨어 제공업체와의 차이점 혹은 차별화는 무엇인가?
 
A

당사 제품과 기존 제품과의 차별점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사용자 친화적인 프로그램’이다. 검사 장비와 독립적으로 설치 및 구동이 가능하여 고객사에 설치된 기존 검사기에서 X-Ray 제조사의 도움 없이 쉽게 자동 검사를 수행할 수 있다. 사용자 입장에서 프로그램을 기획·제작하여 사용 및 조작 방법이 굉장히 쉽다. 비교적 복잡한 형상을 검사하더라도, 검사 양불판정 조건에 논리연산이 필요한 경우라도,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 단독으로 검사 설정하기 어려운 경우를 감안해 당사는 자동 검사 유무 파악 및 검사 설정을 해결해 드리는 ‘검사설정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당사 프로그램을 도입 적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高 신뢰성의 2D AXI 프로그램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 요소기술은 무엇인가?

A
동일한 AXI 프로그램이라도 검사기 시스템 성능에 따라 정확성, 정밀성, 반복성 등으로 평가되는 검사 성능이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구설계·제어, 소스 컨트롤, 디텍터 보정 등 하드웨어를 제외한 검사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검사 신뢰성 향상을 위한 핵심 요소기술은 레지스트레이션, 밝기 값 보정, 노이즈 저감 등 이미지처리, 비정형 물체 인식 및 결함추출 기술, 결함 판정 기술 등이라고 생각한다.

업종별 및 생산물종별로 요구하는 검사 성능이 다르다. 커스터마이징에 준하는 특화된 검사프로그램이 필요한데 이에 대한 귀사의 대응책을 말해 달라.

A
당사는 자동 검사, 검사 최적화 기능 유무에 따라 기본 제품군을 구분하고, 기본 업종별 및 검사 항목에 특화된 검사 기능을 추가 모듈 형식으로 개발하여 고객들에게 커스터마이징에 준하는 검사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상용화 제품으로 제공해 고객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양면보드용 검사 솔루션 니즈가 강하게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한 솔루션 제공이 가능한가?

A
사실 양면보드용 검사 솔루션은 검사 시스템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양쪽 모두를 개선해야지만 해결할 수 있다. 당사는 보드 한쪽 단면만 부품이 실장된 이미지가 주어졌을 때, 제한된 수의 프로젝션 이미지가 주어졌을 때, 학습을 위한 다양한 이미지가 주어졌을 때 등으로 구분하여 검사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커스터마이징 앙면검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A
X-Ray 전문 검사 소프트웨어 제공업체는 글로벌적으로 극히 적다. 특히, 당사와 같은 마인드로 사업을 펼치고 있는 업체는 전무하다고 생각한다. 철저하게 고객중심의 2D X-Ray 검사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생산현장에서 큰 환영을 받고 있다. 2D X-Ray 검사S/W 공급은 기존 고객유지라는 측면에서 X-Ray 제조업체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제조업체와 엔드유저의 고충을 처리하여 서로 윈윈할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이다.
검사 프로그램 보급에 역점을 두는 한편, 향후 시장을 겨냥해 2D 및 3D AXI에서의 영상재구성, 이미지처리, 결함 분류 등과 관련하여 딥러닝 등 AI를 적용한 검사 제품을 내년 초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X-Ray 검사기 시장을 활성화시키는데 작은 힘이나마 보탤 수 있도록 연구개발 및 지원을 아끼지 않을 생각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