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9-08-03 (토) 1:34:19
탑솔루션(주)
생산성 증대 중심을 둔 ‘Vitronics Soltec’ 셀렉티브
2019-08  정리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주요 고객사들의 만족도 높아              
국내 전장업체에 고사양 설비 납품

 

탑솔루션(주) / 이도형 대표
ITW EAE 그룹의 Vitronics Soltec 사업부에서는 전담 한국 엔지니어를 두어 고객의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고객의 입맛에 맞는 최상의 솔루션을 제안하여 조금씩 시장을 넓혀나갈 계획이다.

ITW 본사에 느끼는 글로벌 셀렉티브 시장은 어떠한가?

A ITW EAE 그룹의 분석에 따르면, Vitronics Soltec 셀렉티브 머신의 수요가 극적으로 늘어나지는 않고 있지만 해마다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친환경자동차와 자율주행자동차와 관련한 전장 보드에 포인트 솔더링 적용처가 늘어나고 있어서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 글로벌 시장은 국내 시장과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Vitronics Soltec 사업부에 따르면, 셀렉티브 전체 매출의 80% 정도가 전장에 편중되어 있다. 전장 중심의 시장을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고품질의 납땜성, 자동화 지원, 인건비 절감 측면 등과 관련한 수요만 예상된다. 급격한 성장이 아닌 완만한 상승곡선을 그리면서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ITW EAE 그룹의 Vitronics Soltec 셀렉티브 모델에 대해 설명해 달라.

A Vitronics Soltec에서는 ‘ZEVA 시리즈’의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을 공급하고 있다. 고객의 요구에 맞춰 싱글 노즐의 포인트 투 포인트(point-to-point) 솔더링 모델인 ‘ZEVAm’과 멀티-웨이브 기반의 ‘ZEVAv’를 제안하고 있다. ZEVA 시리즈는 생산택타임 단축을 통한 생산성증대에 기여하는 특허기술들이 적용되어 있다.
ZEVAm은 소량다품종 생산업체에 적합한 설비로, 높은 유연성이 특색인 설비이다. 콤팩트한 외형으로 줄어드는 부품의 피치 간격에서도 적절한 납땜 품질을 보장하는 tilting 구조로 제작되어 있다. 생산성 증대를 위해 3단계의 PCB 프로세스를 연속적으로 실시할 수 있으며, 적용 물종에 맞게 wettable 및 non-wettable 노즐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ZEVAv는 대량 생산성이 필요한 고객들에게 적합한 모델이다. 전력소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력메니티먼트 시스템을 향상시켰다. 예열 구간은 이송 방향과 평행하게 장착되어 생산시 보드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 끌 수 있다.
ZEVAv는 고속 셀렉티브 솔더링 시장에서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설비이다. 해당 플랫폼은 시장에서 검증된 선도적인 플럭스, 예열 및 납땜 기술들이 활용되어 고수익, 비용 효율적인 생산 및 공정 제어 문제를 해결한다.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맞는 유연성과 직접적인 변경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솔더 포트를 최소화하여 전력 소비 및 솔더 사용량 감소효과를 제공하고, 솔더 드로스 현상을 억제한다. 사용의 편의성을 강화시킨 SmartTeach 프로그래밍이 내장되어 있다.
ZEVAv에는 ▶ 고주파 플럭싱 기술, ▶ 클로즈루프된 예열존 관리, ▶ Selectwave Solderpot 시스템, ▶ 정밀한 웨이브 높이 제어 등의 최첨단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Vitronics Soltec 셀렉티브 설비만의 특색을 설명해 달라. 
 
A ZEVA 시리즈는 최소의 전력소모량/질소소모량/솔더 소모량에 맞춰 설계되었다. 더불어 최고 수준의 납땜성능에 기여하는 시스템들이 장착되어 있다. 대표적으로 Selectwave Solderpot 시스템 내의 SDC(Solder Drainage Conditioner) 유닛을 꼽을 수 있다. 특허출원 받은 SDC 유닛은 노즐에서 뿜어져 나오는 솔더를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게 하는 시스템이다. 협피치화된 부품의 솔더링 시 쇼트 불량을 예방하는 최상의 솔루션으로 여겨지고 있다.
셀렉티브 머신의 핵심 기술은 하부에서 올라오는 납의 높이를 일정하고 균일하게 컨트롤하는 능력이다. 일정한 높이를 유지해야만 충분한 딥핑 효과를 낼 수 있다. 그리고 노즐의 장수명을 보장하는 노즐코팅기술력도 보이지 않는 기술력이다. Vitronics Soltec 사업부에서는 노즐 산화현상을 최대한 억제하는 특수 재질을 활용하여 노즐 장수명을 실현하고 있다.
설비 외적으로 Vitronics Soltec 셀렉티브 사업부에서는 생산물종에 맞춰 최적화된 멀티 노즐을 디자인하여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도를 높여 나가고 있다. 한국에 전담 엔지니어가 상주에 있어 신속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핵심기술로 납 높이 유지기술을 말했다. 또 다른 기술로는 무엇이 있는가?

A 셀렉티브 솔더링 피치 대응력이라고 생각한다. 멀티 노즐 타입의 설비의 경우, 인접한 노즐에 간섭을 주지 않는 대응 피치간격이 중요하다. Vitronics Soltec에서는 1.8mm 피치 간격 대응력을 자랑한다.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에 주로 사용되는 핀인페이스트, 일반 커넥터 류의 납땜을 수월하게 실행할 수 있다.
이외에도 많은 고객사에서는 정밀한 온도 컨트롤 기능과 필렛이 제대로 형성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에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Vitronics Soltec 셀렉티브 머신에서는 고객사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진화형 시스템들이 장착되어 있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이야기해 달라.

A 4년전에 출시한 ZEVA 시리즈에 대한 글로벌적인 고객만족도가 매우 높다. Vitronics Soltec 사업주에서는 올해 연초 멀티-웨이브 타입과 싱글-셀렉티브의 성능을 접목한 고사양의 솔더링 머신을 국내 자동차 전장업체에 납품하였다.
당사는 생산성 증대에 목말라 있는 고객들을 겨냥해 멀티-노즐 타입의 ‘ZEVAv’ 모델에 집중하고 있다.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적합한 노즐 툴링 디자인 제공능력’과 ‘설비 자체의 솔더의 높이 컨트롤’이라고 생각한다. 셀렉티브 머신은 철저하게 고객지향적인 설비이다. 생산물종에 따라, 고객에 따라 요구하는 성능 및 기능이 다르다. 이를 감안하여 ITW EAE 그룹의 Vitronics Soltec 사업부에서는 전담 한국 엔지니어를 두어 적극 대응하고 있다. 고객의 입맛에 맞는 최상의 솔루션을 제안하여 조금씩 시장을 넓혀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