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9-11-03 (일) 3:49:42
(주)미르기술
Hybrid 기술 통해 3D 기술의 단점 잡은 ‘미르’
2019-11  정리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Moire + 신규 측정방식’, 광 노이즈 약점 제거               
실제 형상에 매우 근접한 Raw Data 확보


(주)미르기술이 혁신적인 3D 검사기 발표를 공식화하였다. 11월 독일 뮌헨에서 개최되는 ‘PRODUCTRONICA 2019’에 3D Hybrid 기술을 적용한 ‘ALPHA_AOI’ 설비를 소개하기로 결정했다. 기존 Moire 방식의 기술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측정방식을 개발한 미르기술은, 2가지 방식의 장점만을 사용하는 Hybrid 운영 방식으로 제작하였다. (주)미르기술의 조용희 영업본부장은 “자동차 시장에서 Hybrid 기술은 엔진과 모터라는 서로 다른 두 구동계통을 상호보완적으로 운영하며, 그 결과 Hybrid 차량은 엔진 차량 대비 연비가 우월하면서 전기차보다 운영이 편리한 장점을 가지게 된다. 미르기술에서는 이러한 하이브리드 개념을 3D 측정에도 활용하였다”면서, “‘Moire + 새로운 측정방식’은 광 노이즈에 약한 기존의 약점을 제거하여, 실제 형상에 매우 근접한 Raw Data를 확보할 수 있으며 그 결과 검사 정확도가 매우 높다. 고해상도가 필요한 전장 업체들을 먼저 공략해 서서히 시장을 넓혀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미르기술 /  조용희 영업본부장
신규 3D Hybrid 검사기 매출을 서서히 높여 나갈 계획이다. 신규 검사기가 고해상도의 검사성능이 요구하는 업종에서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만큼 전장업체들을 대상으로 우선적으로 움직일 생각이다.

 올해 설비투자 시장이 상당히 침체되어 있다. 귀사의 3D AOI 사업부는 어떠했는가?

A
연초 3D AOI 수요를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의 힘든 한 해를 예상했지만, 다행스럽게도 생각보다 나쁘지 않은 매출을 기록했다. 여러 해 동안 전략적으로 해외 판매비중 확대에 주력해 왔는데, 그 노력의 결실이 어려운 시기에 든든한 기반이 되어 주고 있다. 미주, 유럽 지역의 주요 고객사들로부터 꾸준한 수주를 이어온 덕분에 선방할 수 있었다.
한편, 순수 국내용 검사기 수요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한 해였다. 소수의 해외 지역용 투자건이 소소하게 나왔을 뿐이다.

최근 3D AOI 시장의 주요 고객업종은 어디인가?

A
모바일 업종 중심에서 전장, EMS로 넘어가고 있는 분위기이다.
모바일 업체들의 최신 검사기 투자가 이전과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물론, 전체 검사기 시장에서 모바일 업종이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상당한 편이다. 다만, 이전의 대규모 투자를 점점 찾아보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현재 3D AOI 시장에서 가장 큰 손은 전장과 EMS업체들이다. 전장업체들은 친환경자동차 확산, 자율주행자동차 본격화를 위해 생산품질을 끊임없이 높여나가고 있다. EMS업체들은 글로벌 가전업체들의 OEM/ODM 비중 확장세에 대응하기 위해 라인을 증설하고 있다. 이들 업체들은 공통적으로 품질강화 차원에서 3D AOI를 필수 검사설비로 간주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이들 업종 외에, 5G통신 관련 업체들로부터 검사기 니즈가 조금씩 나오고 있다. 대형 보드대응력과 상당히 빠르고 안정적인 검사기 성능이 필요한 곳이다.

3D AOI 시장이 2~3년 전처럼 다시 활발해질 것 같은가?
 
A

광학검사기 시장의 온도 자체가 예년과 달라졌다. 지난해에 비해 시장 온도가 급격하게 떨어졌다. 검사기 주요 업종인 모바일, 백색가전 등의 설비투자 약세가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보다 근본적인 측면에서 그 이유가 있다고 본다.
‘3D AOI 시장 안정화 단계 진입’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3D AOI가 꼭 필요했던 임가공 업체들 대부분은 이미 구입하였다. 그 동안 3D 시장이 급성장한 이유 중 하나는 2D 검사기 업체들의 3D 검사기 전환수요였다. 그 교체수요가 올해 크게 줄어들었고, 그 여파가 시장에 그대로 미쳤다. 그렇다고 3D 검사기 교체가 없어질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지난 2~3년과 같은 폭발적인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본다. 

신규 모델 출시를 공식화했다. 신규 설비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A
미르기술에서는 Hybrid 기술을 접목하여 극강의 검사성능을 제공하는 3D AOI ‘ALPHA_AOI’ 모델을 선보인다.
현재 3D AOI 대다수는 Moire fringe pattern을 사용한 Phase shift 방식으로 3D를 측정한다. 구현이 쉬우면서도 정밀 측정이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널리 쓰이고 있지만, 이 기술에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다. 부품 재질에 따라 빛을 반사하기도 하고 흡수하기도 하며, 그 반사/흡수의 정도는 천차만별이다. 이 때문에 부품이 실장된 보드에 Fringe pattern을 투사하면 부품의 높이나 각도에 따라 빛의 산란, 포화, 손실이 쉽게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모든 검사기 업체들은 ‘노이즈 필터링’이라는 소프트웨어 기술을 강화시켜 왔다. 하지만 노이즈 필터링은 Moire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지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이상적인 해답은 애초에 Raw data 획득 시 노이즈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그래서 당사는 측정 시 노이즈에 영향 받지 않는 신규 3D 측정 방식을 개발하였고, 새로운 검사기 ‘ALPHA_AOI’에 Moire technology와 상호보완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Moire technology + 새로운 측정방식’의 Hybrid 기술은 광 노이즈에 약한 기존의 약점을 제거하여, 실제 형상에 매우 근접한 Raw Data를 확보할 수 있으며 그 결과 검사 정확도가 매우 높다.

구체적으로, 3D Hybrid 기술 활용을 통해서 기대되는 성능 향상 영역을 설명해 달라.

A
3D Hybrid Technology는 광포화(Light Saturation)나 그림자 현상(Shadowing)에서 기존 방식에 비해 훨씬 정확하다. 솔더 조인트 검사와 고집적 부품, 높은 부품 검사 시 매우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Raw Data 단계에서 정확한 3D 형상을 구현하므로, 검사 신뢰성을 근본적인 부분에서 끌어올렸다.
또한, 3D Hybrid Technology에 의한 3D 측정은 PCB의 색상에 영향 받지 않는다. PCB가 흰색이든, 검은색이든 검사 결과값은 동일하다. 검사 대상이 되는 부품의 색상과 재질에도 영향 받지 않음은 물론이다.
3D Hybrid Technology는 높은 부품의 검사에도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미르기술이 자체 개발한 Programmable 3D Projector의 패턴 구현 성능 덕에, 별도의 프로젝터를 추가하지 않아도 35mm까지의 넓은 영역에서 높은 부품을 측정하여 검사할 수 있다.

향후 영업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A
해외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방침이다. 당사는 이를 위해 해외지역의 영업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중국 현지법인을 설립하였을 뿐만 아니라 유럽 법인 사무실을 이전하였다. 현지 친화적인 영업력을 가동하여 글로벌 검사기 시장에서 한 단계 올라서려고 한다.
그리고 신규 3D Hybrid 검사기 매출을 서서히 높여 나갈 계획이다. 신규 검사기가 고해상도의 검사성능이 요구하는 업종에서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만큼 전장업체들을 대상으로 우선적으로 움직일 생각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