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9-11-03 (일) 4:02:57
휴먼텍
미래를 준비하는 휴먼텍, ‘검사 공정 시스템화’ 공급
2019-11  정리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최첨단 CyberOptics社의 3D 기술 기반                 
다수의 대형 프로젝트 진행 중 
 


CyberOptics 광학검사기 한국공식공급업체인 휴먼텍가 앞선 시장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하이엔드 대형 고객사에 최적의 ‘검사 공정 자동화’라는 대형 프로젝트를 여러 건 수주 계약한 이 회사는 시스템화시킨 대응 솔루션 납품에 매진하고 있다. 휴먼텍의 신태양 상무는 “국내 SMT산업은 빠르게 줄어들고 있고, 3D AOI 시장은 이미 레드오션화되었다. 이전의 단품 판매의 영업방식으로는 향후 몇 년 후를 기약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면서, “당사는 오랫동안의 검사기 납품 및 서비스지원을 통해 구축한 고도의 검사 공정지원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글로벌 톱에 빛나는 CyberOptics社의 3D 기술력을 접목해 휴먼텍 만의 고유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휴먼텍 / 신태양 상무
당사는 ‘업종별 최적의 라인구성, 자동화/무인화에 최상의 솔루션들을 제공’이라는 큰 그림을 그리고 집중하고 있다. 최적의 솔루션들을 아낌없이 지원해 고객의 성장에 이바지하는 진정한 파트너사가 되려고 노력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모든 SMT생산설비업체들은 올해 설비투자가 크게 줄어들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휴먼텍에서 느끼는 투자경기는 어떠한가?

A
전반적인 설비투자심리가 확실히 위축되었다. 당사 입장에서 지난해와 비교해 보면, 순수 국내 전체 SMT 투자는 대략 20% 줄었고, 3D AOI 시장은 10~20% 정도 떨어졌다. 그러나 지난해 연말의 불확실한 경기전망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한 해였다고 생각한다.
올해 일반 SMT 업종에서는 대량의 설비투자 건이 전무하다 시피 했다. 그래도 3D AOI 검사기 수요는 꾸준한 편이었다. 전장, 반도체 패키징 등의 하이엔드 업종에서의 니즈가 이어졌고, 소규모의 3D 전환수요가 여러 건 존재했다.
당사는 하이엔드 업종에 집중해 상대적으로 침체된 설비투자 분위기를 조금이나마 피해갈 수 있었다. 설비 단품판매뿐만 아니라 3D AOI 기반 검사 프로세스 시스템 솔루션을 공급하는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하였고, 현재도 진행 중인 곳도 있다.

3D AOI 레드오션화를 극복하기 위한 방편으로, 많은 업체들은 고레졸루션의 하이엔드 모델 강화를 이야기하고 있다.

A
반도체, 전장 등 하이엔드 고객군의 높은 검사스펙을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CyberOptics社에서도 검사속도와 검출력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을 이어오고 있다. 그런데 개발 포인트가 다른 업체와 약간 다르다. 사이버는 동일한 플랫폼에서 생산물종별, 업종별로 최상의 검출력과 검사속도를 지원하는 센서 개발에 역점을 두었고, 그 노력의 결과물을 2년전에 발표하였다.
CyberOptics社는 9.9미크론 레졸루션 센서에 이어 0201(mm), 미니LED/마이크로LED 등의 극소형 부품, 반도체 공정의 마이크로범프 검사도 가능한 7미크론 센서를 발표했고, 현재 해당 버전을 주요 고객군의 양산라인으로 공급하고 있다.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사이버옵틱스社 반도체 전공정 즉, 웨이퍼레벨의 검사를 수행하는 3미크론, 1미크론 센서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머지않은 시일내에 발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레졸루션과 검사기 속도는 반비례 관계에 있다. 레졸루션이 높아질수록 FOV가 줄어들고, 처리 데이터의 수량도 많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레졸루션화됨에도 불구하고 검사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보이지 않는 큰 기술력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봤을 때, CyberOptics는 세계 최강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7미크론 센서 버전의 양산라인투입이 이를 잘 증명하고 있다.

귀사에서 공급하는 CyberOptics 3D AOI 주력 모델을 설명해 달라.

A
당사의 주요 고객사가 하이엔드 업종인 만큼 고성능의 3D AOI인 ‘SQ3000™’ 모델을 적극 소개하고 있다. 해당 설비는 MRS(Multi-reflection Suppression) 센서를 활용해 Full-3D 검사를 실시하는 검사기이다. MRS 센서는 기존 3D AOI에서 힘들어 하는 매우 반짝이는 자재, 난반사가 심한 자재에 대한 최적의 검출솔루션으로 여겨지는 사이버옵틱스만의 독보적인 제품이다.
지난해 CyberOptics에서는 SQ3000™ 모델을 혁신적으로 개선시켰다. 최고의 검사속도/정밀도를 구현하는 동시에 여러 검사 공정에 활용할 수 있는 올인원 개념의 검사기로 탈바꿈시켰다. 하나의 설비에서 AOI, SPI 그리고 좌표측정기(Coordinate Measuring Machines, CMM) 기능을 수행한다. 별도의 메인-카메라 혹은 모듈 변경 없이 프로그램상에서 검사 공정별 적용 항목만 체크하면 AOI, SPI, Measurement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고, 이들 3가지 항목을 하나의 화면에서 한꺼번에 활용할 수도 있다.
CMM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CyberOptics에서는 CyberCMM™(Coordinate Measurement) 프로그램을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CyberGageⓇ360의 기술을 모태로 두고 있는 CyberCMM™은 복잡하고 오랜 시간이 걸렸던 일반적인 CMM와 달리 쉽고 빠른 프로그래밍이 가능해 중요 지점의 동일평면성, 거리, 높이 그리고 XY 데이터를 포함한 100% 계측학 수준의 계측 솔루션이다. Metrology, 반도체, Microelectronics 및 SMT 애플리케이션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CMM를 수행한다.
최근 CMM 관련 수요가 조금씩 나오고 있으며, 당사는 CMM 기능을 추가한 모델을 납품하기도 했다.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CyberOptics社의 신규 3D AOI 출시 계획이 잡혀 있는지 궁금하다.

A
반도체 전공정의 검사프로세스를 수행할 수 있는 최첨단 하이엔드 검사기 시스템 발표를 목전에 두고 있다. 초고도의 레졸루션과 강력한 내진동성에 기반을 둔 반도체 공정에 최적화된 플랫폼으로 제작된 설비로, CyberOptics 본사에서는 올해 연말 혹은 내년 초반 경에 본격 발표할 계획을 잡고 있다. 최상의 광학검사가 필요한 웨이퍼레벨, 의료기기, 군수용 등에 적합한 검사기이다.

3D AOI 사업 관련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A
국내 광학검사기 시장은 매우 치열하다. 레드오션이 된지 오래되었으며, 글로벌 3D AOI 시장을 호령하는 국내 업체들이 존재해 있는 특이한 곳이다. 이전의 영업방식으로는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 그래서 당사는 ‘업종별 최적의 라인구성, 자동화/무인화에 최상의 검사 솔루션을 제공’이라는 큰 그림을 그리고 집중하고 있다.
고객이 생산하고자 하는 생산아이템에 최적화된 다양한 여러 검사 기술을 제안하고, 시스템 및 공정기술 등을 포함한 최적의 솔루션들을 아낌없이 지원해 고객의 성장에 이바지하는 진정한 파트너사가 되려고 노력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