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0-03-04 (수) 2:43:09
렘서멀시스템즈코리아(유)
‘올인원’ Rehm ‘ProtectoX’… 디스펜싱과 코팅이 하나에서
2020-03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올인원 개념으로 극강의 유연성 제공               
하나의 보드에 다중 작업에 최적화 


렘서멀시스템즈코리아(유)가 극강의 유연성을 자랑하는 ‘올인원’ 개념의 디스펜싱/코팅 설비를 한국 시장에 소개하기 시작했다. SMT 시장에서 솔더링 머신 강자로 여겨지고 있는 ‘Rehm’이 디스펜싱 시스템을 공급한다는 점에서 한 번 놀랐고, 그 설비가 디스펜싱과 코팅을 한 번에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두 번 놀랬다. 이 회사의 장용한 이사는 “Rehm에서는 글로벌 자동차 고객사의 요청을 받고 극강의 유연성을 자랑하는 특수한 디스펜싱 장비를 개발하게 되었다”고 개발 배경을 설명한 후, “Multi Nozzle Header 장착구조로 설계되어 최대 4개의 Header를 부착하여 운영할 수 있다. 따라서 하나의 PCB 보드 위에서 1개 이상의 복합적인 공정 작업이 가능하다”고 특징을 설명하였다.

 

렘서멀시스템즈코리아(유)  / 장용한 이사
올인원 개념의 극강의 유연성을 자랑하는 Rehm社의 디스펜싱/코팅 시스템을 통해 고객들의 가려운 부분을 조금이나마 긁어줄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솔더링 머신 전문업체인 Rehm에서 디스펜싱 설비를 공급한다는 점이 특이하다. 개발 배경 혹은 이유를 말해달라.

Rehm Thermal Systems社는 독일 또는 유럽 지역에 많은 자동차 전장 고객사들과 협업하여 리플로워 외 다양한 Dryer 또는 Hot/Cool 신뢰성 Testing 장비를 공급하면서 솔더링 머신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리를 확고하게 구축하고 있다. Rehm에서는 글로벌 자동차 고객사의 요청을 받고 극강의 유연성을 자랑하는 특수한 디스펜싱 장비를 개발하게 되었으며, 한국 시장에서는 2019년부터 조금씩 소개하고 있다.

Rehm社에서는 디스펜싱 시스템의 시장을 어떻게 전망하고 있는가?

디스펜싱 및 코팅 시장은 기존 SMT공정이 아닌 Back End 공정에서 기존에도 많이 운영되고 있었던 프로세스이다.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는 업종에서는 전반적으로 Manual 방식이 주류를 이뤘으나, 최근에는 불확실한 Manual 방식을 탈피하여 SMT 공정처럼 In-Line 자동화 방식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고객사들의 요청이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전자동화 디스펜싱 시스템의 수요가 꾸준히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 관련하여 Rehm社의 ‘ProtectoX series’와 Dryer 장비가 충분히 고객의 니즈를 맞추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Rehm社 디스펜싱 설비가 궁금하다.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Rehm社의 디스펜싱/코팅 설비인 ‘ProtectoX Series’는 기본적으로 Multi Nozzle Header 장착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2개에서부터 최대 4개의 Header를 부착하여 운영할 수 있다. 다중 Header 구조이기에 하나의 PCB 보드 위에서 1개 이상의 복합적인 공정 작업이 가능하다. 사용 목적에 따라 다중 Dispensing 혹은 Dispensing/Coating으로 운영할 수 있다.
별도의 Chemical Area가 Work area, Electronic box 등과 분리되어 장비 내의 냄새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고, Chemical 등을 보호하는 효과를 제공한다. 사용의 편의성이 강화되어 다양한 보드별 작업 프로그램 작성이 매우 쉽다. 보드 사진 및 Drawing만으로도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쉬운 인터페이스와 간단한 GUI를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사용 시에 대두되는 에폭시 소재의 굳어짐 현상 또는 세정 문제를 해결하는 Cleaning Module 등이 탑재되어 있다.
올인원 개념으로 극강의 유연성이 돋보이는 ‘ProtectoX Series’는 자동차 전장, 방위군수, 우주항공 등 고신뢰성 제품을 생산하거나 다중 Material의 디스펜싱/코팅이 필수적인 고객들에게 매우 적합하다.

기존 디스펜싱 업체 및 설비와의 차별화된 포인트가 무엇인가?

Rehm社에서는 특정 Nozzle Header를 자체적으로 제작하여 공급하고 있다. 허용 가능한 점도를 가진 Material를 사용할 때, 하나의 Nozzle Header에서 Dotting, Dispensing, Coating 작업을 다중으로 수행할 수 있다. 하나의 보드 내에 여러 공정이 필요할 시 좀 더 극대화된 퍼포먼스를 제공한다고 자부한다.

디스펜서 업체들은 디스펜싱 시스템의 핵심인 펌프와 밸브 기술을 언급하면서 성능 차별화에 집중하고 있다. 귀사만의 차별화는 무엇인가?

보통 Dispensing 기술은 오래된 역사를 가지기에 자체 기술보다는 기존 검증된 모듈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Rehm社에서는 자체적으로 제작한 특화된 디스펜싱 모듈이 있지만 이를 고집하지는 않는다. 고객이 최상의 이익을 누릴 수 있다면 기 검증된 다양한 디스펜싱 모듈도 서슴없이 장착하는 오픈마인드로 고객만족도 극대화를 실현하고 있다. 더불어, 20리터 이상의 Pail로 전달되어야 하는 material의 경우, 버블과 에어를 최소화하여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자체 Pumping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월등한 성능의 디스펜싱/코팅에 근간이 되는 안정적인 material 공급에도 기술개발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Rehm社의 Conformal Coating 설비의 특장점을 간략하게 소개해 달라.

물론 Rehm社에서도 컨포멀 코팅 기능을 지원하는 Nozzle Header를 가지고 있으며, 고객사의 필요 공정에 맞추어 고속 또는 플렉시블/셀렉티브 코팅 등 보드 별 설계에 맞추어 프로세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는 복합 다중 애플리케이션이 필요한 고객사들과 긴밀하게 움직일 예정이다.

한국 시장을 겨냥한 영업 포인트를 말해달라. 

현재는 특수한 애플리케이션 업종에 영업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1 : 1 고객 맞춤’ 영업전략을 수립하고 진행하고 있다. 해당 업종의 Coating 및 Dispensing 영역은 일반 SMT처럼 표준화된 프로세스 가이드라인이 없다. 생산제품에 따라 요구되는 사양과 성능이 저마다 다르다. 고객중심형 맞춤 솔루션 제공이 최상의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당분간 현재의 영업전략을 고수할 계획이다. 올인원 개념의 극강의 유연성을 자랑하는 Rehm社의 디스펜싱/코팅 시스템을 통해 고객들의 가려운 부분을 조금이나마 긁어줄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