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0-05-02 (토) 8:10:10
SAKI 코리아
UV코팅 검사에서도 빛을 내는 ‘SAKI’
2020-05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신뢰성 높은 UV코팅 유무, 비산, 버블 검사성  
코팅 두께, 빠른 검사속도의 신규 솔루션 발표 예정


2D / 3D AOI, 하면, X-Ray 검사기뿐만 아니라 컨포멀 코팅 검사기까지 다양한 검사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SAKI코리아는 한국 내의 자동차 전장업체에게 주요 협력업체로 인정을 받고 있다. 다른 검사기들과 마찬가지로 컨포멀 코팅 검사솔루션에서도 고객만족도가 매우 높아서 꾸준하게 납품 계약서를 작성하고 있다. SAKI코리아의 김규섭 지사장은 “자동차 산업계에서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자동차가 급부상하면서 전장 보드의 신뢰성 제고가 우선시 되고 있다. SAKI 컨포멀 코팅 측정솔루션의 월등한 성능으로 인해 고객들의 재주문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인라인 상의 코팅 두께 측정과 관련한 기술적인 제약을 일정 부문 뛰어넘는 최첨단 솔루션 발표를 계획하고 있다. 해당 시장에서도 높은 수준의 SAKI 검사기술력을 적극 알릴 생각”이라고 말했다.

 

제이에스테크 / 정항돈 대표(左), SAKI코리아 / 김규섭 지사장(右)
SAKI Corp.는 ‘검사 토털라인업 솔루션 제공’을 내세우고 움직이고 있다. 고객사의 생산품질 제고와 프로세스 안정화에 밑거름이 되도록 전체 생산라인의 최적·최상의 검사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파트너社가 앞선 수준의 공장자동화·무인화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컨포멀 코팅 검사(CCI) 요청이 가장 많은 업종은 어디인가?

A
컨포멀 코팅 검사에 대한 요구는 전장에서 가장 크게 나오고 있다. 자동차는 조그마한 불량으로 인한 오작동이 곧바로 운전자의 안전을 직접적으로 위협한다. 그래서 자동차 업체들은 전장용 기판의 품질확보를 최우선으로 두고 있다. 기판의 신뢰성 제고 목적의 다양한 공정을 수행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컨포멀 코팅이다. 특히, 모든 완성차 업체에서는 컨포멀 코팅을 필수 공정으로 지정했고, 더 나아가 컨포멀 코팅의 상태, 코팅의 두께를 측정하는 검사 솔루션을 찾고 있다. 전기차, 자율주행자동차 시대가 도래하기 시작하면서 신뢰성 높은 검사성, 생산성 증대, 작업자 축소 등의 목적으로 인라인형 UV자동검사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혹시 컨포멀 코팅 검사가 백색 가전, 모바일 업종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가?

A
개인적으로, 낮다고 보고 있다. 컨포멀 코팅이 외부환경에 노출이 잦은 가전, 웨어러블, 모바일 등의 기기에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업종에서 검사 수요를 기대하기 어렵다. 전장과 달리 일반 전자기기의 오작동은 고장을 의미한다. 수리하거나 제품 교체를 통해 문제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인명과 직결되지 않은 제품들이 대다수이기에 컨포멀 코팅 두께에 상당히 둔감하다. 더불어 코팅의 두께를 세밀하게 관리하지 않고 있어서 검사 니즈가 상당히 낮다. 향후 전자기기의 품질향상과 맞물려 코팅 검사가 접목될 것이라고는 믿고 있지만,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전장 업종에서 요구하는 컨포멀 코팅 검사의 기능은 무엇인가?

A
고객사에서는 부품, PCB, 납땜 상의 코팅 상태 및 두께를 생산성 저하 없이 전부 검사하기를 원하고 있다. 특히, 현재는 인라인 상에서 코팅의 유무와 두께의 전수검사를 바라고 있다. 아쉽게도 현존하는 검사기 중에서 100% 완벽하게 대응하는 설비가 없다. 코팅 유무 검사는 비교적 쉽게 구현해 내고 있지만, 버블 검사에서는 검사기 메이커별로 확연한 차이가 있다.
컨포멀 코팅 두께 측정은 검사기 업체들에게 큰 숙제를 안겨주고 있다. 두께 측정을 위해 변위 센서가 장착되는 데, 해당 센서의 특성상 측정 시간이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적용 대상물도 제한적이다. 고객사가 보고자 하는 리드 위, 부품 위의 코팅 두께는 측정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이 점을 감안하여 AOI 전문업체들이 두께 측정이 가능하도록 대응 기술력을 높이고 있다. 
한편, SAKI에서는 고객사의 요청을 적극 수용해 진일보시킨 UV코팅 검사솔루션을 선보일 계획이다. 칩 위의 두께 측정이 가능하면서 검사속도가 크게 개선된 솔루션을 준비 중에 있다.

코팅 내의 버블 검사성능은 ?

A
코팅 내의 버블이 쇼트의 원인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부품의 리드와 리드 사이에 버블이 존재할 경우, 트러블로 간주하는 원청업체가 다수이다. 버블 내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모른다는 이유에서이다. 그리고 부품의 바디 위에 생성된 버블이 지속적인 진동, 충격을 받으면 코팅 자체를 떼어내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떨어진 코팅이 커넥터 내부로 유입되면, 전기적·회로적 비접속 현상을 유발한다. 그래서 전장 업종에서는 버블 검사를 필수로 지정하고 있다.
다년간의 2D 검사기술력에 기반을 둔 SAKI의 UV코팅 검사솔루션은 컨포멀 코팅 유무, 비산, 버블 그리고 일정 부문의 박막까지 측정한다. 당사만의 유니크한 조명기술과 검사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신뢰성 높은 검사성능을 구현해 내고 있다.

SAKI 컨포멀 코팅 검사기의 특장점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달라.

A
컨포멀 코팅 검사기는 형광 UV코팅재의 투과 및 반사되는 정보를 취합해 측정한다. 따라서 조명기술과 검사알고리즘이 큰 경쟁력이자 핵심 기술이다.
SAKI에서는 UV조명계, R/G/B 조명계를 장착하고 있다. 특히, UV코팅에 대한 최상의 투과 및 반사 정보를 얻기 위해 최적의 각도로 조명계를 장착하였다. 10여년이 넘는 시간 동안 UV코팅을 공급하면서 축적한 노하우에 기반을 뒀다. 여기에 글로벌 톱수준의 검사알고리즘을 더했다.
SAKI UV코팅 솔루션이 기본적으로 당사의 AOI 플랫폼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래서 UV 측정과 더불어 칩의 유무도 동반하여 검사할 수 있다. 기본적인 UV코팅 측정 이외에도 커넥터의 핀 휨, 핀 유무, 부품 시프트/탈락 등의 검사성능을 제공한다.

지난해 한국 시장에서 다수의 컨포멀 코팅 납품 이야기를 들었다.

A
글로벌 전장업체에게 대량의 공급이 아니지만 꾸준하게 해당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가성불량이 현저하게 낮은 신뢰성 높은 UV코팅 검사솔루션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좋은 결실을 맺었다.

향후 영업전략을 말해달라.

A
SAKI Corp.는 ‘검사 토털라인업 솔루션 제공’을 내세우고 움직이고 있다. 전공정의 3D SPI/AOI에서부터 후공정의 셀렉티브/웨이브 솔더링 후단 AOI, 컨포멀 코팅 검사기 그리고 X-Ray 3D CT 검사기까지 모든 검사기를 공급하고 있다. 고객사의 생산품질 제고와 프로세스 안정화에 밑거름이 되도록 전체 생산라인의 최적·최상의 검사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파트너社가 앞선 수준의 공장자동화·무인화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