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0-08-01 (토) 11:12:50
신명기전
高 기술력 기반의 ‘신명’, 셀렉티브에서도 ‘의뜸’
2020-08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3종의 시리즈로 라인업 확장  
최적화된 솔더링 솔루션 제공에 중점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 라인업을 확장한 신명기전이 해당 시장에서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대기업에서 인정받은 기존 설비 이외에 高 수준의 기술력이 요하는 다관절 로봇 솔더링 머신까지 새롭게 라인업에 추가하였다. 국내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 대표주자로 등극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신규 설비 발표로 입증하였다. 신명기전의 어재우 전무는 “국내 전장업종에 납품함으로써 설비의 성능 및 안정성을 검증받았다”면서, “당사는 사업초기부터 고객들이 ‘사용 및 유지보수의 편의성, 진일보한 솔더링 성능, 체계적인 고수준의 CS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왔다. 웨이브 머신 시장에서의 높은 브랜드 명성을, 셀렉티브 시장에서도 쌓아 올릴 수 있도록 집중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신명기전 / 어재우 전무
高 수준의 신명기전 솔더링 기술력을 활용한 고객向 최적의 솔루션 제공을 가장 우선시하고 있다. 셀렉티브 시장에서도 현재 웨이브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신명기전’의 높은 브랜드 명성을 차지하기 위해 기술력 중심의 설비공급이라는 신념을 굽히지 않을 것이다.

귀사에서 느끼는 솔더링 머신 시장이 궁금하다.

A
전자산업 전반에 걸친 위축으로 솔더링 머신 시장도 침체되었다. 패키징, 전장 업종에서는 꾸준한 수요가 나왔지만, SMT 업종에서는 예전만큼 활성화되지 않았다.
당사는 다행히 어려운 시기를 잘 넘어가고 있다. 전장 업종에 당사의 웨이브 솔더링 머신, 셀렉티브 머신이 공식 생산설비로 지정된 공정이 있어서 코로나19로 어지러운 상황에서도 바쁘게 보내고 있다. 신명기전의 솔더링 설비가 담당하는 공정의 설비투자는 꾸준히 나오고 있다.

일반 백색가전의 웨이브 머신 수요도 줄었는가?

A
코로나19가 어떤 업계에서는 악재로 작용했지만, 다른 산업계에서는 호재가 되었다. 대표적으로 호재를 본 업종로 백색가전을 꼽을 수 있다. 비대면 문화확산과 집에 머무는 시간의 증가는 화상통신이 가능한 IT기기 등의 가전기기 교체수요 증대효과를 불러왔다. 예상치 못한 시장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해 가전기기 업체들은 발빠르게 움직였다.
이들 업체는 생산성 향상 목적의 투자를 감행했는데, 시장불확실성을 고려한 최소한의 투자로 최고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전략을 채택했다. 기존 라인의 노후설비의 최신형 모델로의 교체 혹은 추가하였다. 이와 관련해 당사의 웨이브 솔더링 머신을 찾는 문의가 많아졌다. 당사는 대기업 협력사의 해외사이트에 설비 납기를 맞추기도 힘들 정도이다.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의 향후 시장성은 어떻게 보는가?

A
개인적으로, 앞으로는 웨이브 솔더링이든 셀렉티브 머신이든 수요가 많이 늘어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
솔더링 머신의 대표적인 수요 업종인 백색가전 공정에서 웨이브 및 셀렉티브 공정이 많이 줄어들었다. 보드의 크기도 작아졌고, 삽입 자재들의 적용율이 상당히 낮아졌다. 부품의 SMD화를 통해 SMT 후공정을 단순화하고 있다.
전장 업종에서도 프로세스 단순화/단축화에 힘을 쏟고 있다. 휴대전화 제품처럼 SMD 공정에서 마무리되는 프로세스로 전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아주 특별한 소수의 자재 및 경우에만 웨이브 / 셀렉티브 프로세스로 대응하고, 부품 소재의 레벨의 진화와 삽입 기술의 변화를 통해 최대한 ‘생산보드의 SMD 공정화’ 목표를 삼고 있다.
공정기술 트렌드의 변화에는 웨이브/셀렉티브 솔더링 공정이 배제되어 있다. 제한된 시장성을 보는 이유이다. 그렇지만 SMT 후공정의 솔더링 공정이 사라지지는 않는다고 본다. 특성에 따라 SMD가 불가능한 자재가 존재할 뿐만 아니라 일반 리플로우 오븐으로는 해결하지 못하는 특수한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납품한 웨이브 기반 특주 타입의 셀렉티브 머신 설비의 호평은 현재도 이어지고 있는가?

A
지난해 대기업군에 납품한 설비로 높은 고객만족도가 나오고 있다. 해당 설비는 웨이브 공법에 기반을 둔 특주 타입의 웨이브 솔더링 머신으로, 추가 주문이 이어지고 있다.
웨이브 솔더링 머신의 ‘생산성’과 셀렉티브 머신의 ‘납땜성’이라는 장점만을 골라서 제작하였다. 기본적인 설비 구조는 웨이브 설비에서 블로워 높이를 컨트롤하여 솔더링한다. 설비 내의 블로워를 정밀하고 세밀하게 제어하여 납조의 납을 특정 높이까지 일정하게 올리고, 그 높이를 유지하는 기술이 핵심이다. 웨이브 솔더링 원천기술과 셀렉티브 기술의 특장점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만 구현 가능하다.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과 약간은 다른 영역으로 신명기전이 새로운 지평을 열어나가고 있다.

귀사의 셀렉티브 머신 시리즈를 간단하게 설명해 달라.

A
당사는 고객에게 적합한 장비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셀렉티브 시리즈 3종 라인업을 구축하였다. ▶ 인라인 멀티 딥핑형 머신, ▶ 멀티 노즐형 머신, ▶ 전장 전용 3축 겐트리의 다관절 로봇 솔더링 머신 시리즈로 라인업을 강화하였다.
인라인 멀티 딥핑형 머신은 전장 공정에서의 국산화를 이뤄낸 설비로 작업성/납땜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높은 신뢰를 받고 있다. 멀티 노즐형 셀렉티브 머신은 전장, 백색가전 업체의 생산라인에 들어가고 있는 설비이며, 최근 일본 PCB 관련 업체에게도 납품하기 시작했다.
다관절 멀티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은 최근에 선보인 설비로, 전장품 조립 공정에 적용되는 특화된 설비이다. 상당한 수준의 기술력과 솔더링 노하우가 필요한 설비이다. 공정 자동화 솔루션으로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납땜성을 제공한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A
신명기전의 셀렉티브 머신에 대한 성능 및 안정성을 주요 전장업체들과 대기업 전자업체들로부터 인정을 받았다. 여기에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 라인업까지 확대하였다. 시장 확판의 기틀을 확실히 마련했기에 보다 적극적으로 움직일 방침이다.
당사는 단순한 설비 개념이 아닌 솔더링 기술력을 앞세운 기술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다. 셀렉티브 머신은 철저하게 고객지향적 설비이다. 생산물종, 라인특성, 적용 범주 등에 따라 적용되는 솔루션들이 저마다 다르다. 高 수준의 신명기전 솔더링 기술력을 활용한 고객向 최적의 솔루션 제공을 가장 우선시하고 있다. 셀렉티브 시장에서도 현재 웨이브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신명기전’의 높은 브랜드 명성을 차지하기 위해 기술력 중심의 설비공급이라는 신념을 굽히지 않을 것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