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0-11-01 (일) 2:05:05
(주)미르기술
고품질의 3D 광학솔루션 제공, 고객만족도 극대화의 ‘핵심’
2020-11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틈새시장 개척, 사업 다각화 집중 계획    
서비스 조직 강화로 고객서비스 질적 향상 

 
 
3D AOI 라인업을 늘린 (주)미르기술이 사업 다각화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표준형 3D AOI 시장확대에 집중하는 한편으로는, 특주형 전용 3D 검사기 시장개척에 나서고 있다. 올해 중국 고객사에 1,000mm 급의 대형 보드에 대응하는 3D AOI를 납품하였고, 연말께에는 ‘3D Pin 검사기’ 출시 계획을 잡고 있다. 3D AOI 틈새시장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주)미르기술의 신중엽 이사는 “특주형 3D 검사기 시장을 오랫동안 눈여겨봐 왔고, 고객 눈높이에 맞는 검사성을 달성하기 위해 보유한 원천기술을 갈고 닦아왔다”면서, “다양한 공정에 고객친화적인 전용 검사기를 제공하고, 고객중심의 사후 서비스를 지원하여 월등한 미르기술의 검사솔루션 특성을 드높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미르기술 / 신중엽 이사
고객의 성공적인 미래시장 개척을 힘을 실어주기 위해 미르기술은 ‘고객 중심의 검사솔루션 제공’ 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다. 고객의 성장을 돕는 파트너社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나갈 계획이다. 
귀사에서 피부로 느끼는 올해 3D AOI 시장 동향을 말해달라. 
 
A 3D AOI 뿐만 아니라 전자산업계 전반에 걸친 설비투자가 크게 위축되어 있다. 사실, 광학검사기 투자 위축 조짐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다. 설상가상으로 코로나19 팬데믹까지 더해져 투자 분위기가 급랭했다. 
생산설비 투자 위축 속에서도 2D AOI, 3D AOI를 포함한 광학검사기 시장은 예상보다 나쁘지 않은 것 같다. 예년에 비할 수준은 아니지만, 한숨 돌리기에 충분한 정도의 검사기 수요가 나오고 있다. 당사의 경우, 국내 및 유럽發 3D AOI 재구매 구매 건이 꾸준히 나왔고, 대형 보드용 3D AOI도 판매하기도 했다.   
올해 3D AOI 시장에서는 반도체 패키징 업체들이 꾸준하게 3D AOI에 투자하였다. 자동차 전장, 모바일 업종은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인 반면 통신네트워크, 가전업종에서 찾는 비중이 높아졌다. 
 
가전 업종은 2D AOI 시장으로 여겨지고 있다. 해당 업종에서 3D AOI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가전 업종 전반에 걸쳐 3D AOI를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저가의 가전기기를 생산하는 업체에게는 아직도 2D AOI가 굳건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가전 업종의 3D AOI 수요는 하이엔드 가전기기를 생산하는 업체에 한해서 나오고 있다. 
최근 고부가 가전기기의 보드는 전장용 보드와 유사한 부분이 많아졌다. 부품 및 자재가 오밀조밀하게 장착되고 있으며, 고가의 부품 채용 비중도 높아졌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검사 공정 스펙이 까다로워졌다. 특히, 최첨단 IoT 기능이 접목된 가전기기, 고가의 하이엔드 가전제품 원청에서 3D AOI 검사를 요청하기 시작하면서 대응 검사기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최근 특화된 3D AOI 검사기가 연이어 등장하고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3D AOI 시장이 성숙단계에 접어듦에 따라 검사기 업체들은 새로운 먹거리를 찾기 위해 특주형 3D 검사기에 눈을 돌리고 있다. 3D 광학 원천기술을 응용한 Pin 검사기, 코팅 검사기, 와이어 검사기, 솔더 범프 검사기 등을 선보이고 틈새시장 개척에 집중하고 있다. 
한편, 근래에는 미니/마이크로LED 관련 3D 검사요구가 강하게 나오고 있으며, 1,000mm 이상의 대형 보드 대응 3D AOI 설비를 찾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귀사에서도 특주형 3D AOI를 준비 중에 있을 것 같다. 출시 예정인 신규 설비를 말해달라.
 
A 당사는 3D Pin 검사 전용솔루션을 올해 연말에 선보일 계획이다. 다년간의 검사 공정 노하우와 3D 광학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안정적이고 신뢰성 높은 Press-fit 핀의 누락, 핀의 잠재적인 오프셋 검사를 수행하는 3D AOI이다. 50mm 높이 부품까지 측정 가능한 신규 모델은 전장 업종의 생산공정에 최적화된 설비이다. 
 
미르기술의 주력 3D AOI 모델에 대해 설명해 달라.
 
A ‘MV-6e OMNI / MV-6em OMNI’ 시리즈는 국내외 고객사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25M의 고해상도 카메라, 12 모아레 프로젝션 유닛, 18M의 측면 카메라, 8단 동축 컬러 조명이 적용되어 03015(mm) 칩까지 검사 가능한 실속형 Full-3D 인라인 비전 검사기이다. MV-6e OMNI 시리즈에는 25M 고해상도 카메라가 탑재되어 보다 정밀하고 안정적인 검사가 가능하며, 고속 CoaXPress 전송방식이 채택되어 많은 데이터 전송량과 40% 증가된 프로세싱 속도를 자랑한다. 18M의 측면 카메라는 검출이 까다로운 J-리드 검사와 QFN 검사에 해법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8단 동축 컬러 조명은 CSP 등 경면(鏡面)/반사성 자재의 미세크랙 검사를 가능하게 하고, 높은 부품에 의한 그림자 영향을 배제하게 한다.  
Deep Learning 기술에 기반을 둔 ‘Smart Auto Teaching Tool’ 프로그램은 사용의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솔루션 중 하나이다. 딥러닝이 적용된 검사 소프트웨어가 가장 적합한 부품을 탐색, 자동으로 티칭한다. 몇 번의 클릭만으로 모든 과정이 완료되므로, 작업자의 숙련도에 관계 없이 항상 최고의 검사 품질을 얻을 수 있다. 
 
앞으로의 마스터플랜을 말해달라.
 
A 고객만족도 극대화에 역점을 두고 움직이고 있다. 멈추지 않는 3D 검사기 성능 개선 노력과 더불어 고객서비스 강화를 통해 만족도 향상을 이뤄내려고 한다. 특히, 신속하고 수준 높은 질적 서비스 제공을 위해 A/S 및 기술지원서비스 시스템을 강화하였다. 더불어, 베트남 현지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현지법인을 설립했다. 
영업적인 측면에서는, 기존 3D AOI 시장확대에 집중하는 동시에 사업 다각화에 힘을 쏟을 생각이다. MV-6e OMNI 시리즈의 높은 신뢰성의 검사성능과 실속형이라는 장점을 내세워 고객처를 넓혀나갈 계획이다. 사업 다각화는 틈새시장 개척을 통해 이뤄내려고 한다. 신규 3D Pin 검사기, 중국 고객사에 납품한 대형 보드 대응 3D AOI 검사기 등을 앞세워 미르기술만의 길을 열어나가려고 한다. 
고객의 성공적인 미래시장 개척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미르기술은 ‘고객 중심의 검사솔루션 제공’ 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다. 고객의 성장을 돕는 파트너社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