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0-11-01 (일) 2:08:20
SAKI코리아
AI 기반 검사솔루션 ‘앞장’, 자동NG판독 시스템 ‘현실화’
2020-11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2021년형 3D AOI에 적용할 계획  
미세 크랙, 솔더링 후공정 검사문의 늘어       
 
 
SAKI코리아가 확실한 영역 굳히기에 들어갔다. 미세 크랙, 솔더링 후공정 등 요구사항이 까다로운 고객들에게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SAKI 3D AOI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입증하였다. 이 회사는 AI 기반 자동검사솔루션에서도 한발 앞서고 있다. 생산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사용 가능한 딥러닝 기반 자동검사 프로그램을 내년에 본격 적용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SAKI코리아의 김규섭 지사장은 “AI 기반 자동검사 시스템은 모든 검사기 업체가 추구하고 있는 공통된 목표 중 하나이다. SAKI는 자동검사 프로그램을 통해 가성불량율을 낮춰서 검사의 효율성을 높이는 AI 기반 솔루션을 실제 현장에서 테스트하고 있으며, 마무리 단계에 있다”면서, “최첨단 AI 기술과 SAKI 3D AOI만의 특화된 검사성능으로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제이에스테크 / 정항돈 대표(左), SAKI코리아 / 김규섭 지사장(右)
부품 및 패턴 미세화가 이어지면서 높은 수준의 3D AOI 성능을 요청하는 사례가 늘어났다. SAKI는 다년간의 2D 검사노하우, 진일보 중인 3D 기술 그리고 최첨단 AI 기술을 활용하여 최적의 검사솔루션 제공에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   
 
귀사에서 느끼는 올해 3D AOI 시장은 어떠한가? 
 
A 코로나19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글로벌 SAKI 기준에서 보면, 유럽, 미국 지역의 매출 감소가 두드러졌다. 다행스럽게도 SAKI코리아는 큰 피해를 조금이나마 비껴갔다. 대부분의 주요 고객사가 연초 계획되었던 투자 건을 3사분기부터 정상적으로 집행하여 활기를 되찾을 수 있었다. 
올해 국내 3D AOI 시장에서는 대형 보드 검사의 통신네트워크/전장 업종, 미니LED 관련 가전 그리고 SiP 모듈의 패키징 후공정 업종의 수요가 나왔다. 대규모 물량은 아니었지만 꾸준하게 나왔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찾을 수 있다. 
SAKI코리아 입장에서 보면, 올해 3D AOI 시장은 솔더링 후공정의 설비검토가 늘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해당 업체에서는 생산품질 제고 및 안정화 그리고 인건비 절감 목적으로 3D AOI를 포함한 공정 자동화에 큰 관심을 보였다. 
 
3D AOI 검사기 측면에서 두드러진 이슈는 무엇인가?
 
A 프리미엄 시장 확장으로 인한 고해상도의 3D AOI 요청 목소리가 늘었다. 이와 더불어 AI 기반의 검사기술 현실화도 하나의 이슈였다. 특정 검사항목에 대해서, SAKI 본사는 초대형 고객사의 실제 생산현장에서 자사의 딥러닝 기반 자동NG판독솔루션의 성능을 확인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사람의 오판단보다 훨씬 적다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누구나 꿈꾸고 있는 AI 딥러닝 기반 자동검사솔루션 현실화라는 길을 SAKI가 선도적으로 열어나가고 있다. 
고해상도의 요구 증가를 언급했다. 주요 검출항목은 무엇인가?
 
A 고해상도 3D AOI는 반도체 백엔드 공정에서 많이 회자되고 있다. 웨이퍼 범프 검사, 와이어 검사, 미세 피치 검사용으로 활용하고 있다.  
고해상도 검사기는 최근 SMT 공정에서도 조금씩 나오고 있다. 미세 크랙 검사가 주 목적이다. MLCC/BGA 등 칩 자체의 미세한 크랙을 검사항목으로 추가하려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 미세 크랙과 관련해 고민을 안고 있는 고객사에게 SAKI 3D AOI가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면서 테스트 요청이 끊이지 않고 있다. 
 
미세 크랙 검출의 핵심 솔루션은 무엇인가? 
 
A 미세 크랙 관련 검사는 강력한 2D 검사 알고리즘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여기에 중요한 전제조건이 하나 있다. 미세 영역 영상을 선명하게 촬상할 수 있는 고도의 조명 기술 및 미세크랙 검출을 위한 최적화된 알고리즘이 동반되어야 한다.  SAKI는 심도 있는 2D 기술과 유니크한 동축낙사조명 및 완전링 조명 구조로 3D AOI를 설계했다. 미세 크랙류 검출에 준비된 3D 광학검사기라 할 수 있다.   
 
귀사의 3D AOI 설비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A SAKI에서는 생산품종에 따른 최적의 검사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3Di Series를 7/12/18미크론 레졸루션 버전으로 세분화해서 제공하고 있다. 7미크론 레졸루션 버전의 3D AOI는 초소형 0201mm 부품, 협피치/고밀집도의 보드 검사에 적합하다. 최첨단 하이엔드 물종을 생산하는 고객들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3Di Series는 내진동성 강화를 위해 검사기 업계 유일하게 전체 주물구조로 제작되었을 뿐만 아니라 듀얼-모터 구동시스템, 고정밀 리니어스케일 등이 채용되어 검사정확성과 반복정밀도 극대화를 구현한다. 더불어 검사택타임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 사이드카메라 촬상구조를 채택하여 J-Lead, Connector Pins, 이형부품 및 바디근접 실브릿지 등의 검사가 가능하다. 유니크한 동축낙사조명과 완전링 조명 적용으로 정확한 솔더링 검사를 실현한다. 
M2M을 실현하는 절대 정밀도의 하드웨어 구조와 더불어 한 층 강화된 사용의 편의성도 빼 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귀사에서는 해마다 검사성능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적용 준비 중인 시스템을 소개해 달라. 
 
A SAKI에서는 실질적으로 라인에서 사용 가능한 AI 기반의 검사솔루션을 접목할 계획이다. 신뢰성 있는 자동NG판독 솔루션으로 가성불량을 현저하게 줄여 검사의 효율성 증대시키는 현실성 있는 AI 기술이다. 
또한, 지난해 계획했던 메인 카메라 헤드부의 ‘Z축 moving system 유닛’을 올해 연말에 발표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한 FOV 내에 부품의 높이가 현저하게 차이가 나는 경우, 렌즈의 focal range를 벗어난 영역의 선명한 이미지 획득이 어렵다. 최첨단의 Z축 moving system을 통해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여 검사 신뢰성을 한 단계 높이려고 한다. 오토포커싱(AF, Auto Focusing) 개념의 신규 솔루션은 고속으로 구동하여 전체 검사시간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외형 및 높이가 서로 다른 이종(異種) 부품이 주로 장착되는 전장, 백색가전 업종에서 압도적인 성능을 발휘할 것으로 자부한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말해달라. 
 
A 근래에 SAKI는 ‘광학검사기 VR룸’을 구축하고 글로벌 고객들과의 언택트 미팅을 자주 열고 있다. 이러한 언택트 마케팅 비즈니스를 강화하여 코로나19 악영향을 벗어날 계획이다. 부품 및 패턴 미세화가 이어지면서 고객사에서는 높은 수준의 3D AOI 성능을 요청하는 사례가 늘어났다. SAKI는 다년간의 2D 검사노하우, 진일보 중인 3D 기술 그리고 최첨단 AI 기술을 활용하여 최적의 검사솔루션 제공에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