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1-05-02 (일) 4:25:25
SAKI 코리아
전장에서 믿고 찾는 ‘SAKI’의 UV코팅 검사기
2021-05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高 성능의 코팅 유무, 비산, 버블 검출 인정받아   
제이에스테크, 컨포멀 턴키 솔루션 공급 시작  
 
 
 
SAKI코리아는 글로벌 전장업체들에게 대량은 아니지만 꾸준하게 검사기를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예상보다 높은 매출실적을 기록하는데 큰 힘이 되었다. SAKI코리아의 김규섭 지사장은 “전장업종에서 SAKI의 UV코팅 검사기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가성불량이 현저하게 낮은 신뢰성 높은 UV코팅 검사솔루션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기분 좋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면서, “SAKI는 2010년 이전부터 컨포멀 코팅 검사(CCI) 솔루션을 공급해 왔다. 오랜 시간 동안 누적해온 검사알고리즘, 조명기술 등의 노하우를 차곡차곡 쌓아 올려왔다. UV측정에 있어서 고객별 생산제품별 요구사항이 저마다 다른데, 다년간 현장에서 얻은 경험에 기반한 검사데이터를 제공하여 고객만족도를 높였다”고 말하면서, 국내 고객들이 꾸준하게 SAKI를 찾는 이유를 설명했다. 
 
 
 
SAKI코리아 / 김규섭 지사장(左), 이준호 과장(右)
SAKI의 한국총판인 제이에스테크는 컨포멀 코팅기, 경화기 전문업체와 협력하여 SAKI 검사기를 포함한 ‘컨포멀 공정 턴키솔루션’을 올해부터 제안하고 있다. 턴키 솔루션 초기임에도 고객들의 피드백이 빠르게 나오고 있어서 긍정적인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컨포멀 코팅 두께 검사(3D CCI) 요청이 가장 많은 업종은 어디인가?

A 
일반적으로 컨포멀 코팅 검사(CCI) 니즈는 자동차 전장 업종에서 주로 나오고 있다. 컨포멀 코팅은 방진·방습·방수를 통해 최종 생산제품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 자동차 전장, 백색 가전 업종에서 실시되고 있다. 
컨포멀 코팅 검사에 대한 요구는 전장에서 가장 많다. 자동차는 조그마한 불량으로 인한 오작동이 곧바로 운전자의 안전을 직접적으로 위협한다. 그래서 자동차 업체들은 전장용 기판의 품질확보를 최우선으로 두고 있다. 기판의 신뢰성 제고 목적의 다양한 공정을 수행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컨포멀 코팅이다. 특히, 모든 완성차 업체에서는 컨포멀 코팅을 필수 공정으로 지정했고, 더 나아가 컨포멀 코팅의 상태, 코팅의 두께를 측정할 수 있는 검사 요구가 나오고 있다. 전장 업종에서의 컨포멀 코팅 두께 측정 니즈는 이미 오래전부터 나왔다. 그러나 인라인 상에서 두께 측정과 관련된 여러 기술적인 한계로 눈높이를 맞추지 못했는데, 몇 년 전부터 대응하려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 
 
코팅 두께 검사기가 휴대전화 업종에도 본격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가?

최근 휴대전화 업종에서 코팅 두께 검사 요청이 있었고, 실제로 테스트도 수행해 봤다. 적용 가능성이 아주 희박하진 않다고 생각한다. 스마트폰의 서브보드 후공정에 방진/방수 목적의 코팅과 유사한 공정이 적용되고 있다. 스마트폰의 방수규격 강화에 따른 코팅 공정의 확장으로 인해 전용 검사기 수요도 증대로 예측 가능하다.  
물론, 휴대전화 업종으로 확장하기 위해 풀어내야 할 숙제가 남아 있다. 까다로운 조건에서 고객이 원하는 수준으로 코팅 및 도포 두께를 신뢰성 있게 측정해야 한다는 과제이다.  
한편, 백색 가전 업종의 컨포멀 코팅 검사기 시장확대도 점쳐진다. 스마트홈 네트워크화 시대로 진화하고 있어 내구성 강화 목적의 코팅 공정이 늘어나고 있다. 더불어, 물과 관련된 가전용 전자기기에도 컨포멀 코팅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도 검사기 필요성 증대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해당 업종에서는 코팅 두께 성능은 오버 스펙으로, 코팅 유무 판별의 검사기 요구가 주를 이룰 것으로 생각한다. 
 
코팅 내의 버블 검사가 이슈로 떠올랐다.

A 
코팅 내의 버블이 쇼트의 원인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부품의 리드와 리드 사이에 버블이 존재할 경우, 트러블로 간주하는 원청업체가 다수이다. 버블 내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모른다는 이유에서이다. 그리고 부품의 바디 위에 생성된 버블이 지속적인 진동, 충격을 받으면 코팅 자체를 떼어내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떨어진 코팅이 커넥터 내부로 들어갈 경우, 전기적 회로적 비접속 현상을 유발한다. 그래서 전장 업종에서는 버블 검사를 필수로 지정하고 있다. 
다년간의 2D 검사기술력에 기반을 둔 SAKI의 UV코팅 검사솔루션은 컨포멀 코팅 유무, 비산, 버블 그리고 일정 부문의 박막까지 측정한다. 당사만의 유니크한 조명기술과 검사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신뢰성 높은 검사성능을 구현해 내고 있다. 
 
SAKI 컨포멀 코팅 검사기의 특장점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달라.

A
컨포멀 코팅 검사기는 형광 UV코팅재의 투과 및 반사되는 정보를 취합해 측정한다. 따라서 조명기술과 검사알고리즘이 큰 경쟁력이자 핵심 기술이다. 
SAKI에서는 UV조명계, R/G/B 조명계를 장착하고 있다. 특히, UV코팅에 대한 최상의 투과 및 반사 정보를 얻기 위해 최적의 각도로 조명계를 장착하였다. 10여년이 넘는 시간 동안 UV코팅을 공급하면서 축적한 노하우에 기반을 뒀다. 여기에 글로벌 톱수준의 검사알고리즘을 더했다.
SAKI UV코팅 솔루션이 기본적으로 당사의 AOI 플랫폼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래서 UV 측정과 더불어 칩의 유무도 동반하여 검사할 수 있다. 기본적인 UV코팅 측정 이외에도 커넥터의 핀 휨, 핀 유무, 부품 시프트/탈락 등의 검사성능을 제공한다.
 
코팅 검사기에서 핵심 기술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컨포멀 검사기에는 코팅제에 포함된 형광 도료가 자외선 조사시에 빛난다는 성질을 이용해 UV조명을 장착하고 있다. 한 단계 높은 컨포멀 코팅 검사성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생산제품별, 적용 코팅제별 최적화된 조명계와 검사 알고리즘이 더해져야만 한다.  
SAKI는 다년간 검사기를 공급하면서 생산제품별 최적의 검사성을 제공하는 다양한 조명기술을 확보하였고, 꾸준한 검사 알고리즘 개선을 통해 속도 및 정확도를 높였다. 당사만의 조명기술, UV조명, 검사 알고리즘 3박자를 결합하여 최상급의 컨포멀 코팅 검사성능을 제공하고 있다. 일례로, 버블 검사의 경우, 신뢰성 높은 진성불량 검출력을 자랑한다. 
 
최근 국내에서는 코팅 공정 턴키솔루션 공급이 추세이다. SAKI코리아에서도 대응 솔루션이 준비되어 있는가?

SAKI의 한국총판인 제이에스테크가 컨포멀 코팅 공정 턴키 솔루션 제공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였다. 이 회사는 고성능의 코팅기, 경화기, SAKI UV코팅 검사기로 공정라인을 구성한 '코팅 공정 토털솔루션'을 공급하기 시작했다. 턴키 솔루션 제공 초기임에도 고객들의 피드백이 빠르게 나오고 있어서 긍정적인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이에스테크의 적극적인 영업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UV코팅 검사기 기술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