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2-04-30 (토) 7:55:20
(주)유니아이
3D CCI 원조 ‘UniEye’, 시장확대에 ‘두 팔 걷어’
2022-05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보급형 2D CI 출시, 마케팅 강화의지 보여    
전장 업종 向 3D CCI ‘UniCIM’ 확판도 지속  
 
 
(주)유니아이가 한 단계 높은 도약을 위해 두 팔을 걷어붙였다. 지난해 전장 대형 협력사에 컨포멀 코팅 두께 검사기(3D CCI, 이하동일)를 공급했던 실적을 앞세워 새로운 고객사 확보에 성공을 거둔 이 회사는 시장확산 가능성이 높은 가전업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코팅결함검사 기본기에 충실하고, 가격경쟁력까지 갖춘 보급형 2D 코팅 검사를 새롭게 출시해 확실한 성장을 이뤄내겠다는 계획이다. 이 회사의 조민철 이사는 “컨포멀 코팅 검사기 시장에서 확실하게 자리매김하기 위해 코팅 검사기 라인업을 확장하고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계획하고 있다”면서, “컨포멀 코팅 시장이 빠르게 레드오션화되어 가고 있다. 당사만의 차별화 포인트를 내세 성장세를 이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주)유니아이 / 조민철 이사
컨포멀 코팅 검사기 시장에서 확실하게 자리매김하기 위해 코팅 검사기 라인업을 확장하고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보급형 2D CI 코팅 기본 결함검사에 충실한 설비이면서 최강의 가격경쟁력을 구축하고 있다.
3D CCI의 시장이 급격히 확산되지 않고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확실한 성장동력이 존재해 성장 가능성이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실제 시장은 전망과 다르게 흘러가고 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최우선으로 꼽는 이유는, ‘코팅 검사 공정의 표준화 미정립’이다. 현재 코팅 두께 측정을 하는 업체별로 적용하는 사양이 저마다 다르다. 전장 업계의 표준화된 공정이 없다 보니 여러 원청사를 고객으로 두고 있는 협력사에서는 전용 검사기 투자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설비의 필요성이 높아졌지만, 실제 구매력이 낮은 큰 이유이다. 또 하나는 원청사나 협력업체 모두 코팅 두께를 측정하지 않아도 기능상 큰 문제를 없었다는 인식이 아직도 크게 자리 잡고 있어서다. 품질 제고에 힘쓰고 있지만, 코팅 두께가 불량의 원인으로 지목된 경우가 많지 않다. 이렇다 보니 원청업체에서도 코팅 두께 검사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요청하지 않고 있다. 그 여파가 3D CCI 시장에 그대로 투영되고 있다.
 
가전 업종에서 코팅 검사기를 공정라인에 적용할 것 같은가?

개인적으로, 코팅 검사기의 적용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한다. 코팅 유무 검사가 가능한 2D 검사기가 선호될 것으로 본다. 백색가전 생산라인의 코팅 프로세스는 여전히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방진방습과 외부충격에 관한 안전성을 강점으로 내세우는 최신의 가전제품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코팅 공정이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가전 업종의 고객들은 생산단가에 민감하다. 이들 업종에서 코팅 검사기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현실성 있는 가격대의 설비가 필요하다. 실제 고객사에서는, 본인들이 생각하는 가격대의 설비가 있으면 구매를 검토해 보겠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따라서 해당 업종에 적합한 2D 코팅 검사기가 나오면 확장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근래 코팅 검사기 업체들이 버블 검사 성능에 집중하고 있다. 

버블 이슈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한다. 실제 현장에서 버블 관련 검사 사양이 아직 구체화되지 않았다. 버블이 쇼트를 유발한다는 명확한 근거나 데이터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단지, 리드 영역에 형성된 버블이 진행성 불량성격을 띠고 있기에 일정 시간 경과 후에 치명적인 불량을 유발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코팅 내 버블을 관리해야 된다는 분위기가 전장 업종 중심으로 커져가고 있다. 당사와 전장 업체가 실시한 테스트에 의하면, 리드와 리드 사이에 100미크론 이상의 버블이 생성되면 치명적인 오류가 나올 수도 있다. 
당사는 딥러닝 기반의 AI 기술을 활용해 버블 검사성을 개선하고 있다. 버블의 형상이 제각각인 만큼 해당 기술이 최적의 솔루션이라고 판단하고 몇년전부터 연구개발을 진행해 왔다. 딥러닝 적용에 필요한 빅데이터는 주요 고객사를 통해 해결했다. 생산 현장에서 딥러닝 기술의 성과를 확인했다. 가성 불량이 뚜렷하게  줄어들었다. 성능 향상을 몸소 체험한 만큼, 빅데이터 확보에 더욱 노력하여 버블 검사 신뢰성을 급격하게 끌어올릴 계획이다. 
 
귀사의 3D CCI설비인 ‘UniCIM’의 특장점을 말해 달라.

컨포멀 코팅 검사기‘UniCIM’은 컨포멀 코팅 결함 검사에 최적화된 조명과 광학계로 설계되어 쉽고 정밀하게 검사하는 솔루션이다. UniCIM에는 고해상도 카메라와 멀티 조명이 장착되어 우수한 반복정밀도로 빠르고 정확한 코팅 영역을 검사한다. 검사에 최적화된 UV, W, R의 다중 조명을 적용하여 검사 PCB 기판 상황에 따라 조명을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다. No Coating(미 코팅), Coating Insufficiency(코팅 불충분), Bubble 등 컨포멀 코팅 공정 중 발생하는 결함 검출과 동시에 非 코팅 영역의 코팅 유무까지 함께 검출한다. 
UniCIM의 신뢰성 높은 코팅 두께 측정은 광 간섭(OCT, Optical Coherence Tomography) 측정 기술 및 독자적인 검사 알고리즘을 결합해 이뤄냈다. 빛 파장의 위상을 계측하기 때문에 정확한 데이터 획득이 가능하며 재현성이 우수하다. 
UniCIM은 진동 및 구조 해석을 통한 고강성 저중심 메커니즘으로 설계되었다. 실시간 모니터링 및 검사 결과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여 공정 품질 및 수율 향상에 도움을 준다. 더불어, 원격 모니터링 제어, 장비간 데이터 통신을 지원해 Smart Factory 구현이 가능하다. 
직관적인 UI 구성을 내재하여 사용의 편의성을 극대화하였다. 컨포멀 코팅 형태와 상관없이 단순한 Teaching 설정이 가능하다. 특히, 자동 Calibration 기능으로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양품과 불량을 검출한다. 
 
향후 영업전략을 말해달라.

컨포멀 코팅 검사기 시장에서 확실하게 자리매김하기 위해 코팅 검사기 라인업을 확장하고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보급형 2D CI 설비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신규 보급형 CI는 코팅 기본 결함검사에 충실한 설비이면서 최강의 가격경쟁력을 구축하고 있다. 
라인업 확대를 통해 두께 및 버블 검사가 필요한 업종에서는 3D CCI인 ‘UniCIM’를 공급하고, 단순 코팅 검사가 필요한 고객들에게는 신규 보급형 2D CI를 제안할 계획이다.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명실상부 ‘코팅 검사기 전문업체’라는 확실한 입지를 구축하는 한 해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