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2-07-03 (일) 4:29:27
휴먼텍
메트릭스 AXI 진화 ‘거듭’, 더욱 높아진 ‘속도’ & ‘성능’
2022-07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고성능의 신규 3D 리컨 기술 적용       
초소형 부품 검사에서 탁월한 성능 입증
  
 
Nordson-MatriX가 검사속도와 검사성능을 더욱 끌어올린 버전을 선보이고 있다. 이 회사의 한국파트너社인 휴먼텍의 신태양 상무는 “Nordson 그룹은 DAGE와 MatriX의 장점만을 결합하여 시너지효과 극대화를 이뤄냈다. 글로벌 톱클래스의 DAGE의 ‘튜브 & 디텍터 기술’과 MatriX의 생산현장 중심의 ‘강력한 인라인 검사 알고리즘’의 조화를 이뤄냈다. 검사속도와 검사성능을 모두 잡은 검사기로, 국내 자동차 전장 및 반도체 패키징 업체들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다”고 자랑하면서, “초소형 부품이 대량으로 들어가는 양산품에 대한 최고의 검출력과 최상의 생산성을 제공한다고 자부한다. 이점이 현재 국내 고객들이 Nordson-MatriX를 선호하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휴먼텍 / 신태양 상무
생산기술의 고도화로 X-Ray 검사기 니즈는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고객만족도를 실현하는 최상의 설비를 제안 및 제공하여 고객의 성장에 기여하는 파트너사의 길을 꾸준히 걸어갈 생각이다.
 
X-Ray 검사기 시장 분위기를 말해 달라. 

대부분의 SMT생산설비 업체는 위축된 설비투자 시장을 경험하고 있을 것이다. OSAT는 투자가 줄었고, SMT는 살아날 기미가 안 보인다. 전장 관련 투자가 나오고 있지만, 해외 공장 중심을 진행되어 특정 설비업체만 바쁘게 보내고 있다. 국내 투자 분위기가 다운되었지만, 일부 업체에서는 최신형의 설비의 활용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당사는 X-Ray 검사기를 지방의 몇몇 업체와 납품 계약서를 작성했다. 초소형 부품의 검사용으로 Nordson-MatriX의 검사기가 선택을 받았는데, 고객사에서는 생산품질 제고와 더불어 생산성 향상이 가능한 양산 개념의 AXI라는 점에서 큰 점수를 줬다.    
 
그렇다면, 올해 X-Ray 하반기 시장을 나쁘지 않게 보는가?

SMT생산설비 업체들의 하반기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특정 업체에서만 X-Ray 검사 니즈가 나오고 있을 뿐 전반적인 시장은 위축되었다. 하반기 시장을 긍정적으로 보기가 어렵다. 중국 주요도시 봉쇄 여파, 전세계 금리인상 기조, 원자재 상승세, 인플레이션 지속, 국가간 마찰 지속 등 여러 복합적인 이유가 설비투자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경기 침체를 예상하고 투자에 소극적인 업체들이 많아졌다. SMT용 시장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반도체, 자동차 전장 등이 SMT 시장의 악화를 상쇄해 줄 것으로 예상한다. 따라서, 하반기 X-Ray 검사 시장은 하이엔드 업종 중심으로 형성되고, 설비 측면에서는 2D AXI보다는 3D CT AXI 설비 비중이 높아지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Nordson-MatriX의 납품을 밝혔다. 어떠한 기능이 고객의 마음을 사로 잡았는가?

A 
초소형 부품의 탁월한 검사 솔루션 때문이었다. 납품한 모델은 1미트론 해상도의 이미지를 빠른 속도로 확보하고, 이러한 고해상도 이미지를 자동으로 검사하는 시스템이다. 카파 필러(Cu pillar), 초소형 범프, SiP 자재 등에서도 월등한 검출력과 생산성을 제공한다. 
Nordson 그룹은 DAGE와 MatriX의 장점만을 결합하여 시너지효과 극대화를 이뤄냈다. 글로벌 톱클래스의 DAGE의 ‘튜브 & 디텍터 기술’과 MatriX의 생산현장 중심의 ‘강력한 인라인 검사 알고리즘’의 조화를 이뤄냈다. 검사속도와 검사성능을 모두 잡은 검사기로, 최근 국내 반도체 패키징 업체들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다. 
 
3D CT 속도 개선을 위해 새롭게 적용된 기술이 있다면 말해 달라. 

Nordson-MatriX는 검증되고 진일보된 3D 리컨 알고리즘인 ‘CMP 기술’과 ‘CERA 기술’을 채용했다. 최신 CMP 기술은 자동 기하학적 형상을 자동보정하고, Siemens의 CERA-TXR 기술은 정확한 볼륨 리컨스트럭션(Volume Reconstruction)을 처리한다. 실시간급의 CT 리컨 기술은 자동 볼륨 슬라이스 분리 및 자동 분석 기능으로 고품질의 이미지를 빠르게 제공한다. 
CERA 코어 솔루션은 이미 하이엔드 X-Ray 검사기에서 활용하고 있는 기술로 성능의 우수성은 이미 인정은 기술이다.  Nordson-MatriX社는 월등한 성능에 양산성을 가미하는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고객들에게 제안하기 시작했다. 고객의 요청에 따라 지원하고 있다. 
 
Nordson 그룹의 MatriX 최신의 인라인 3D AXI인 ‘X-Series’를 소개해 달라. 

MatriX의 ‘X-Series’는 초고속 인라인 3D X-ray 검사 시스템이다. Transmission View 구조에서는 초당 6개의 이미지를, Oblique View 구조에서는 초당 3개의 이미지를 촬상한다.  MatriX만의 유니크한 SFT(Slice Filter Technique)와 3D SARTS(Simultaneous Algebraic Reconstruction Technique)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있다. SFT는 인라인 상에서의 양면 실장기판 검사를 가능하게 하고, SARTS는 탁월한 3D Slicing Image 검사를 수행한다. 
X-Series에는 통계 분석을 통한 효과적인 디버깅 방식이 채택되어 세계 최저 수준의 가성불량률을 자랑한다. 더불어 검사기 플랫폼에 내장된 Automatic Calibration 기능은 안정적인 품질의 X-ray 이미지 촬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특히, 시리즈 중 ‘X3’ AXI는 유연한 활용도가 매력적이다. 하나의 플랫폼에서 2D/2.5D/3D 검사가 모두 가능한 All-in-one 검사기이다. 적용 애플리케이션 및 생산물종에 따라 작업자는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X-Ray 사업 관련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Nordson-MatriX 사업부에서는 누구나 쉽게 3D AXI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강력해진 AI기술 기반의 검사 솔루션 발표를 계획하고 있다.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하여 기존 업체들과 전혀 다른 개념의 AI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진일보된 X-Ray AXI 설비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당사는 촘촘하게 구축된 Nordson-MatriX 라인업을 활용하여 업종별 요구사항을 충족시켜나갈 생각이다. 생산기술의 고도화로 X-Ray 검사기 니즈는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고객만족도를 실현하는 최상의 설비를 제안 및 제공하여 고객의 성장에 기여하는 파트너사의 길을 꾸준히 걸어갈 생각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