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2-07-31 (일) 6:58:26
휴먼텍
생산성 잡은 ‘Synchro™’, 셀렉티브 시장의 ‘낭중지추’
2022-08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PCB와 솔더 pot의 싱크로 구동 방식             
콤팩트한 외형, 생산성은 2~3배 높아       
 
 
휴먼텍은 지난해 출시한 Nordson-SELECT ‘Synchro™’ 모델의 성공 가능성을 높게 보고, 시장확대를 위해 집중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셀렉티브 프로세스는 SMT 혹은 수삽 공정에서 대표적인 병목구간으로 여겨지고 있다. 셀렉티브 설비에서 전통적으로 채용되고 있는 솔더링 메커니즘에서 벗어나지 못한 탓이었다. Nordson-SELECT는 기존 기술을 과감하게 탈피한 혁신적인 구동 시스템을 적용했고, 글로벌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휴먼텍의 신태양 상무는 “Nordson-SELECT 사업부만의 유니크한 컨베이어 구동축과 솔더 pot의 이동 ‘synchro’ 기술을 적용해 생산성과 납땜성을 동시에 잡은 혁신적인 설비”라고 자랑한 후, “높은 수순의 납땜성과 탁월한 생산성으로 국내 주요 고객사에서도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고 긍정적인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휴먼텍 / 신태양 상무
콤팩트한 외형의 ‘Synchro™’ 모델은 기존 설비 대비 2~3배 높은 생산성을 제공한다. 글로벌 대형 고객사들 중심으로 심상치 않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향후 메가히트급의 인기가 예상된다. 
현재 셀렉티브 솔더링 수요는 어떠한가?

당사 입장에서 보면, 큰 변화 없는 꾸준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예상되었던 오더는 큰 차질 없이 나오고 있다. 연기된 건도 있었지만 크게 밀리거나 취소된 적은 없었다. 현재 당사는 하이엔드 업종의 시장에 주력하고 있다. 이들 업종은 올해 설비투자를 집행하는 대표적인 곳인데, Nordson-SELECT 장비의 월등한 성능과 휴먼텍의 AS지원능력으로 인해 리피트오더가 이어지고 있다. 
한편, 당사의 솔더링 머신 사업부에서는, 지속적인 설비 단품 공급과 더불어 틈새시장 개척 노력에도 집중하고 있다.  
 
틈새시장 개척을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달라. 

셀렉티브 솔더링 프로세스 관련 신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시장을 열어가고 있다. 전장 업종에서는 전장부품의 모듈화, 패키지화, 몰딩화에 부합한 셀렉티브 솔더링 프로세스 찾기에 나서고 있다. 당사는 Nordson-SELECT 신규 모델을 활용한 공정 안정화 및 양산성 증대를 실현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솔더링 프로세스 개선의 일환으로 고객사와 긴밀한 협력 하에 수행하고 있다. 조만간 좋은 소식이 들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셀렉티브 시장성을 좋게 보는 의견이 많은데...

틀린 이야기가 아니라고 본다. 전세계 전기차 업종의 투자는 확대일로에 있다. EU에서는 2035년 내연기관차 퇴출을 공식화했다. 당분간 전기차 관련 생산라인증설은 글로벌적인 붐이 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특히, EV배터리 업체의 공격적인 투자가 두드러지고 있다. 국내 대형 업체들의 발표 자료를 보면, 2030년까지 설비투자 계획이 잡혀 있다. 현재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의 수요가 EV전기차 업종에서 많이 나오고 있다. 따라서 향후 몇 년간 셀렉티브 솔더링 시장은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본다. 
 
지난해 출시한 ‘Synchro™’에 대해 설명해 달라. 

지난해 Nordson-SELECT 사업부에서는 콤팩트하고 생산성이 강화된 ‘Synchro™’ 모델을 발표했다. 2.5m의 외형크기에 각자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솔더링 머신으로 최대 5개의 솔더 pot를 장착할 수 있다. 
셀렉티브 머신에 대한 현장 고객들의 가장 큰 불만은 기존의 SMT나 수삽 공정의 생산속도를 맞추지 못하는 점이다. 셀렉티브 솔더링 공정은 대표적인 병목 구간으로 여겨진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Nordson-SELECT 사업부에서는 혁신성을 가미했고, 싱글 타입의 설비와 비슷한 풋프린트이지만, 생산성은 2~3배 높아진 모델을 발표하게 되었다.  
 
‘Synchro™’의 2~3배 높은 생산성을 강점으로 말했다. 어떠한 구조로 제작되었는가?

컨베이어의 이동과 솔더 pot의 구동축을 싱크로 시켜 PCB의 멈춤 없이 솔더링이 가능하도록 한 혁신적인 구조를 채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셀렉티브 머신은 컨베이어를 타고 내부로 들어온 PCB가 멈춘 후, 솔더 pot에서 노즐을 올려서 솔더링한 후에 PCB가 설비 외부로 빠져나가는 순서로 동작한다. 반면, Synchro™ 설비는 보드의 이동 속도와 똑같은 속도로 솔더 pot이 하부에서 움직이고, 옵티마이징된 노즐을 통해 납땜한다. 즉, 기존의 멀티 타입 설비와 달리, 솔더링 섹션 구간에서 PCB보드의 멈춤 없이 납땜이 가능한 구조이다. 여러 개의 솔더 pot은 개별 혹은 동시 구동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납땜 포인트가 많을 경우, 솔더 pot별로 개별적으로 납땜할 수 있어서 생산성 극대화를 실현할 수 있다. 
 
Synchro™ 모델의 또 다른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Nordson-SELECT Synchro™은 PCB 이송 시간을 단축하는 시스템이 채택되어 생산량 증대를 이뤄냈다. 대부분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동일 사양 대비 20~40% 생산량이 높다. 솔더 pot 및 플럭스의 움직임의 최소화를 구현하여 기존의 soldering 장비에 비해 크기가 60% 줄어들었다. 장비의 길이는 2.5m 밖에 안된다. 그럼에도 최대 2,000mm × 460mm의 보드까지 대응한다. 
신규 모델에는 특히, 솔더 pot 간 솔더링 작업의 균형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 자동 조정 시스템은 안정적인 납땜성과 높은 생산성에 기여하는 유니크한 기술이다. 솔더 pot 마다 다른 크기의 노즐을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사용의 편의성도 매우 우수하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