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2-11-03 (목) 10:39:24
Test Research, Inc.
팔방미인 ‘TRI’ 3D AOI, 다방면에서 ‘인기’ 몰이
2022-11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하이엔드에 특화된 퍼포먼스 제공         
광학 원천기술력 기반 기술 세일즈 강화        
 
 
Test Research, Inc.(이하, TRI)의 고해상도 3D AOI는 올해도 역시 글로벌 OSAT 업체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았다. 이 회사의 자료에 의하면, 반도체 후공정 업종의 매출이 전년대비 23% 성장을 기록했다. TRI 3D AOI의 인기는 반도체 후공정에만 한정되지 않았다. 통신네트워크, 서버, HPC 그리고 전기차 관련 업종 등 다양한 산업계에서 판매 증대를 이뤄냈다. 근래에 라인증설에 집중하고 있는 대부분 업체에서 TRI 광학검사기를 선택했다고 볼 수 있다. TRI의 시등흥 한국영업부장은 “유럽, 미주 지역의 전장 업체, 동남아시아 지역의 SMT 업종, 대만, 미주 지역의 반도체 후공정 업종 등 다양한 지역에서 기분 좋은 성과를 거뒀다”면서 “글로벌적으로 사랑 받고 있는 TRI 3D AOI의 우수성을 한국 고객들에게 전할 수 있도록 기술 세일즈 중심으로 움직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Test Research, Inc., /  시등흥 한국영업부장
2D 및 3D 검사 원천기술과 노하우를 동시에 지니고 있다는 부문이 TRI의 가장 큰 차별점이다. 철저한 고객 向 검사솔루션 공급을 통해 한국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나갈 생각이다. 
올해 TRI 3D AOI 사업부의 판매실적이 궁금하다. 

TRI社의 전체 매출 중 AOI 제품군이 차지하는 비중이 제일 크다. 3D AOI 사업부는 올해 상당히 바쁘게 움직였다. 본사 발표 자료에 따르면, 3분기 전년대비 23%의 성장을 기록했다. 
반도체 업종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글로벌 OSAT 고객사의 납기 일정을 맞추기 위해 공장의 불이 꺼지지 않았다. OSAT 업체의 투자계획은 내년까지 잡혀 있고 당사의 생산일정에 그곳에 맞춰져 있다. SMT 분야에서는 통신네트워크, 서버, HPC(High Performance Computing) 등과 관련한 업체로부터 수주가 많았고, 친환경 전장용 수요도 대폭 늘었다. 더불어 일반 노트북/모바일PC 업종의 공급량도 전년대비 높아졌다. 언급한 이들 업종이  TRI 매출에 큰 비중을 차지했다. 지역적으로는 유럽, 미주, 동남아시아, 중국 등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다. 
 
광학 검사기 업계에서는 내년도 시장을 불투명하고 보고 있다. TRI에서는 어떻게 예상하는가?

TRI 역시 내년도 설비투자시장을 상당히 보수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친환경 관련 자동차 전장 업종을 제외한 다른 산업계 모두 라인증설용 투자위축 현상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대대적으로 라인증설에 힘을 기울였던 반도체 후공정 업종의 설비투자 분위기가 예년과 달라졌다. 내년도까지 잡혀 있는 증설은 큰 탈 없이 진행될 것 같지만, 내후년도 계획이 아직 구체화되지 않을 것으로 알고 있다. 대만계 OSAT 업계에서 설비 과잉투자론이 언급되는 등 부정적인 이야기만 들리고 있다. OSAT 업체들의 라인증설을 유발했던 IoT, 5G 관련 통신네트워크 원청 업체들이 최근 생산물량 조절에 나서고 있어 캐파증설 움직임이 많이 주춤해졌다.  
코로나19 특수를 봤던 가전, 모바일PC 등의 최종 시장이 급격히 얼어붙었다.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금리인상, 환율상승, 인플레이션 상승 등으로 가계소비심리가 위축되어 가고 있다. 모바일 업종에서도 투자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다는 관측 지배적이다. 
 
반도체 후공정 업종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모델에 대해 설명해 달라.

TRI가 야심차게 발표한 ‘TR7700Q SII’ 모델이 요즘 글로벌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해당 모델은 5.5㎛ 해상도의 12MP 고속 카메라로 설계되어 57㎠/sec이라는 최고의 검사속도를 구현하는 동시에 고도의 검출력을 자랑한다.
TR7700Q SII는 스마트팩토리 구현에 필요한 기능들을 갖추고 있는 시스템이다. TRI의 스마트 라이브러리, AI Deep learning, 다양한 검사 알고리즘, 정확한 측정을 위한 계측 기능 그리고 Smart Factory 적용을 위한 데이터 교환 등 여러 가지 기능이 내재되어 있다. 해당 모델에는 Stop-and-Go 이미징 기술이 적용되어 Gage R&R 기능을 강화시켰다. 스마트한 프로그래밍으로 쉽고 빠른 설정, UI 편의성, 생산 효율성 향상 그리고 정확한 검사 결과를 제공한다. 
TRI는 고성능의 검출력을 구현하기 위해 독자적인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Multiphase lighting, Blue Angled Laser 그리고 3D DFF(Depth from Focus) 기술이 바로 그것이다. 혁신적인 이들 3D 검사기술을 활용하면 최적의 초점 위치를 찾아내고 1㎛의 초고해상도, 초정밀 측정한다. 
IPC-610 호환 알고리즘 기반 작동하는 3D AOI ‘TR7700Q SII’ 시스템은 검출되기 어려운 불량 검사를 할 수 있다. THT, IC leads, 커넥터, 스위치 관련 불량, BGA 들뜸 및 기타 부품의 검사가 가능하다. 
 
TRI社에서 개선시킨 AI 기반 검사 성능을 자랑해 달라. 

TRI 본사는 딥러닝 기반의 강력한 AI 기술을 활용하여 검사성능 극대화를 이뤄내고 있다. 개별적인 성능 업그레이드와 더불어 생산프로세스 레벨에서의 AI 기술 접목에도 집중하고 있다. 사람의 손길을 최소화하는 ‘Smart Programming’을 선보였다. 해당 솔루션의 큰 특징은 TRI의 방대한 양의 스마트한 라이브러리를 통해 검사기가 자동으로 검사프로그램을 설정한다는 점이다. 검사설정 자동화는 생산 효율성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 현재 공장자동화를 향해 앞장서고 있는 대만의 주요 고객사에서 적극 이용하고 있다. TRI 본사에서는 솔루션의 완성도를 끌어올리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의 영업전략을 말해달라.

TRI코리아는 보금자리 이전을 계획하고 있다. 내년 연초부터 리드 안산스마트스퀘어에서 새출발하려고 이전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신규 사무실에는 TRI 설비 데모룸을 구축할 계획이다. 최신형 In-Line X-Ray, 3D AOI, 3D SPI 그리고 ICT 설비로 검사 테스트 라인업을 구축하여 고객사가 직접 테스트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하려고 한다. 차별화된 검사성능 홍보와 더불어 검사 프로세스 원스톱 솔루션이 가능하다는 차별점을 부각시키려고 한다. 
한국 3D AOI 시장은 완성단계에 이르렀다고 생각한다. 신규 고객을 발굴하기 위해서는 고객지향적인 광학검사 프로세스 지원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특히, 하이엔드 업종에서는 신뢰성 높은 검출력과 새로운 패키지 등장에 따른 최적의 검출력을 요구하고 있다. 광학검사 관련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가 전적으로 유리하다. 다년간 광학 검사기 업종에서 사업을 영위해 온 TRI에서 해답을 제시할 수 있다. 이점을 적극 내세워 활발하게 움직일 방침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