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3-02-05 (일) 8:01:40
Mycronic
디스펜싱 공정의 ‘A to Z’, ‘마이크로닉’이 해답 보여준다!!!
2023-02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고객사에서 기술 협력 요청하는 이유
높은 기술력 기반 고객만족도 극대화 전략       
 
 
 
글로벌 디스펜싱 시장점유율 Top tier에 오른 Mycronic 디스펜서 사업부의 성장이 멈추지 않고 있다. 중국, 한국, 동남아시아 지역에서의 판매 증대가 여전한 상황에서, 미주, EU 지역의 매출 성장이 더해졌다. 여러 산업군에서 좋은 결실을 썼었지만, 특히나 전기차, EV배터리 관련 업종에서의 성장이 눈에 들어왔다. 디스펜서 설비 단품을 넘어선 디스펜싱/코팅 공정 프로세스 공급에 집중했던 전략이 제대로 먹혔다고 분석하고 있다.  Mycronic 한국 지사의 김진오 팀장은 “Mycronic은 디스펜싱 핵심부품에서부터 시스템 플랫폼까지 자체 제작하는 몇 안 되는 글로벌 업체이다. 뛰어난 ‘제조력’과 더불어 다년간의 디스펜싱 사업부를 유지해 오면서 쌓아 올린 ‘공정 엔지니어링 기술’은 타의추정을 불허한다”고 자랑했다.  
 
 
 
Mycronic / High Volume Division, 김진오 팀장
높은 신뢰성의 Mycronic 디스펜싱 시스템들과 앞선 기술력을 내세워 고난이도의 생산물종 및 업종에 집중하여 어려운 시기를 슬기롭게 헤쳐나갈 생각이다. 
올해 디스펜싱 시장을 예측해 달라. 

올해 국내 디스펜싱 시장은 상당히 위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SMT 업종에서 디스펜싱 시스템 수요는 찾아보기 힘들 것 같다. 재고 물량 골머리를 앓고 있는 가전 업종에서 설비투자를 기대하는 것은 ‘언감생심’이다. 모바일 업종의 투자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최신 프리미엄 출시폰용의 일부 투자를 제외하고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OSAT 업체도 라인증설에 보수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올해 국내 디스펜서 시장은 전기차/친환경차, EV배터리 관련한 전장 업종이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한다. 당사는 해당 업종에 최적화된 디스펜싱/코팅 솔루션을 누구보다 발 빠르게 제공하여 해마다 매출성장을 기록해 왔다. 집중적인 고객관리서비스 를 가동해 시장선점효과를 극대화하려고 한다.  
 
여러 업체와 다양한 디스펜싱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업체들이 협력을 선호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Mycronic 한국 지사는 디스펜싱 공정 관련된 다양한 설비들을 보유하고 있다. 여기서 큰 차이점은 단순한 데모룸 형식의 성능 보여주기 식이 아닌 실제 디스펜싱 공정에서부터 후속 경화 공정까지 직접 테스트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여러 모델의 디스펜서, 컨포멀 코팅기, 플라즈마 클리닝 설비, UV경화기, 3D AOI, 로더/언로더 등이 항시 대기 중에 있다. 
고객들은 생산품에 적용되는 용액의 특성을 직접 알아볼 수 있고, 비교적 쉽게 최적의 공정 솔루션을 찾을 수 있는 장점을 누릴 수 있다. 턴키 개념의 테스트 설비 지원업체라는 입소문이 타면서, 대형 고객사로부터 기술 협력 제의를 많이 받고 있다. 다양한 차세대 전자 디바이스에 대한 디스펜싱 공정 안정화 및 신뢰성 구축을 목표로 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용액 업체, 대형 고객사와 함께 컨소시엄 형태로 진행하고 있는데, 현재 여러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3D 디스펜서 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다.  

3D 구조의 표면적에 용액을 정밀하게 토출 및 분사하는 설비이다. 일반 디스펜서와는 개념이 아주 다르다. 아쉽게도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3D 디스펜싱 시스템이 필요한 전자 디바이스 제품군의 시장이 크지 않고, 해당 설비를 가용할 수 있는 업체 수도 한정되어 있다. 그래서 국내에서는 확산 속도가 느린 편이다. 그런데 해외에서는 다른 모습이 펼쳐지고 있다. 
글로벌 3D 디스펜싱 시스템은 급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중국계 스마트폰 업체, 글로벌 모바일 액세서리 업체가 대규모로 구매해 라인을 증설하고 있다. Mycronic 본사의 자료에 의하면, 해당 시스템은 해마다 100%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성장 가능성도 매우 유망하게 전망하고 있다. 3D 표면적 토출이 필요한 무선 이어폰과 같은 모바일 액세서리 그리고 VR/AR글래스, 워치, 링 등의 최첨단 IT 디바이스와의 동반 성장이 기대된다. 더불어 곡면화된 영역의 핫멜트 공정 등도 대두되고 있다는 점도 하나의 성장 동력으로 꼽을 수 있다. 한편, Mycronic 한국 지사는 지난해 최첨단 모바일 IT 디바이스용으로 납품하였고, 추가 공급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서서히 시장을 달구기 시작했다.
 
귀사의 3D 디스펜싱 시스템에 대한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AM-300D’ 모델은 다축 정밀 디스펜서로, 고도의 정확도와 높은 처리량이 요구되는 3D 표면적 디스펜싱 애플리케이션에서 최적의 솔루션이라고 자부한다. 틸팅/로테이셔닝 시스템이 장착되어 입체적인 표면 위에서 신뢰성 높은 정밀 토출 및 분사를 실현한다. 디스펜싱 헤드 유닛에 장착된 3D 센서는 생산물종의 표면정보를 인식하여 자체적으로 보정한다. 아울러, 3D 센서는 디스펜싱 작업 중의 토출 높이, 선폭, 끊어짐 등을 모니터링하여 실시간으로 결과물을 작업자에게 알려준다. 
 
한국 시장에서 주력으로 내세우는 Mycronic 디스펜싱 시스템 모델의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A 
디스펜서로는 초고속 인라인 모델에서부터 Table top 모델까지 라인업이 구축되어 있으며, 컨포멀 코팅기로는 보급형 ‘MYC40’과 Full 인라인 기능의 ‘MYC60’이 준비되어 있다. 
Mycronic 제트프린터인 ‘MY700’는 하이스피드, 고정밀도로 솔더페이스트를 Jetting하는 디스펜서이다. 다품종 소량 생산라인을 보유한 고객사와 기존 스크린프린터로 적용할 수 없는 제품군에서 주로 이용되고 있다. 
범용성이 강조된 인라인 MYD 시리즈는 생산비용 최소화를 실현하는 모델이다. 언더필에서부터 솔더페이스트 디스펜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적의 작업 가능한 유연성이 극대화되었다. MYD 디스펜서 시리즈는 전자, 의료기기, 광학 및 어셈블리 조립과 같은 많은 산업 분야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Mycronic의 코팅 설비는 고객이 원하는 모든 첨단 옵션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합리적인 가격 구조가 장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MYC40’ 모델의 경우, 경제적인 가격대의 장비가 필요한 고객을 위한 special model로 기본적인 모든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면서도 합리적인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올해 전반적인 전자산업계 경기침체에 따른 설비투자 가뭄이 예상된다. Mycronic의 강점인 다양하고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군, Global support를 내세워 고객만족도를 극대화를 이뤄내 시장의 어려움을 극복해 낼 계획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