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3-02-05 (일) 8:05:14
탑솔루션(주)
EV배터리에서도 빛나는‘Camalot Prodigy™’
2023-02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두께 제어, 솔더 양 조절 등의 기능 요구 커져
고정밀 코팅 요구도 충족시켜     
 
 
ITW EAE 그룹의 ‘CamalotⓇ’ 디스펜서 한국공식대리점인 탑솔루션(주)에서는 올해 디스펜싱 시스템 시장을 어둡게 예상했다. 전기차, EV배터리 업종의 디스펜싱 시스템 수요만을 예측했다. EV배터리용 양산라인 토털솔루션을 제공하면서 해당 공정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탑솔루션(주)의 이도형 대표는 해당 공정의 디스펜싱 요구 변화를 언급했다. 그는 “초창기 단순 기능의 디스펜싱 설비가 들어갔지만, 고객사의 다양하고 까다로운 디스펜싱 성능요구, 적용 용액의 변화, 공정 안정화 등의 작업을 거치면서 양산용 디스펜서에도 변화 조짐이 불고 있다”면서, “토출 용액의 두께 제어, 양 제어, 정확한 위치 이동 등 고수준의 기능이 필요해지기 시작했다. CamalotⓇ 디스펜서의 솔루션을 이용해 고객사의 입맛을 맞추면서 시스템 공급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발했다.
 
 
 
 
탑솔루션(주) / 이도형 대표
고객의 차세대 제품 개발에 필요한 최첨단 디스펜싱 솔루션들을 제공하는 파트너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여 탑솔루션만의 영역을 확고히 해나갈 생각이다. 
언제 회사를 이전했는가?

A 
당사는 고객서비스 강화를 통한 고객만족도 극대화를 위해 수원 고색동으로 지난 10월에 확장 이전했다. 장비 데모룸을 기존 대비 2배 키워, ITW EAE의 최신형 스크린프린터 및 디스펜서 등을 진열하였고 고객사의 데모와 엔지니어의 원활한 교육 진행을 가능케 했다. 자재 창고 공간도 이전보다 넓게 마련해 한 단계 빠른 설비 part 공급이 가능하도록 했다. 
 
귀사에 바라본 올해 디스펜서 시황을 말해 달라. 

올해 디스펜서 시장을 비관적으로 보고 있다. 일반 SMT 업종에서는 기존 생산라인의 노후 설비 교체, 생산물종 변화에 따른 소규모의 신규 수요만이 예상된다. 꾸준하게 설비투자해 왔던 OSAT도 올해는 기대하기 어렵다. 특히, 디스펜싱 시스템만 한정해서 본다면, 신규 수요가 많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기존 유휴 설비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을 1순위로 두고 있으며, 특정 아이템 혹은 신규 패키지 공정용에 한해서만 고정밀·고생산성의 최신형 모델을 찾고 있다. 따라서 대규모의 디스펜서 수요를 기대하기가 어렵다. 카메라모듈 업종은 OSAT와 비슷하게 흘러가고 있다. 최첨단 카메라모듈 출시에 따른 신규 투자를 예상했지만, 원가절감을 원하는 원청사의 요청으로, 유휴 설비를 활용해 신규 라인을 구성하고 있다. 지난해 대비 시장 규모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귀사는 국내 EV배터리 업체 해외공장의 생산라인 턴키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디스펜싱 공정 측면에서 초기와 다른 변화가 있는지 궁금하다. 

정밀한 두께 제어 기능이 중요해 지고 있다. 대형사이즈의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보드가 배터리 패키징 시 내부에 포함되기 때문에 일정 수준의 두께를 넘어서면 안 된다. 그리고 BMS에 장착되는 부품 사이즈 및 커넥터류의 단자 사이즈가 커서 신뢰성 높은 솔더링을 위해서는 많은 양의 솔더가 도포되어야 한다. 따라서 적합한 양의 솔더를 정확하게 토출 및 도포할 수 있는 성능도 필수적이다. 더 나아가 솔더링 부문의 오염이나 방진/방수 목적으로 솔더링 영역만 부분적으로 코팅할 수 있는 기능도 요구되고 있다. 
결국, 디스펜싱 도포 영역의 제어가 가능한 피에조 밸브 적용과 반복정밀도 높은 설비 요구 목소리가 강해지고 있다는 점이 크게 달라졌다. 
 
귀사에서 제안하는 EV배터리용 디스펜싱 솔루션을 말해 달라. 

당사는 다년간의 노력을 기울여 전기차 배터리용 디스펜싱 공정 솔루션이라는 신규 영역을 개척했다. 턴키 개념의 ‘디스펜싱/코팅 프로세스’를 성공적으로 공급하였다. 최첨단 Camalot 디스펜싱 시스템에 당사의 현장에서 쌓았던 기술 노하우를 더해서 성공 시나리오를 쓸 수 있었다. 특정 UV용제를 초대형 보드의 단자 혹은 배터리 보호회로 목적으로 오버필(overfill)하는 솔루션으로, 당사는 디스펜싱, 코팅 그리고 검사기 등의 설비들을 하나로 시스템화하였다. 최신의 Camalot Prodigy™ 모델을 활용한 덕에 더 적은 공간에서 더 많은 생산성을 제공한다는 점 때문에 고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CamalotⓇProdigy™ 특장점을 설명해 달라.

CamalotⓇ Prodigy™는 고속의 고정밀도의 디스펜싱 솔루션을 제공하도록 설계 및 제작되었다. 
차세대 디스펜싱 시스템은 획기적인 기술 혁신을 가미해 보다 빠른 공정속도, 보다 정확한 정확성, 엄격한 공차 및 높은 수율을 가능하게 한다. 최첨단 XY 갠트리 시스템은 이 모델의 핵심이다. 리니어 드라이브 기술, 정교한 모션 제어 아키텍처, 견고하고 혁신적인 프레임 디자인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성능과 신뢰성을 제공한다. 프레임 안정성과 결합된 고급 리니어 드라이브 아키텍처는 고속에서 더 높은 정밀도를 가능하게 하여 일관되게 높은 수율을 제공한다. Camalot Prodigy는 최고 속도로 ±35㎛@3 시그마 dot 정확도를 자랑한다. 
Camalot Prodigy의 또 다른 차별점은 독립적인 듀얼헤드 구조의 설계에서 찾을 수 있다. 독립 구동은 한 공정 내에서 서로 다른 용제의 디스펜싱을 가능하게 한다. 2개의 Z축은 독립적으로 제어되어 높은 위치정확도로 이동한다. 
 
디스펜싱 기반 컨포멀 코팅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들었다. 구체적인 대응 솔루션을 말해 달라. 

당사는 ITW EAE의 디스펜서 플랫폼 기반의 고정밀 코팅용 3개의 젯팅 밸브를 제안하면서 하이엔드 고객의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에어젯 밸브와 유사한 결과를 제공하는 밸브, 복동(複動)의 피에조 밸브 그리고 SmartStreamⓇ Pump Technology 기반 밸브를 준비해 두고 있다. 생산물종과 적용 용액의 특성에 맞는 최상의 시스템들을 제공하고 있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ITW EAE의 최첨단 고속, 초정밀의 디스펜싱 솔루션들은 반도체 패키징, 마이크로/미니LED, 카메라모듈 등에서 큰 빛을 발하고 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고기술력이 필요로 하는 하이엔드 고객군에 더욱 집중할 계획이다. 고객의 차세대 제품 개발에 필요한 최첨단 디스펜싱 솔루션들을 제공하는 파트너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여 탑솔루션만의 영역을 확고히 해 나갈 생각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