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SMT Around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3-03-01 (수) 3:29:30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2022년 리뷰 및 그 이후
2023-03  글 : 박성호 기자,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2022년 스마트폰 시장 ‘하락’, ASP는 기록적인 수준 ‘도달’
2023년 제조 다각화 ‘속도전’, 동남아 신규 투자 늘어날 듯
 
 
Counterpoint Research는 최근 ‘Global Smartphone Market 2022 in Review and Out for 2023’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서는 지난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 대해 분석하고, 더불어 2023년 시장을 점쳤다. 보고서의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2022년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위축된 소비심리, 높은 인플레이션, 치솟는 에너지 및 원자재 가격, 불확실한 거시경제 및 지정학적 상황 그리고 중국의 제로-코로나 정책을 헤쳐나가야만 했다.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2022년 11월까지 매월 전년 대비(YoY) 감소했으며 12월에도 다시 감소할 가능성이 커졌다. 하락의 원인으로 지적된 대부분의 요인은 2023년 상반기 시장에도 여전히 강력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글로벌 스마트폰 재고는 2022년 상반기까지 증가하여 2022년 3분기 초반 13주에 도달했는데, 이는 2022년 4월 COVID-19 팬데믹 이후 가장 높은 수치였다. 그 결과 2022년 하반기 글로벌 스마트폰 OEM 업체의 주요 전략은 재고 관리였다. 출하량은 감소하는 동시에 스마트폰 제작업체들은 특히 낮은 가격대 모델의 재고를 정리하기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침으로써 다양한 국가의 판촉 시즌을 활용하고자 노력했다. 그 결과 2022년 4분기에 재고를 11~12주로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다. 재고 정리는 2023년 1분기 말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중국의 코로나 정책 변화로 인해 새롭게 파생된 불확실성 물결이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가 관건이다. 
 
 
2022년 12월은 중국에서 21개월 연속 전년 대비 판매 감소가 예상된다. 강력한 제로-COVID 정책과 소비자 정서에 영향을 미치는 중국내 지역별 봉쇄조치로 인해 중국 내 스마트폰 수요는 계속 낮아지고 있다. 여기에 최근 제로-코로나 정책 폐기에 따른 감염자 확대 현상이 대두되면서 새로운 악재가 추가되었다. Counterpoint Research China Weekly Sales tracker에 따르면, 12월 첫 3주 동안 주간 스마트폰 판매량은 평균 500만 대 미만이었다. 출하량도 낮은 상태를 유지할 것이고, 채널 재고는 개선되기 전에 다시 증가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 이는 2023년 1분기 말에 더 강력한 또 다른 재고 정리 전략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정부 부양책은 2023년에 소비자 지출을 증가시킬 수 있지만 시장의 극적인 반전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도에서는 지난해 11월 스마트폰 출하량이 전년 대비 41% 감소함에 따라 4분기에는 2분기 연속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현상의 주요 원인은 높은 재고 축적 때문이었다. 거시 경제 요인이 소비자 수요를 괴롭히기 시작한 2022년 2분기 이후 시장은 위축 압박을 받아 왔다. 브랜드 업체들은 축제 시즌(디왈리)에 수요가 회복되기를 바라면서 여전히 출하량을 유지하였다. 그러나 축제 시즌의 실적은 완만했으며, 특히 보급형 및 저가형 제품의 재고를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피처폰 사용자의 스마트폰으로의 이동도 둔화한 한 해였다. 그러나 프리미엄 모델 부문은 계속해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Apple은 2022년 11월 처음으로 인도에서 상위 5개 OEM 목록에 진입했다. 전반적으로 Counterpoint Research 예측에 따르면 인도의 스마트폰 시장은 2022년에 전년 대비 약 10% 감소하고 2023년에는 성장세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급망 및 재고 문제는 2022년의 핵심 하이라이트였다. 초기의 영향은 2022년 중반 동안 소매 채널의 재고가 많은 저가형 스마트폰 시장에 미쳤다. 그러나 주요 하이라이트는 Apple iPhone의 경우에도 리드 타임이 가장 길었고 ‘Pro’라는 변종은 연말까지 수요가 가장 많은 기간에도 공급이 부족했다.
둘째, 케이블 회사는 인터넷 번들 및 모바일 계획으로 새로운 구독자를 온보딩하면서 총 추가 경쟁에서 계속 승리했다. 이는 계속될 가능성이 크며, 콕스 엔터프라이즈(Cox Enterprises)가 시류에 합류함에 따라 케이블 회사 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디쉬(Dish)는 여전히 다크호스로 남아 있으며 후불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면서 경쟁을 더욱 자극할 수 있다. 한편, 전통적인 이동통신사는 계속해서 FWA 기회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2023년 미국 스마트폰 시장은 보유 기간이 길어지고 통신사 마진이 줄어들면서 소비자 행동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부가 가치 서비스의 보조금 및 번들 비용이 계속 증가하여 통신사 마진을 잠식하고 있다. 따라서 이동통신사는 결합 상품을 통해 프리미엄 가입자를 유지하기 위해 균형을 맞추는 동시에 스펙트럼의 하단에 대한 할인 요금제를 통해 가치에 민감한 소비자에게 더 집중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이러한 요인들이 강한 YoY 성장을 억제할 가능성이 커졌다. 
한편, 이동통신사는 중대역 커버리지 강화, 3G 스펙트럼 자산 재정비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FWA, 사설망 등과 같은 새로운 5G 수익 창출 기회를 꾸준히 추구할 것이다. 
 
    
인플레이션 압력도 스마트폰 시장의 가격대 변화를 가져왔다. 엔트리-급(미화 100달러 미만)의 점유율이 감소한 반면, 스펙트럼의 다른 끝인 미화 1,000달러 이상은 상승했다. 부유한 소비자들은 인플레이션 압력의 영향을 덜 받았다.
 
 
2022년 1월부터 10월까지 합쳐서 1,000달러 이상 가격대의 매출은 전체 시장이 전년 대비 11%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56% 증가했다. 올해는 iPhone이 주도한 1,000달러 이상의 가격대에서 사상 최고 스마트폰 판매량을 기록한 해이다. 이 부문에서 매출의 거의 80%를 차지하고 YoY 62% 성장한 Apple이 이 부문을 주도하고 있다. 차별화된 iPhone 14 프로 버전의 인기도 한몫했다. iPhone 업그레이드 사용자의 대규모 설치 기반은 성장을 위한 자급자족 플라이휠이 되었다. Apple은 2022년 중국에서 화웨이의 쇠퇴에서 확실한 승자이기도 했다.
 
 
제조업체가 단일 제조 기반에 의존하는 위험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함에 따라 글로벌 제조 산업 체인은 느리지만 꾸준히 중국 밖으로 이동하고 있다. 폭스콘은 주요 iPhone 제조업체로서 생산 능력의 최대 30%를 인도, 베트남, 브라질로 이전할 계획이다. 
베트남과 인도가 스마트 기기 제조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베트남은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여 제조업에서 많은 혜택을 받았다. 2022년 9월 현재 베트남에는 21개의 Apple 공급업체가 있다. 베트남은 인건비가 중국보다 저렴하고 인구도 중국보다 젊지만 베트남 제조업 발전의 제약 요인은 인구 규모다. 한 국가에 제조 시설을 설립할 때 제조업체와 부품 공급업체는 현지 수요도 고려한다. 2021년 베트남 인구는 약 9,800만명으로 중국 인구의 8%에도 미치지 못했다.
인도는 중국과 인구 규모가 거의 비슷하고 출생률이 더 높다. 따라서 많은 지역 및 국제 가전 브랜드는 인도를 중요한 전략적 시장으로 간주하고 있다. 게다가 정부의 지원 정책과 결합된 생산 기술의 지속적인 개선 및 성숙으로 많은 스마트 하드웨어 제품 및 부품이 점차 인도 현지 생산에 상륙했다. Counterpoint의 Made in India 조사에 따르면, 인도에서 제조된 스마트폰은 2022년 2분기(4월~6월)에 전년 대비 16% 성장한 4,400만 대를 돌파했다.
 
            
폴더블은 여전히 틈새 및 프리미엄 시장이지만 스마트폰 부문에서 다음 성장 단계를 주도할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2019년 2분기 이후 누적 글로벌 폴더블 출하량은 2022년 3분기 말까지 2천만대를 넘어섰다. 출하량은 2023년에 전년 대비 52% 증가한 2,27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매우 중요한 초프리미엄 부문($1,000 이상) 내에서 폴더블은 2022년에 두 자릿수 출하량 점유율을 달성했으며 2023년에는 20% 이상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삼성은 다른 OEM에 비해 상당한 경쟁 우위로 이 부문을 이끌고 있다. 
 
 
한편, 3분기 폴더블 출하량에서는 폴드형(Book type) 폴더블 폰의 출하량 증가 폭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특히 3분기 폴드 타입 출하량은 전년동기 대비 88% 상승하며 3분기 폴더블 시장의 전년동기 대비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3분기 폴드 타입의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 증가는 삼성의 갤럭시 Z 폴드 4의 출하량이 전작 대비 60% 넘게 증가한 것에 영향을 받았다. 또한, 2022년 1분기 및 2분기에도 폴드형의 출하량이 지속 증가되고 있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Counterpoint Research 박진석 시니어 애널리스트는 “2022년 폴더블 스마트폰은 새로운 폼팩터와 함께 프리미엄 제품에 걸맞은 카메라 스펙 등을 갖추면서 프리미엄 스마트폰으로 확고히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폴드형이 강세를 보이는 중국 폴더블 시장이 2022년 급성장을 보이면서 글로벌 전반적으로 폴드형 출하량이 늘어나고 있다. 3분기 중국 시장 내 폴드형 출하 비중은 63%로, 글로벌 비중인 43%보다 월등히 높았다. 향후 전반적으로 폴더블의 가격대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폴드형은 스펙 업그레이드를 중심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대를, 플립형은 보다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어, 폴더블 제품에 대한 수요자 선택 폭이 더 넓게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언급했다.
 
   
최근 몇 년 동안 Huawei 및 HiSilicon의 성공에 영감을 받아 중국 OEM 업체인 OPPO, vivo 및 Xiaomi(OVM)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부문의 돌파구를 목표로 칩 개발에 투자하기 시작했다. 
2022년 트렌드 속도가 빨라졌다. 
 
▶ Xiaomi는 2022년에 배터리 관리 칩 ‘Surge G1’을 공개했다. 
▶ 2022년 4월, vivo는 ‘vivo V1+’ 이미징 및 디스플레이 칩을 출시했다. 이어 2022년 11월 ‘vivo V2’ AI ISP 칩이 출시됐다.
▶ OPPO는 2022년 12월 OPPO INNO DAY에서 ‘MariSilicon’ 제품군의 두 번째 칩인 ‘MariSilicon Y Bluetooth’ 오디오 SoC도 출시했다.

현재까지 OVM이 출시한 칩은 모두 스마트폰 SoC가 아닌 특정 도메인의 코-프로세서로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자체 개발한 칩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통합에 대한 더 많은 제어, 더 나은 최적화, 더 나은 사용자 경험 제공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제3자로부터 칩을 조달하는 비용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OPPO는 2025년까지 프리미엄 자사 AP 상용화를 목표로 가장 공격적이다. 그러나 경쟁력 있는 스마트폰 SoC를 개발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평범한 SoC는 시장 점유율 확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2021년에는 특히 레거시 노드, 즉 고성능 프로세서를 추구하는 데 막대한 자본과 R&D 투자가 필요하지 않은 파운드리 구조에서 제조된 IC의 칩셋 부족이 두드러졌다. 이는 다양한 부문에서 팬데믹으로부터 V자형 회복, 화웨이의 몰락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또한 OEM은 PMIC 및 DDIC 등과 같이 공급이 제한된 부품을 찾는 동안 소싱할 수 있는 다양한 부품의 재고를 쌓기 시작했다. 이러한 추세는 2022년 상반기까지 계속되었다. 
그러나 2022년 최종 제품에 대한 수요는 인플레이션 압력, 거시적 역풍, 지정학적 불확실성, 중국의 지속적인 시장 위축으로 인해 감소하기 시작했다. 칩셋의 정상 재고일수는 6~7주 정도인데 2022년에는 9~10주 정도로 늘어났다. 5G 칩셋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그 결과 2022년에는 스마트폰 AP SoC 출하량이 감소할 가능성이 크다. 재고 정리는 2023년 상반기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기후 변화의 위협을 완화하고 스마트폰 산업에서 생성되는 전자 폐기물의 양을 줄이기 위한 조치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생산과 소비의 모델인 순환 경제 채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여기에는 가능한 한 기존 재료와 제품을 재사용, 수리, 개조 및 재활용하는 것이 포함된다. 상위 5개 글로벌 OEM 중 Apple은 스마트폰 수명의 3단계(생산, 사용 및 수명 종료)에 걸쳐 지속 가능성에 대한 비전과 전반적인 약속 측면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삼성은 보다 친환경적인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지만 실행 속도가 더딘 반면에 Xiaomi, OPPO 및 vivo와 같은 중국 OEM의 노력은 대부분 생산 공정을 배제하고 주로 자국 시장인 중국에 집중되어 있다. OEM은 이미 자신의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는 앞으로 몇 년 동안 인식을 만들거나 깨뜨릴 것이다. 
 
 
2022년 3분기 결과에 따라 업데이트된 최신 예측에 따르면 2022년 연간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대비 11% 감소한 12억 4천만대로 추정된다. 거시 경제 역풍과 소비시장 약세가 기술 부문에 계속 압박을 가함에 따라 스마트폰 시장은 2023년 상반기까지 계속해서 저조한 실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2022년에 상대적으로 낮은 기반을 설정했지만 2023년 3분기부터 다시 성장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에는 전년 대비 8%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5G 확산에 따른 고가 스마트폰의 제품 믹스 개선으로 이러한 상승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늘어나는 인플레이션과 환율의 변동성으로 뒷받침되는 높은 BoM 및 운영 비용은 단기적으로 수익성을 유지하려는 OEM의 노력에 더 많은 압박을 가할 것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