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SMT Around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2-07-01 (일) 1:06:49
NEPCON China 2012 성황리 폐막!!!
2012-07  편집부
목록 크게 작게 인쇄



NEPCON China 2012 전시회가 4월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의 일정을 끝으로 막을 내렸다. 올해는 처음으로 상해 푸서 지역인 ‘Shanghai World Expo Exhibition & Convention Center’에서 열려 실제 구매자들과 관련 엔지니어들의 방문이 많았다는 평이 주류를 이뤘다. 전시회 참가업체에서는 지난해 보다 참가 업체 수가 약간 줄어들었지만, 참관객 수는 오히려 늘었다고 총평이다.
NEPCON China 2012 전시회에는 거의 모든 글로벌 칩마운터 업체들이 참가하여 자사의 설비를 시연하여 참관객들의 눈을 사로잡았으며, 특히 생산성 증대를 위한 공정관리솔루션을 강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전시회에서는 중국 로컬 검사기 업체들의 부스를 쉽게 접할 수 있었다. 신규 업체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중국 내에서 관련 시장이 치열해 미뤄 짐작할 수 있었다.
중국 SMT 설비 제조업체들의 기술력이 하루가 다르게 향상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NEPCON China 2012 전시회에 참가한 국내업체들은 중국 로컬 업체 장비의 내·외적 성장에 놀라움을 보였다. 전반적으로 성능, 실적, 인지도에서 뒤쳐져 있지만 그 차이가 많이 줄어들었다고 말하면서, 다시 한 번 기술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삼성테크윈(주)

고속기·준고속기 출시… ‘관심 집중’




고속기 및 준고속기 출품, 월등한 기술력으로 이목 받아

NEPCON CHINA 2012 전시회는 당사 입장에서 아주 의미가 큰 행사였다. 국내전시회(NEPCON KOREA 2012)를 제외한 세계 전시회 중 최초로 고속기인 ‘EXCEN’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또한 동급 최강의 성능으로 중무장한 준고속기인 ‘SM471’도 출시했기 때문이다. 이번 전시회에 신규 고속기와 준고속기를 출시함으로써 삼성의 진보하는 기술력을 많은 거래선과 잠재 고객들에게 드러내 보일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었다. 당사 입장에서 이번 전시회의 가장 큰 마케팅 포인트가 바로 이점이다. 올해 상해 전시회의 가장 큰 이슈가 바로 ‘삼성테크윈의 고속기 발표’라는 말이 나돌 정도로 ‘EXCEN’은 많은 업체들로부터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당사는 이번 전시회에 발표한 신규 모델인 고속기 ‘EXCEN’과 준고속기 ‘SM471’을 전면에 내세워 중국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현재는 설비 투자가 위축되어 중국 SMT 경기도 주춤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PC 등의 세트 업체들은 꾸준히 신규 투자를 집행하고 있다. 이들 업체는 대량생산을 통해 효율성 증대를 목적으로 최신 설비들을 구매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한 당사 마운터들은 세트 업체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모델들이기 때문에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 예상한다.
고속기 ‘EXCEN’은 중국 내의 중·대형 세트 업체들을 최우선 공략 포인트로 잡았다. 현재 여러 고객사에서 설비 평가를 진행하고 있는데, 좋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어 미래가 기대된다. 고속기 성능의 우수성과 사용 편이성을 인정받아 고속기 후발업체가 갖는 핸디캡을 극복해 나갈 계획이다.
준고속기인 ‘SM471’은 장착 성능이 향상되어 경쟁 업체들보다 비교 우위를 점하고 있다. 이점을 부각시켜 공격적으로 움직일 방침이다. 아울러, 당사에서 중속기와 고속기를 동시에 공급함으로써 차별화된 공정관리솔루션을 지원할 수 있다는 점도 적극 부각시키려고 한다.
앞으로도 당사는 지속적으로 기술 부문에 역량을 집중하여 꾸준히 진화하는 삼성의 내·외적인 모습을 전세계 고객들에게 보여 줄 계획이다.




SJ INNO TECH  

고속, 대량 생산에 최적화 한 스크린프린터 

‘표준 모델’로 기반 넓히고, ‘듀얼’, ‘SPI 일체형’으로 미래 시장 선점 

NEPCON CHINA 2012 전시회에는 중국 내 영업을 담당하는 자사의 대만계 대리점이 참가하였다. SJ INNO TECH의 스크린프린터를 부스의 명당자리에 진열할 정도로 매우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 대리점이다. 2007년부터 대리점 관계를 유지해 온 이 업체는 당사 설비의 중국 진출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으며 특히, 지난해는 중국 내의 휴대전화 업체에 대량으로 납품한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중국 내의 대만계, 중국계 대형 EMS 업체들과의 관계가 돈독하여 앞으로도 좋은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현재 스크린프린터를 제조 및 판매하는 중국 로컬 업체들이 상당히 많아졌다. 이들 업체와의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러나 크게 걱정하지는 않는다. 단순한 가격 비교가 아닌 스크린프린터의 인지도&납품실적, 품질, 가격, 서비스지원 능력&네트워크 등의 종합적인 부문에서 중국산 설비들을 압도하기 때문이다. 가격을 제외한 생산 품질, 장비의 신뢰성 그리고 서비스 능력 부문에서 중국산 스크린프린터는 비교 대상이 아니라고 자부한다. 
당사는 중국 시장을 크게 3가지 모델을 내세워 공략하려고 한다. 글로벌적으로 인기 몰이 중인 ‘HP-520 series’, ‘HP-320 series’ 등 기존 표준 모델들에 관한 입소문이 널리 퍼지도록 노력하고, 여기에 추가적으로 최근 중국 내에서도 부각되고 있는 ‘듀얼레인 스크린프린터’와 ‘SPI 일체형’ 모델을 적극 선보일 계획이다.
현재 중국에서도 듀얼레인 설비와 SPI 일체형 스크린프린터의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휴대전화, 메모리 모듈 업종 중심으로 듀얼레인화 바람이 불고 있다. 또한, 단위면적당 생산성을 따지는 중국 임가공 업체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들 업체들에게 SPI와 스크린프린터 일체형 모델은 매력적인 장비로 여겨지고 있다. 듀얼레인 설비와 SPI 일체형 모델 시장은 현재 보다는 미래를 대비한 포석으로, 접근하고 있다.



(주)미르기술

2D/3D AOI, 중국 내에서도 관심 ‘집중’



2D/3D AOI 반응 ‘폭발적’… 중국산 검사기와 차별화로 승부

올해 NEPCON CHINA 2012 전시회에 참가한 검사기 업체 부스를 둘러보니 중국 로컬 검사기 업체들의 제조기술이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중국산 검사기에 대한 성능은 좀 더 두고 봐야 알겠지만, 전시회 표면상으로는 위기감을 느낄 정도로 쫓아왔다. 검사기 성능 및 품질에서는 여전히 차이가 보이지만 판매 수량이 많아 급성장 가능성이 농후하다. 그리고 일부 업체에서는 공정관리솔루션 지원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는 점도 지난해 전시회와 다른 모습이다.
2D/3D 겸용 AOI인 ‘MV-9 series’의 반응이 가히 폭발적이다. 여러 업체에서 장비 평가를 요청하고 있지만 향후 몇 개월 동안 스케줄이 꽉 차 있어 모두 대응하기 곤란할 정도이다. 2D/3D AOI를 발표한 지 불과 몇 개월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큰 관심의 대상이 된 이유는 잠재되어 있던 수요가 표면상으로 구체화 되었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전세계 전시회에 딱 4번 선보였음에도 불구하고 벌써부터 입소문을 타고 있다. 고객들의 반응이 너무 적극적이다. 특히 LED BLU, 자동차 전장, 미래형 고급向 휴대전화, FPCB 업종에서 집중적으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들 업종에서는 현재 당장 필요하다고 납품을 종용할 정도이다.
당사는 중국 시장 확대를 위해 크게 3가지 사항을 강조하고 있다. 첫째, 철저한 현지화. 영업 및 AS 직원을 현지인으로 구성하여 중국 현지 임가공 업체들을 공략하고 있다. 둘째, 차별화. 일반 중국 로컬 업체와는 다르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다. 글로벌 업체로써의 브랜드인지도, 검사기의 성능 및 신뢰성 그리고 공정관리 솔루션 지원 능력의 차별성을 강조하고 있다. 당사의 주요 고객들은 글로벌 원청업체들로부터 오더를 받고 소화하는 대규모 업체들이다. 이들은 여러 가지 부분에서 글로벌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장비업체들을 선호하고 있으며, 당사는 대형 EMS 업체들로부터 그 능력을 인정을 받았다. 이러한 부분에서 중국 검사기 업체들과의 차별화를 내세우고 있다. 셋째, 지속성. 당사는 앞으로도 끊임없이 발전하도록 노력할 것이기에, 당사와 파트너십을 맺으면 먼 미래에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이해시키고 있다. 결론적으로, 중국 로컬 업체와 기술적인 차별성을 부각시키는 동시에 내부적으로는 현지화하기 위해 노력을 지속해 중국내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주)파미

스크린프린터를 넘어 칩마운터와도 연동하다!!

파미 3D SPI의 매력, 중국에서도 통한다!!  

NEPCON CHINA 2012 전시회는 그 동안의 중국 전시회 중 가장 임팩트있고 정렬된 듯 한 느낌이다. 이번 상해 전시회는 7년 전의 NEPCON KOREA 전시회 모습과 매우 흡사하다. 글로벌 칩마운터 업체들이 대거 참가한 점과 신규 중국 로컬 SMT 장비 업체들이 등장한 점에서 유사하다. 중국 SMT 장비제조업체들을 기술력이 급성장하여 국내 업체와의 격차가 좁혀진 것 같다.
중국 업체들의 추격을 뿌리칠 수 있는 길은 지속적인 기술개발 밖에 없다. 기술력으로 승부하지 않으면, 중국 SMT 장비업체들에게 밀릴 가능성이 크다. 그런데 문제는 SMT 라인의 생산택타임, 생산캐파 측면에서는 이미 기술적인 한계에 도달해 기술격차를 벌이기 어렵다는 점이다. 이제는 품질 측면에서 접근해서 차별성을 두어야만 한다. 이 점을 당사는 이미 오래전부터 강조해 왔고, 실제로 실천해 왔다. 다양한 생산현장에서 쌓은 노하우를 토대로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다. 이제는 품질 측면에서도 고객의 이익을 주는 장비만 살아남을 것이다. 이것이 최근 SMT 업계에서 가장 큰 핵심이다.
NEPCON CHINA 2012 전시회에서 당사는 차별화된 칩마운터와의 연계 시스템을 적극 부각했다. Panasonic 칩마운터에 당사 SPI 통한 프린팅 상태의 데이터를 전달하여 보정하여 실장하는 시스템이다. 파미의 3D SPI는 대부분의 스크린프린터와 클로즈드-루프-시스템이 완벽하게 연동되어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고속 마운터 업체인 Panasonic과 Feedback-Forward 시스템을 구축했다. 지난 몇 년 동안 Panasonic에서 강조했던 APC(Advanced Process Control) 시스템이 당사의 장비와 만남으로써, 현실화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그리고 SMT 라인에서 3D SPI가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시대가 도래했으며, 그 중심에 ‘PARMI’가 있음을 당당히 알렸다고 생각한다.




(주)펨트론

Real 3D 구현 SPI 출품

중국 내 대형 EMS, ‘집중 공략’

지난해까지 중국 지역이 SPI 검사기가 블루오션이라고 여겼는데, 올해는 레드오션으로 급변한 것 같다. 많은 중국 로컬 광학검사기 업체들이 SPI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했으며, 기존 업체들간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다행이라고 한다면, 당사는 고성능 시장에 집중하고 있어 경쟁심화에서 조금 자유롭다. 특히, 국내 3D SPI 업체들의 장비가 전세계적으로 하이엔드용 고성능 설비로 정평이 나 있어 당분간 관련 시장에서는 당사를 포함한 국내 업체들이 주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최근 펨트론 3D SPI의 중국 내 위상이 상승했음을 피부로 느끼고 있다. 중국 대형 EMS업체들이 당사의 설비에 대한 좋은 소문을 듣고, 평가를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으며, 평가 결과에도 매우 만족해하고 있다. ‘검사의 반복성 & 정밀도’, ‘사용의 편이성’ 등의 성능 측면과 더불어 최근 추세인 ‘다른 설비와의 클로즈드-루프-시스템 지원’ 및 ‘신속한 기술지원능력’ 등에서도 그 우수성을 인정하고 있다. 중국 내 대만계 EMS 업체들이 당사의 장비를 찾는 주요 이유라고 생각한다.
전세계 SMT 경기가 극히 침체되어 있는 상황에서 중국 역시 그 영향을 받고 있다. 중국 내에서도 대형 EMS 업체들만 장비를 투자하고 있을 뿐 중소형 업체들은 투자가 거의 동결이 되었다. 힘들고, 지루하고, 어려운 게임이겠지만 그래도 당사는 중국내 대형 EMS업체들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이들 업체들은 특히 장비의 성능을 최우선으로 두고 있어 당사에게 유리한 부분이 있다. 펨트론 3D SPI의 성능, 보유 기술력, 축적된 노하우 등을 전면에 내세우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주)쎄크

보급형 모델로 ‘바람몰이’ 시도

브랜드인지도 ‘상승’ 피부로 느껴… 경제적인 모델로 더욱 굳건히   

중국 현지 임가공 업체들이 당사의 X-Ray 검사기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쎄크 X-Ray 검사기의 인지도가 상승하고 있음을 피부로 느끼고 있다. 그 동안 당사는 중국에 꾸준히 영업해 왔고, 지난해에는 중국 내에서도 손꼽히는 SMT 설비 공급업체인 SunEast社와 대리점 계약을 체결한 결과가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고 판단한다.
NEPCON CHINA 2012 전시회에는 당사에서 새롭게 발표한 보급형 모델을 출품했다. NEPON KOREA 2012 전시회에서 많은 집중 받은 검사기이기에 중국 내에서도 성공 가능성을 크게 두고 있다. 그 신호탄을 대리점인 SunEastt社에서 쏘아 올렸다. 신규 모델에 지대한 관심을 보인 이 회사는 자사의 고객社들을 대상으로 시연 및 평가 계획을 잡고 진행하고 있다. 신규 ‘X-eye 3100’ 및 ‘X-eye 5100’ 설비의 가격 및 성능 등의 종합적인 측면에서 우수성을 자부하기에 좋은 결실을 이끌어 낼 것이며, 이를 토대로 중국 현지 업체들에게 구전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NEPCON CHINA Shanghai 전시회가 SMT 단일 전시회 중 세계 최대 규모라고 생각한다. 전시회 규모와 참가 업체수가 가장 많고, 참관객 수도 톱인 것 같다. 따라서 당사에서는 내년 전시회에 부스 규모를 확대해 참가하려고 한다. 출품 장비들도 확대하여 AXI, 나노포커스의 하이엔드 X-Ray 검사기, Mini-SEM 등을 포함한 당사의 많은 모델들을 전시할 수 있는 규모로 출시하려고 한다.
중국 시장에서 쎄크는 자체적인 판로를 넓히는 동시에 SunEast社와 더욱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여 고객군들을 넓혀 가려고 한다. 그 전면에 경제적인 가격대의 신규 모델을 적극 내세울 계획이다. 여기에 고성능이면서 검사 택타임을 혁신적으로 줄인 3D AXI를 점진적으로 소개하려고 한다.




(주)보성이엔지

12개 노즐 동시 세척기 부각!!!

노즐 세척기 관심 ‘Up’, 히트상품 ‘조짐’ 

당사에서는 NEPCON CHINA 2012 전시회에 주력 제품인 각종 노즐들과 노즐 세척기, 스크린프린터용 페이퍼 세척기를 출품해 현지 엔지니어들의 관심을 받았다. 노즐 제품들 중에는 특히, LED 전용 노즐을 부스 중앙에 진열했다. 3년 전에 출시한 LED 전용 노즐은 이미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관련 업체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당사의 12개의 노즐을 동시에 세척하는 노즐 세척기에 대한 중국 엔지니어들의 관심이 뜨거웠다. 중국 내에서도 인건비가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모품 비용절감을 통한 생산비용 확보라는 장점의 노즐 세척기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아울러, 중국 임가공 업체들에서도 0402 칩을 적용하기 시작하면서, 장착율을 높이기 위한 필수적인 기기라는 인식이 퍼지고 있는 상황도 또 하나의 이유이다. 국내에서의 상황과 비슷한 현상이 중국내에서도 벌어지고 있다. 국내 대기업이 0402 칩을 실장하면서 대기업 및 협력사에서 당사의 노즐 세척기를 구매했는데, 이러한 현상이 중국 내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 더불어, 형상화된 노즐 채용의 증가도 세척기의 관심을 극대화시키고 있다. 이전에는 단순한 원형 모양의 노즐이 주류였는데, 최근에는 다양한 형상의 구조로 변경되었다. 강력한 세척기능의 기기가 필요한 상황으로, 당사의 장비가 최적의 성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점들 때문에 중국 내에서도 대단위 생산라인으로, 노즐 사용이 많은 업체가 특히 관심을 보이고 있다.
페이퍼 클리너는 중국 내의 한국 반도체 업체들이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폐기 처분 비용, 친환경적인 부문에서의 기여도가 높은 이유에서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중국, 베트남 등의 동남아시아 임가공 업체들의 친환경적인 인식이 다소 낮아 관심이 비교적 덜 하다. 반면, 유럽 및 미국계 업체들은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당사는 오랫동안 중국 현지 업체들을 대상으로 자사의 제품들을 적극 소개해 왔으며, 매년 매출성장을 이뤄냈다. 올해는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더 많은 발품을 팔 생각이다. 중국 내에서 노즐 영업은 꾸준히 진행하는 동시에 노즐 세척기 판매에 조금 더 집중하려고 한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