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Special Report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4-11-30 (일) 8:34:26
플렉시블 기판 상의 집적 회로의 검사
플렉시블 기판과 전기 광학 장치 및 전자 기기
2014-12  자료출처 : 특허청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집적 회로를 구비하는 플렉시블 기판에서, 집적 회로에서 처리되는 신호를 바람직하게 모니터링한다. 플렉시블 기판은, 기판 본체와, 기판 본체 상에 배열된 복수의 배선과, 기판 본체의 단부에 배열되어 있고, 복수의 배선과 각각 전기적으로 접속된 복수의 접속 단자와, 기판 본체 상에서, 복수의 배선 중 적어도 일부와 전기적으로 접속하도록 설치된 집적 회로와, 기판 본체 상에서, 집적 회로와 전기적으로 접속하도록 설치되어 있고, 집적 회로에서 처리되는 신호를 출력 가능한 검사용 전극을 구비한다.

배경 기술

전기 광학장치류의 플렉시블 기판으로서, 예를 들면 액정 패널과 외부의 회로를 서로 전기적으로 접속하는 것이 있다. 플렉시블 기판은, 콤팩트하게 많은 배선을 감거나, 혹은 커넥터 등에 의해 간단히 접속을 행할 수 있는 등, 다양한 편리성을 갖고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플렉시블 기판 상에는, 플렉시블 기판과 접속되는 액정 패널을 구동하기 위한 집적 회로가 설치되는 경우가 있다(예를 들면, 일본 특허 공개 제2005-43418호 공보 참조).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플렉시블 기판 상에 설치되는 집적 회로의 검사는, 예를 들면 집적 회로에서 처리되는 신호를 모니터링하는 것에 의해 행해진다. 그러나 가령 액정 패널 상에 상술한 바와 같은 신호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단자를 설치하고자 하면, 플렉시블 기판과 액정 패널을 접속하는 단자의 수가 증가하게 되어, 장치 구성이 복잡화하게 된다. 또한, 액정 패널 상에 설치한 단자에서는, 집적 회로의 내부 처리에만 이용되는 신호(즉, 플렉시블 기판의 외부로 출력되지 않는 신호)는, 모니터링할 수 없다. 즉, 상술한 바와 같은 기술에서는, 신호의 모니터링을 바람직하게 행할 수 없는 우려가 있다고 하는 기술적 문제점이 있다.
본 발명은, 예를 들면 상술한 문제점을 감안하여 이루어진 것으로, 기판 상에 설치된 집적 회로에 의해 처리되는 신호를 바람직하게 모니터링 가능한 플렉시블 기판과 전기 광학 장치 및 전자 기기를 제공하는 것을 과제로 한다.

과제의 해결 수단
본 발명의 플렉시블 기판은 상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판 본체와, 상기 기판 본체 상에 배열된 복수의 배선과, 상기 기판 본체의 단부에 배열되어 있고, 상기 복수의 배선과 각각 전기적으로 접속된 복수의 접속 단자와, 상기 기판 본체 상에서, 상기 복수의 배선 중 적어도 일부와 전기적으로 접속하도록 설치된 집적 회로와, 상기 기판 본체 상에서, 상기 집적 회로와 전기적으로 접속하도록 설치되어 있고, 상기 집적 회로에서 처리되는 신호를 출력 가능한 검사용 전극을 구비한다.
본 발명의 플렉시블 기판은, 예를 들면 구부림 가능한 수지 필름 혹은 플라스틱 필름 등으로 이루어지는 기판 본체에, 복수의 배선이 배열되어 이루어진다. 복수의 배선의 각각에는, 플렉시블 기판에 대해 신호를 입출력하기 위한 복수의 접속 단자가 각각 전기적으로 접속되어 있다. 또한, 복수의 접속 단자는, 전형적으로는, 하나의 배선의 양단 부분에 설치된다. 즉, 하나의 배선에 대해 두개의 접속 단자가 접속된다. 또한, 플렉시블 기판 상에는, 복수의 배선에 전기적으로 접속된 집적 회로가 설치되어 있다. 단, 이 집적 회로는 복수의 배선의 모두에 전기적으로 접속되어 있지 않아도 되고, 어느 하나의 배선에 전기적으로 접속되어 있으면 된다. 집적 회로는 예를 들면 플렉시블 기판이 접속되는 전기 광학 패널 등을 구동하기 위한 구동 회로 등을 구비하고 있고, 입력된 신호에 대해 변환, 보정 및 동기 등의 각종 처리를 실시하여 출력한다.
여기서 본 발명에서는 특히, 플렉시블 기판 상에, 상술한 집적 회로에서 처리되는 신호를 출력 가능한 검사용 전극이 설치되어 있다. 또한, 여기서의  ‘집적 회로에서 처리되는 신호’에는, 집적 회로로부터 복수의 배선 및 복수의 접속 단자를 통하여 플렉시블 기판의 외부로 출력되는 신호뿐만 아니라, 집적 회로의 내부 처리에만 이용되는 신호도 포함된다.
검사용 전극은, 예를 들면 플렉시블 기판 상에서 외부로 노출되도록 설치된 전극이며, 집적 회로에서의 하나의 단자로부터 연장되는 배선(상술한  ‘복수의 배선’과는 서로 다른 배선) 등에 의해, 집적 회로와 전기적으로 접속되어 있다. 또한, 이와 같은 검사용 전극은, 플렉시블 기판 상에 복수 설치되어 있어도 상관없다. 또한, 검사용 전극은, 전형적으로는, 플렉시블 기판에서의 집적 회로가 배치되는 면에 설치되지만, 집적 회로가 배치되는 면과는 서로 다른 측의 면에 설치되어 있어도 된다. 검사용 전극으로부터 출력되는 신호의 판독은, 예를 들면 검사용 전극에 판독용의 프로브 등을 접촉시켜 행한다.
플렉시블 기판 상에 검사용 전극을 설치함으로써, 동일한 형태의 전극을 플렉시블 기판의 외부에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플렉시블 기판에서의 복수의 접속 단자의 수를 증가시키지 않아도 된다. 이와 같은 효과는 예를 들면 소형화 실현를 위해 배선 레이아웃이나 접속 단자의 피치에 제한이 있는 경우 등에 매우 현저하게 발휘된다. 또한, 본 발명에서는 더욱더, 예를 들면 집적 회로의 내부 처리에만 이용되는 신호와 같은, 플렉시블 기판의 외부로 출력되지 않는 신호도 모니터링할 수 있다. 즉, 플렉시블 기판의 외부에 동일한 형태의 검사 단자를 설치한 경우에서는 모니터링할 수 없는 신호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상 설명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플렉시블 기판에 따르면, 플렉시블 기판 상에 설치된 집적 회로에 의해 처리되는 신호를, 바람직하게 모니터링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본 발명의 플렉시블 기판의 일 양태에서는, 상기 검사용 전극은, 상기 복수의 접속 단자를 통하여 상기 집적 회로에 입력 또는 출력되지 않는 신호를 출력한다. 이 양태에 따르면, 검사용 전극으로부터는, 복수의 접속 단자를 통하여 집적 회로에 입력 또는 출력되지 않는 신호(즉, 플렉시블 기판의 외부로부터 입력되는 신호 이외의 신호, 또는 플렉시블 기판의 외부로 출력되는 신호이외의 신호)가 출력된다. 검사용 전극으로부터 출력되는 신호는, 바꿔 말하면, 플렉시블 기판이 접속되는 장치의 제어 등에 직접적으로 이용되지 않는 신호이며, 예를 들면 집적 회로의 내부 처리에만 사용되는 신호 등을 들 수 있다.
본 양태에서는, 검사용 전극을 이용하여, 플렉시블 기판의 외부에서는 모니터링할 수 없는 신호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이에 대해, 가령 플렉시블 기판의 외부에 동일한 형태의 검사 단자를 설치하였다고 하여도, 상술한 바와 같은 신호는 모니터링할 수 없다. 따라서 본 양태에서는, 매우 바람직하게 신호의 모니터링을 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본 발명의 플렉시블 기판의 다른 양태에서는, 상기 검사용 전극으로부터 상기 집적 회로에서 처리되는 신호를 출력시키는지의 여부를 절환하는 제1 절환 수단을 더 구비한다. 이 양태에 따르면, 제1 절환 수단에 의해, 검사용 전극으로부터 신호를 출력시키는지의 여부(바꿔 말하면, 집적회로로부터 검사용 전극에 신호를 출력시키는지의 여부)가 절환된다. 따라서 신호를 모니터링할 때에만, 검사용 전극으로부터 신호를 출력시키도록 하면, 검사용 전극에서의 전력 소비를 저감시킬 수 있다. 또한, 제1 절환 수단에 의한 신호 절환 동작은, 수동으로 행해져도 되고, 각종 조건을 미리 설정함으로써 자동적으로 행해져도 된다.
본 발명의 플렉시블 기판의 다른 양태에서는, 상기 검사용 전극으로부터 출력시키는 신호의 종류를 절환하는 제 2 절환 수단을 더 구비한다. 이 양태에 따르면, 제2 절환 수단에 의해, 검사용 전극으로부터 출력되는 신호의 종류가 절환되므로, 예를 들면 검사용 전극이 1개밖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도, 복수 종류의 신호를 출력시킬 수 있다. 즉, 검사용 전극의 수에 상관없이, 많은 신호를 검사할 수 있다. 따라서 플렉시블 기판 상의 스페이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제2 절환 수단에 의한 신호 절환 동작은, 수동으로 행해져도 되고, 각종 조건을 미리 설정함으로써 자동적으로 행해져도 된다. 또한, 제2 절환 수단이, 상술한 제1 절환 수단의 기능을 겸비하도록 구성하여도 된다.
본 발명의 플렉시블 기판의 다른 양태에서는, 상기 검사용 전극으로부터 출력시키는 신호를 증폭하는 증폭 수단을 더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 양태에 따르면, 예를 들면 버퍼 회로 등의 증폭 수단에 의해, 검사용 전극으로부터 출력되는 신호가 증폭되므로, 진폭이 작은 신호라도, 증폭시켜 진폭이 큰 상태에서 출력할 수 있다. 이에 의해, 단순히 출력된 것만으로는 판독하기 어려운 신호라도, 확실하게 검사를 행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증폭 수단은, 집적 회로의 내부에 설치되는 바와 같은 것이어도 되고, 집적 회로 및 검사용 전극간에 독립하여 설치되는 바와 같은 것이어도 된다.
본 발명의 플렉시블 기판의 다른 양태에서는, 상기 검사용 전극은, 상기 복수의 배선의 각각보다도 폭이 넓어지도록 형성되어 있다. 이 양태에 따르면, 검사용 전극의 폭이, 복수의 배선의 폭보다 넓어지도록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예를 들면 플렉시블 기판 상에서 노출시킨 복수의 배선으로부터 신호를 판독하는 경우와 비교하여, 검사용 전극으로부터 신호를 판독하는 쪽이 용이하다. 구체적으로는, 검사용 전극에 대해, 판독용의 프로브 등을 접촉시키는 것이 용이하게 된다. 따라서 보다 바람직하게 신호의 모니터링을 행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검사용 전극의 폭을 크게 할 뿐만 아니라, 검사용 전극의 형상을 판독용의 프로브 등에 맞추도록 하면, 보다 용이하게 신호의 판독을 행할 수 있게 된다.
본 발명의 전기 광학 장치는 상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술한 본 발명의 플렉시블 기판(단, 그 각종 양태도 포함함)과, 상기 플렉시블 기판과 상기 접속 단자를 통하여 전기적으로 접속되는 전기 광학 패널을 구비한다. 본 발명의 전기 광학 장치에 따르면, 상술한 본 발명의 플렉시블 기판이, 접속 단자를 통하여 전기 광학 패널에 접속되어 있다. 플렉시블 기판 상의 집적 회로는, 예를 들면 전기 광학 패널의 구동의 일부 또는 전부를 행하는 것으로서 설치되어 있다.
본 발명에서는, 상술한 플렉시블 기판을 구비하여 이루어지므로, 플렉시블 기판 상의 집적 회로에 의해 처리되는 신호를, 바람직하게 모니터링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보다 바람직하게 전기 광학 장치를 제조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전자 기기는 상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술한 본 발명의 전기 광학 장치를 구비한다.
본 발명의 전자 기기에 따르면, 상술한 본 발명에 따른 전기 광학 장치를 구비하여 이루어지므로, 제조가 용이하고 또한 신뢰성이 높고, 투사형 표시 장치, 텔레비전, 휴대 전화, 전자수첩, 워드 프로세서, 뷰 파인더형 또는 모니터 직시형의 비디오테이프 레코더, 워크스테이션, 텔레비전 전화, POS 단말기, 터치 패널 등의 각종 전자 기기를 실현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전자 기기로서, 예를 들면 전자 페이퍼 등의 전기 영동 장치 등도 실현하는 것도 가능하다. 본 발명의 작용 및 다른 이득은 다음에 설명하는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형태로부터 명백하게 된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에서는, 본 발명의 실시 형태에 대해서 도면을 참조하면서 설명한다.

전기 광학 장치
우선, 본 발명의 플렉시블 기판이 접속되어 이루어지는 전기 광학 장치에 대해, 그림 1을 참조하여 설명한다. 또한, 이하의 실시 형태에서는, 본 발명의 전기 광학 장치의 일례인 구동 회로 내장형의 TFT(Thin Film Transistor) 액티브 매트릭스 구동 방식의 액정 장치를 예로 든다.



본 실시 형태에 따른 전기 광학 장치에 포함되는 전기 광학 패널의 구성에 대해서, 그림 1 및 그림 2를 참조하여 설명한다. 여기에 그림 1은 본 실시 형태에 따른 전기 광학 패널의 구성을 도시하는 평면도이며, 그림 2는 그림 1의 H-H`선 단면도이다.
그림 1 및 그림 2에서, 본 실시 형태에 따른 전기 광학 패널(100)에서는, TFT 어레이 기판(10)과 대향 기판(20)이 대향 배치되어 있다. TFT 어레이 기판(10)은, 예를 들면 석영 기판, 글래스 기판 등의 투명 기판이나, 실리콘 기판 등이다. 대향 기판(20)은, 예를 들면 석영 기판, 글래스 기판 등의 투명 기판이다. TFT 어레이 기판(10)과 대향 기판(20) 사이에는, 액정층(50)이 봉입되어 있다. 액정층(50)은, 예를 들면 일종 또는 수 종류의 네마틱 액정을 혼합한 액정으로 이루어지고, 한 쌍의 배향막간에서 소정의 배향 상태를 취한다.
TFT 어레이 기판(10)과 대향 기판(20)은, 복수의 화소 전극이 설치된 화상 표시 영역(10a)의 주위에 위치하는 시일 영역에 설치된 시일재(52)에 의해, 서로 접착되어 있다. 시일재(52)는, 양 기판을 접합하기 위한, 예를 들면 자외선 경화 수지, 열경화 수지 등으로 이루어지고, 제조
프로세스에서 TFT 어레이 기판(10) 상에 도포된 후, 자외선 조사, 가열 등에 의해 경화시켜진 것이다. 시일재(52) 중에는, TFT 어레이 기판(10)과 대향 기판(20)과의 간격(즉, 기판간 갭)을 소정값으로 하기 위한 글래스 화이버 혹은 글래스 비즈 등의 갭재가 산포되어 있다. 또한, 갭재를, 시일재(52)에 혼입되는 것 외에 혹은 대신하여, 화상 표시 영역(10a) 또는 화상 표시 영역(10a)의 주변에 위치하는 주변 영역에, 배치하도록 하여도 된다.
시일재(52)가 배치된 시일 영역의 내측에 병행하여, 화상 표시 영역(10a)의 액연 영역을 규정하는 차광성의 액연 차광막(53)이, 대향 기판(20)측에 형성되어 있다. 또한, 이와 같은 액연 차광막(53)의 일부 또는 전부는, TFT 어레이 기판(10)측에 내장 차광막으로서 형성되어도 된다.
주변 영역 중, 시일재(52)가 배치된 시일 영역의 외측에 위치하는 영역에는, 데이터선 구동 회로(101) 및 외부회로 접속 단자(102)가 TFT 어레이 기판(10)의 1변을 따라서 형성되어 있다. 주사선 구동 회로(104)는, 이 1변에 인접하는 2변을 따르고, 또한, 액연 차광막(53)에 덮여지도록 하여 형성되어 있다. 또한, 이와 같이 화상표시 영역(10a)의 양측에 설치된 2개의 주사선 구동 회로(104)간을 연결하기 위해, TFT 어레이 기판(10)의 남는 1변을 따르고, 또한, 액연 차광막(53)에 덮여지도록 하여 복수의 배선(105)이 형성되어 있다.
TFT 어레이 기판(10) 상에서의 대향 기판(20)의 4개의 코너부에 대향하는 영역에는, 양 기판간을 상하 도통재로 접속하기 위한 상하 도통 단자(106)가 배치되어 있다. 이들에 의해, TFT 어레이 기판(10)과 대향 기판(20) 사이에서 전기적인 도통을 취할 수 있다.
그림 2에서, TFT 어레이 기판(10) 상에는, 구동 소자인 화소 스위칭용의 TFT나 주사선, 데이터선 등의 배선이 만들어 넣어진 적층 구조가 형성된다. 이 적층 구조의 상세한 구성에 대해서는 그림 2에서는 도시를 생략하고 있지만, 이 적층 구조 상에, ITO(Indium Tin Oxide) 등의 투명 재료로 이루어지는 화소 전극(9a)이, 화소마다 소정의 패턴으로 섬 형상으로 형성되어 있다. 화소 전극(9a)은, 대향 전극(21)에 대향하도록, TFT 어레이 기판(10) 상의 화상 표시 영역(10a)에 형성되어 있다. TFT 어레이 기판(10)에서의 액정층(50)의 면하는 측의 표면, 즉 화소 전극(9a) 상에는, 배향막(16)이 화소전극(9a)을 덮도록 형성되어 있다.
대향 기판(20)에서의 TFT 어레이 기판(10)과의 대향면 상에는, 차광막(23)이 형성되어 있다. 차광막(23)은, 예를 들면 대향 기판(20)에서의 대향면 상에 평면적으로 보아, 격자 형상으로 형성되어 있다. 대향 기판(20)에서, 차광막(23)에 의해 비개구 영역이 규정되고, 차광막(23)에 의해 구획된 영역이, 예를 들면 프로젝터용의 램프나 직시용의 백라이트로부터 출사된 광을 투과시키는 개구 영역으로 된다. 또한, 차광막(23)을 스트라이프 형상으로 형성하고, 그 차광막(23)과, TFT 어레이 기판(10)측에 형성된 데이터선 등의 각종 구성 요소에 의해, 비개구 영역을 규정하도록 하여도 된다.
차광막(23) 상에는, ITO 등의 투명 재료로 이루어지는 대향 전극(21)이 복수의 화소 전극(9a)과 대향하도록 형성되어 있다. 또한 차광막(23) 상에는, 화상 표시 영역(10a)에서 컬러 표시를 행하기 위해, 개구 영역 및 비개구 영역의 일부를 포함하는 영역에, 그림 2에는 도시하지 않은 컬러 필터가 형성되도록 하여도 된다. 대향 기판(20)의 대향면 상에서의, 대향 전극(21) 상에는, 배향막(22)이 형성되어 있다.
또한, 그림 1 및 그림 2에 도시한 TFT 어레이 기판(10) 상에는, 상술한 데이터선 구동 회로(101), 주사선 구동 회로(104) 등의 구동 회로 외에, 화상 신호선 상의 화상 신호를 샘플링하여 데이터 선에 공급하는 샘플링 회로, 복수의 데이터선에 소정 전압 레벨의 프리차지 신호를 화상 신호에 선행하여 각각 공급하는 프리차지 회로, 제조 도중이나 출하 시의 상기 전기 광학 패널(100)의 품질, 결함 등을 검사하기 위한 검사 회로 등을 형성하여도 된다.



다음으로, 본 실시 형태에 따른 전기 광학 패널의 화소부의 전기적인 구성에 대해서, 그림 3을 참조하여 설명한다. 그림 3은, 본 실시 형태에 따른 전기 광학 패널의 화상 표시 영역을 구성하는 매트릭스 형상으로 형성된 복수의 화소에서의 각종 소자, 배선 등의 등가 회로도이다.
그림 3에서, 화상 표시 영역(10a)을 구성하는 매트릭스 형상으로 형성된 복수의 화소의 각각에는, 화소 전극(9a) 및 TFT(30)가 형성되어 있다. TFT(30)는, 화소 전극(9a)에 전기적으로 접속되어 있고, 본 실시 형태에 따른 전기 광학 패널(100)의 동작 시에 화소 전극(9a)을 스위칭 제어한다. 화상 신호가 공급되는 데이터선(6a)은, TFT(30)의 소스에 전기적으로 접속되어 있다. 데이터선(6a)에 기입하는 화상 신호 S1, S2, …, Sn은, 이 순서대로 선순차로 공급하여도 상관없고, 서로 인접하는 복수의 데이터선(6a)끼리에 대해, 그룹마다 공급하도록 하여도 된다.
TFT(30)의 게이트에는, 주사선(3a)이 전기적으로 접속되어 있고, 본 실시 형태에 따른 전기 광학 패널(100)은, 소정의 타이밍에서, 주사선(3a)에 펄스적으로 주사 신호 G1, G2, …, Gm을, 이 순서대로 선순차로 인가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화소 전극(9a)은, TFT(30)의 드레인에 전기적으로 접속되어 있고, 스위칭 소자인 TFT(30)를 일정 기간만큼 그 스위치를 닫는 것에 의해, 데이터선(6a)으로부터 공급되는 화상 신호 S1, S2, …, Sn이 소정의 타이밍에서 기입된다. 화소 전극(9a)을 통하여 전기 광학 물질의 일례로서의 액정에 기입된 소정 레벨의 화상신호 S1, S2, …, Sn은, 대향 기판에 형성된 대향 전극과의 사이에서 일정 기간 유지된다.
액정층(50)(그림 2 참조)을 구성하는 액정은, 인가되는 전압 레벨에 의해 분자 집합의 배향이나 질서가 변화하는 것에 의해, 광을 변조하고, 계조 표시를 가능하게 한다. 예를 들면, 노멀리 화이트 모드이면, 각 화소의 단위로 인가된 전압에 따라서 입사광에 대한 투과율이 감소하고, 노멀리 블랙 모드이면, 각 화소의 단위로 인가된 전압에 따라서 입사광에 대한 투과율이 증가되고, 전체적으로 전기 광학 장치로부터는 화상 신호에 따른 콘트라스트를 갖는 광이 출사된다. 여기서 유지된 화상 신호가 리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화소 전극(9a)과 대향 전극(21)(그림 2 참조) 사이에 형성되는 액정 용량과 병렬로 축적 용량(70)이 부가되어 있다. 축적 용량(70)은, 화상 신호의 공급에 따라서 각 화소 전극(9a)의 전위를 일시적으로 유지하는 유지 용량으로서 기능하는 용량 소자이다. 축적 용량(70)의 한쪽의 전극은, 화소 전극(9a)과 병렬하여 TFT(30)의 드레인에 전기적으로 접속되고, 다른 쪽의 전극은, 정전위로 되도록, 전위 고정의 용량선(300)에 전기적으로 접속되어 있다. 축적 용량(70)에 따르면, 화소 전극(9a)에서의 전위 유지 특성이 향상되고, 콘트라스트 향상이나 플리커의 저감 등의 표시 특성의 향상이 가능하게 된다.



다음으로, 상술한 전기 광학 패널에 플렉시블 기판이 접속되어 이루어지는 전기 광학 장치의 전체 구성에 대해서, 그림 4를 참조하여 설명한다. 여기에 그림 4는, 본 실시 형태에 따른 전기 광학 장치의 전체 구성을 도시하는 사시도이다. 또한, 그림 4에서는, 그림 1 및 그림 2에서 도시한 전기 광학 패널(100)에서의 상세한 부재를, 적절하게 생략하여 도시하고 있다. 그림 4에서, 본 실시 형태에 따른 전기 광학 장치는, 전기 광학 패널(100)과, 플렉시블 기판(200)을 구비하여 구성되어 있다.
전기 광학 패널(100)에서의 외부 회로 접속 단자(102)에는, 플렉시블 기판(200)의 접속 단자(210)가 전기적으로 접속되어 있다. 외부 회로 접속 단자(102)와, 접속 단자(210)와의 접속에는, 예를 들면 열압착 등이 이용된다. 플렉시블 기판(200)에서 보아 전기 광학 패널(100)의 반대 측에는, 외부의 회로 기판(400)이 전기적으로 접속되어 있다. 플렉시블 기판 및 회로 기판(400)은, 플렉시블 기판(200)의 접속 단자(220)가, 회로 기판(400)에 설치된 커넥터(410)에 감합되는 것에 의해 접속된다.
전기 광학 장치의 동작 시에는, 회로 기판(400)으로부터 공급되는 화상 신호 등의 신호가, 플렉시블 기판(200)을 통하여, 전기 광학 패널(100)에 입력된다. 플렉시블 기판(200)의 상세한 구성 및 동작에 대해서는, 이하에서 상세히 설명한다.

플렉시블 기판
다음으로, 본 실시 형태에 따른 플렉시블 기판에 대해서, 그림 4 외에, 그림 5를 참조하여 설명한다. 그림 4에서, 본 실시 형태에 따른 플렉시블 기판(200)은, 양단에 접속 단자(210 및 220)를 각각 갖고 있다. 또한, 플렉시블 기판(200) 상에는, 예를 들면 TAB(Tape Automated Bonding) 기술 등을 이용하여 집적 회로(250)가 설치되어 있다. 집적 회로(250)는, 전기 광학 장치의 구동 회로로서 구축되어 있고, 예를 들면 플렉시블 기판(200)에 입력된 화상 신호에 대해, 각종 보정이나 변환 등의 처리를 실시하여 출력한다. 또한, 상술한 전기 광학 패널(100)에 내장되는 데이터선 구동 회로(101)나 주사선 구동 회로(104) 등을 포함하여 구축되어도 된다. 여기서 본 실시 형태에서는 특히, 플렉시블 기판(200) 상에는, 집적 회로(250)에서 처리되는 신호를 모니터링하기 위한 검사용 전극(260)이 설치되어 있다. 또한, 여기서는 검사용 전극(260)이, 플렉시블 기판(200) 상에 1개만 설치되는 경우에 대해 도시하고 있지만, 복수 설치되어 있어도 상관없다. 또한, 검사용 전극(260)은, 집적 회로(250)가 배치되는 면과는 서로 다른 측의 면에 설치되어 있어도 된다.
계속해서, 상술한 검사용 전극의 구체적인 기능에 대해서, 그림 5를 참조하여 설명한다. 여기에 그림 5는, 검사용 전극으로부터 출력되는 신호의 판독 방법을 도시하는 측면도이며, 그림 6은, 검사용 전극 및 배선의 폭을 도시하는 평면도이다. 또한 그림 7은, 집적 회로의 구체적인 구성을 도시하는 블록도이다. 또한, 그림 5 및 그림 6에서는, 각 부재의 축척을 적절하게 변경하여 도시하고 있다.



그림 5에서, 검사용 전극(260)은, 플렉시블 기판(200)의 표면에 노출되도록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검사용 전극(260)으로부터 출력되는 신호의 판독은, 예를 들면 도면에 도시한 바와 같은 판독용의 프로브(500)를, 검사용 전극(260)에 접촉시켜 행한다. 또한, 검사용 전극(260)은, 도면에 도시한 바와 같이 볼록부로서 형성될 필요는 없고, 신호를 외부로 출력할 수 있는 형상이면, 다양한 형상으로 할 수 있다.
검사용 전극(260)은, 예를 들면 전기 광학 장치의 구동하기 위한 클럭 신호, 스타트 신호, 타이밍 신호 등을 출력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 또한, 집적 회로(250)의 내부 처리에만 이용되는 신호(즉, 플렉시블 기판(200)의 외부로 출력되지 않는 신호)를 출력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도 된다. 플렉시블 기판(200)의 외부로 출력되지 않는 신호는, 예를 들면 전기 광학 패널(100)이나 회로 기판(400)(그림 4 참조) 상에 동일한 형태의 검사 단자를 설치한 것으로 하여도, 모니터링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상술한 바와 같은 내부 처리에 이용되는 신호를 출력 가능하다고 하는 경우는 특히, 검사용 전극(260)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발휘시킬 수 있다.
그림 6에서, 본 실시 형태에 따른 검사용 전극(260)은, 플렉시블 기판 상에 설치된 배선(230)의 각각으로부터, 폭이 넓어지도록 형성되어 있다. 즉, 검사용 전극(260)의 폭 W1은, 배선(230)의 폭 W2보다 크다. 이와 같은 검사용 전극(260)에 따르면, 예를 들면 플렉시블 기판(200) 상에서 노출시킨 배선(230)으로부터 신호를 판독하는 경우와 비교하여, 보다 용이하게 신호를 판독할 수 있다. 즉, 그림 5에 도시한 판독용의 프로브(500) 등을, 검사용 전극(260)에 접촉시키는 것이 용이하게 된다. 따라서 보다 바람직하게 신호의 모니터링을 행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또한, 검사용 전극(260)의 폭을 크게 할 뿐만 아니라, 검사용 전극(260)의 형상을 판독용의 프로브(500) 등에 맞추도록 하면, 보다 용이하게 신호의 판독을 행할 수 있게 된다.
그림 7에서, 플렉시블 기판(200) 상에 설치되는 집적 회로(250)에는, 처리부(251)와, 신호 선택부(252)와, 증폭 회로(253)와, 레지스터(254)가 구비되어 있다. 처리부(251)는, 집적 회로에서의 주요한 부분을 구성하고 있고, 전기 광학 장치를 구동하기 위해, 입력된 신호에 대해 각종 처리하여 외부로 출력한다. 또한, 검사용 전극(260)에 출력하는 신호를, 신호 선택부(252)에 출력 가능하게 구성되어 있다.
신호 선택부(252)는, 처리부(251)로부터 입력되는 복수의 신호로부터 1개를 선택하고, 후단의 증폭 회로에로 출력한다. 또한, 모든 신호를 선택하지 않는 것에 의해, 신호를 출력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가능하게 되어 있다. 즉, 신호 선택부(252)는, 본 발명의 ‘제1 절환 수단’ 및 ‘제2 절환 수단’의 일례이다.
증폭 회로(253)는, 본 발명의 ‘증폭 수단’의 일례이며, 신호 선택부(252)로부터 입력된 신호를, 증폭하고 나서 검사용 전극(260)에 출력한다. 증폭 회로(253)가 설치되어 있는 것에 의해, 진폭이 작은 신호라도, 증폭시켜 진폭이 큰 상태로 출력할 수 있다. 이에 의해, 단순히 출력된 것만으로는 판독하기 어려운 신호라도, 확실하게 검사를 행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레지스터(254)는, 집적 회로(250)에서의 다양한 설정값을 기억하는 기억 소자이며, 기억하는 설정값은 외부로부터 재기입 가능하게 되어 있다. 레지스터(254)는, 기억된 설정값에 기초하여, 신호 선택부(254)에 대해, 어느 신호를 선택할지라고 하는 신호를 전달한다. 즉, 여기서의 레지스터(254)는, 신호 선택부를 제어하는 제어부라고도 부를 수 있다. 이상 설명한 바와 같이, 본 실시 형태에 따른 플렉시블 기판(200)에 따르면, 플렉시블 기판(200) 상에 설치된 집적 회로(250)에 의해 처리되는 신호를, 바람직하게 모니터링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집적 회로(250)의 검사를 바람직하게 행할 수 있어, 매우 용이하게 신뢰성이 높은 장치를 제조하는 것이 가능하다.

전자 기기
다음으로, 상술한 플렉시블 기판을 구비하는 전기 광학 장치를 각종의 전자 기기에 적용하는 경우에 대해서 설명한다. 여기에 그림 8은, 프로젝터의 구성예를 도시하는 평면도이다. 이하에서는, 전기 광학 장치의 일례인 액정 장치를 라이트 밸브로서 이용한 프로젝터에 대해서 설명한다.



그림 8에 도시된 바와 같이, 프로젝터(1100) 내부에는, 할로겐 램프 등의 백색 광원으로 이루어지는 램프 유닛(1102)이 설치되어 있다. 이 램프 유닛(1102)으로부터 출사된 투사광은, 라이트 가이드(1104) 내에 배치된 4매의 미러(1106) 및 2매의 다이크로익 미러(1108)에 의해 RGB의 3원색으로 분리되고, 각 원색에 대응하는 라이트 밸브로서의 액정 패널(1110R, 1110B 및 1110G)에 입사된다.
액정 패널(1110R, 1110B 및 1110G)의 구성은, 상술한 액정 장치와 동등하며, 화상 신호 처리 회로로부터 공급되는 R, G, B의 원색 신호로 각각 구동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들 액정 패널에 의해 변조된 광은, 다이크로익 프리즘(1112)에 3방향으로부터 입사된다. 이 다이크로익 프리즘(1112)에서는, R 및 B의 광이 90도로 굴절하는 한편, G의 광이 직진한다. 따라서 각 색의 화상이 합성되는 결과, 투사 렌즈(1114)를 통하여, 스크린 등에 컬러 화상이 투사되게 된다. 여기서, 각 액정 패널(1110R, 1110B 및 1110G)에 의한 표시상에 대해서 주목하면, 액정 패널(1110G)에 의한 표시 상은, 액정 패널(1110R, 1110B)에 의한 표시상에 대해 좌우 반전되는 것이 필요하게 된다. 또한, 액정 패널(1110R, 1110B 및 1110G)에는, 다이크로익 미러(1108)에 의해, R, G, B의 각 원색에 대응하는 광이 입사하므로, 컬러 필터를 설치할 필요는 없다. 또한, 그림 8을 참조하여 설명한 전자 기기 외에도, 모바일형의 퍼스널 컴퓨터나, 휴대 전화, 액정 텔레비전이나, 뷰 파인더형, 모니터 직시형의 비디오테이프 레코더, 카 네비게이션 장치, 페이저, 전자수첩, 전자계산기, 워드 프로세서, 워크스테이션, 텔레비전 전화, POS 단말기, 터치 패널을 구비한 장치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이들 각종 전자 기기에 적용 가능한 것은 물론이다.
또한, 본 발명은 상술한 각 실시 형태에서 설명한 액정 장치 이외에도 반사형 액정 장치(LCOS), 플라즈마 디스플레이(PDP), 전계 방출형 디스플레이(FED, SED), 유기 EL 디스플레이, 디지털 마이크로 미러 디바이스(DMD), 전기 영동 장치 등에도 적용 가능하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