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SMT Around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5-11-29 (일) 11:29:06
미리 보는 ‘NEPCON JAPAN / WEARABLE EXPO’
2015-12  자 료 : 한국홍보담당 권영인 (inw-pr-ko@reedexpo.co.jp)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아시아 최대급 2,230社 참가
마에조노 사무국장이 직접 전하는 2016년도 하이라이트


Reed Exhibitions Japan은 2016년 1월 13일부터 3일간, 일본 도쿄빅사이트에서 아시아 최대급 일렉트로닉스 기술 전시회인 ‘NEPCON JAPAN(www.nepconjapan.jp/ko/)’과 웨어러블디바이스/기술에 관한 세계 최대 전시회‘WEARABLE EXPO(www.wearable-expo.jp/en/)를 동시에 개최한다. 전시회에 앞서, 개최 준비에 주력하고 있는 ‘NEPCON JAPAN’과 ‘WEARABLE EXPO’의 마에조노 유히 사무국장에게 2016년도 전시회 하이라이트에 관하여 직접 들어보았다.
 

NEPCON JAPAN / WEARABLE EXPO 사무국장 마에조노 유희
세계적인 트렌드를 파악하고, 최첨단 기술을 도입하고 선보이는 중요한 場으로서 ’NEPCON JAPAN’과 ‘WEARABLE EXPO’를 개최한다. 전 세계의 최첨단 기술이 한곳에 집결하는 본 전시회를 직접 방문하여 적극적으로 최첨단 기술과 부품을 소개하고, 도입해주시길 바란다.

Q ‘NEPCON JAPAN’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달라.

A
‘NEPCON JAPAN’은 일렉트로닉스 개발/제조에 관한 아시아 최대급 전문 전시회이다. 2016년 ‘NEPCON JAPAN’에는 890개 업체가, 4개의 동시개최 전시회를 포함하면 총 2,230개 업체가 참가하여 전 세계 최첨단 기술이 집결하는 초대형 전시회로 개최될 예정이다.

Q 2016년 ‘NEPCON JAPAN’의 트레드는 무엇인가?

A
NEPCON JAPAN 2016에는 최첨단 실장기술이 집결한다. 지금까지 0.4㎜×0.2㎜(0402)였던 칩사이즈가 0201로 발전하여 도입이 검토되어있는 단계로, 지금까지의 실장기술과는 차원이 다른 사이즈의 ‘경박단소’, ‘고집적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한 실장기술, 솔더링 기술, 검사기술 등을 한발 앞서 만날 수 있는 곳이 ‘NEPCON JAPAN’이다.
구체적으로, 마운터 부문에서는 FUJI MACHINE MFG, YAMAHA, MYCRONIC TECHNOLOGIES 등과 더불어 최초로 ASM이 참가하여 풍부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아울러, OMRON, SAKI, NAGOYA ELECTRIC WORKS, KEYENCE 등 중요 기업도 예년과 마찬가지로 대거 참가한다.

Q 동시개최되고 있는 컨퍼런스의 트렌드는 어떠한가?

A
2016년도에는 새로운 섹션을 많이 준비하였다. ‘NEPCON JAPAN’에서는 ‘경박단소’가 요구되는 모바일의 실장기술 섹션이 새롭게 개설되었으며, 구체적으로는 ‘[INJ-8] 모바일용 첨단실장기술’ 섹션에서 FUJI MACHINE MFG가 초소형 칩 0201에 관해 강연하며, ‘[INJ-4] 복합실장’ 섹션에서는 ‘고집적화’실장 기술에 관한 구체적인 이야기가 소개될 예정이다.

Q ‘WEARABLE EXPO’의 트랜드에 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 달라.

A
‘고집적화’의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이 웨어러블 기기이다. 예를 들면, 글래스(안경형 제품)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작고, 가볍고, 모든 것이 함께 어우러져야 한다. 웨어러블 기기의 과제 중 하나를 ‘부식’으로 볼 수 있는데, 인체에 직접 닿기 때문에 피부, 땀에 강한 기기를 만들어야하기 때문이다. 그러한 과제의 해답을 찾는 장으로서 ‘WEARABLE EXPO 2016’이 개최된다.
섬유관련 참가사가 두드러지게 증가한 점도 함께 주목할 수 있다. ASAHI KASEI FIBERS, GUNZE, DUPONT 등의 참가 기업이 그 예이며, 도전섬유(導電纖維)가 주요 제품으로 전시된다. 의류 전문 브랜드에서는 제품화가 진행되고 있는데, 도전섬유로 만들어진 의류를 입는 것만으로 인체 신호를 캐치해서 인터넷에 연결하여, 웹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지고 있다.

Q 이번 ‘WEARABLE EXPO’ 콘퍼런스 특징에 관해서 말한다면...

A
‘WEARABLE EXPO’의 콘퍼런스는 실제 사례, 활용 사례에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현재 웨어러블의 과제와 문제인 ‘무엇인가를 할 수는 있지만, 어디에, 어떻게 쓰일지’에 관해 강연된다. 실제사례, 활용사례를 구체적으로 이야기함으로써, 실용화를 뒷받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WEA-1] 보수/점검/정비에 혁명을 가져다주는 웨어러블 솔루션’ 섹션에서는 마이스터가 웨어러블 카메라를 착용하여 원격으로 작업지도를 하거나, 분석하고 있는 후지츠의 웨어러블 AR을 활용한 현장업무의 혁신에 관한 이야기가 강연될 예정이다.

Q ‘WEARABLE EXPO 2016’은 전년도 대비 규모가 2배로 확장되었다고 들었다. 그 이유와  앞으로의 전망에 관해서 말해달라.

A
전년도 대비하여 웨어러블 부품재료와 섬유제조사의 참가가 대폭적으로 증가하였다. 참가사들은 새로운 마켓과 트렌드를 잡고, 웨어러블 산업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가기 위해 ‘WEARABLE EXPO’에 참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향후 전시회 성장 여부에 대해서도 2016년도에 개최되는 ‘WEARABLE EXPO’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WEARABLE EXPO’를 방문하여, 그 場을 직접 확인하길 바란다.

Q 마지막으로 한국의 참가사, 참관 예정자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2016년도도 세계적인 트렌드를 파악하고, 최첨단 기술을 도입하고 선보이는 중요한 場으로서 ’NEPCON JAPAN’과 ‘WEARABLE EXPO’를 개최한다.
전 세계의 최첨단 기술이 한곳에 집결하는 본 전시회를 직접 방문하여 적극적으로 최첨단 기술과 부품을 소개하고, 도입해주시길 바란다. 2016년 1월, 도쿄 빅사이트에서 뵙겠습니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