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6-07-30 (토) 11:55:45
신명기전
솔더링 머신의 ‘SMART’화, 신명이 ‘主導’
2016-08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올해 3월 경기도 화성시 비봉면으로 회사를 이전한 신명기전은 앞만 보고 달리고 있다. 전장 업종의 성공적인 진입으로 숨을 돌릴 만도 하지만 새로운 먹거리를 찾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 회사의 어재우 전무는 “전자산업계의 급변하는 기술 및 공정 트렌드를 읽지 못하거나 대응하지 못하면 순식간에 도태되는 위기의 시대에 살고 있다”면서, “기존의 설비만으로는 대응할 수 있는 영역은 분명히 한계가 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유 기술들을 특화하고 다듬어서 앞선 시장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異種 PCB 유입시 자체 대응 및 알람 울려
코팅 경화기 초기 반응, ‘Good’   
 
 

신명기전 / 어재우 전무
당사는 생산캐파 증대 확대와 업무시스템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올해 3월 화성시 비봉면으로 회사를 이전했다. Smart 시대, Smart 솔더링 기술을 토대로 고객만족도 극대화를 위한 끝없는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 솔더링 머신 경기는 어떠한가?

리플로우 시장은 극심하게 위축되어 있다. 모바일을 포함한 전기가전 업종의 SMT 임가공 업체들의 라인증설 이야기가 전무한 상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증설투자 멈춤으로 리플로우 시장은 커다란 폭탄을 맞은 상태이다. 해당 시장은 반도체, 자동차 전장 업체들의 해외공장용 소수 물량, 가전 업체들의 노후 장비 교체 수요만 나오고 있다.
웨이브 솔더링 시장은 비교적 꾸준한 편이다. 하지만 해당 시장 역시 증설목적의 투자 개념이 아니다. 교체 물량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가전 업종에서 웨이브 솔더링은 기존 설비를 교체하는 수요가 대부분이다. 그리고 생산업체의 특화된 아이템 생산을 위한 소량의 추가 물량요구만 나오고 있다. 가전 업종 관련 수요는 현저하게 줄어들었지만, 자동차 전장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자동차 전장에 집중하고 있다. 전장 업체에 주로 공급하고 있는 설비를 밝혀 달라.

웨이브 솔더링 머신, 리플로우 오븐 그리고 코팅 경화기를 국내 메인 및 협력업체에 납품하고 있다. 당사의 웨이브 솔더링 머신은 이미 국내 전장업체들로부터 지정받은 설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널리 퍼져 있고, 리플로우 오븐은 협력사 중심으로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 발표한 당사의 경화기들도 전장 업체들로부터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기 시작했다. 언더필 큐어링 관련 공정용으로 코팅 경화기를 공급하기 시작했는데, 안정된 온도 밸런스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부각되면서 많은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코팅 경화기는 언제부터 공급하고 있는가?

당사는 이미 3년 전에 코팅 경화기를 개발했었다. 그 동안 시장 트렌드를 주시하면서 본격 출시시기를 저울질하고 있었다. 최근 EMI/RFI 차폐, 회로 보호 목적으로 컨포멀 코팅이 활성화되고 있다고 판단하고 올해 초반부터 ‘SCO-2500HC’ 모델을 적극 영업하고 있다. 공급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안정적인 온도 밸런스의 설비’라는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코팅 경화기는 철저하게 설정된 속도와 시간에 맞춰서 작동해야 한다. 단순하게 온도만 높여서 작업해서는 안 된다. 설정된 시간에 맞춰서 균일한 온도로 코팅액을 경화시켜야 한다. 더불어 코팅재의 물성에 따라 경화조건이 달라지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 결국, 히팅기술, 소재 물성과 관련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겸비한 업체의 코팅 경화기가 안정적인 경화품질을 보장한다.
신명기전은 30여년이 넘는 시간 동안 솔더링 머신을 공급해 왔다. 솔더 히팅 기술과 소재의 특성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 당사의 코팅 경화기가 극찬을 받는 이유이다.

웨이브 솔더링 머신의 지능화를 차별화로 강조해 왔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기능들을 설명해 달라.

웨이브 머신에 솔더링 모니터링 시스템을 접목하여 설비의 지능화를 실현했다. 원래 지정된 모델 외의 다른 물종의 PCB가 웨이브 설비로 들어오면, 입력된 데이터를 토대로 머신자체가 해당 PCB의 최적화된 솔더링 조건으로 자동 변경하여 납땜한다. 이러한 솔더링 조건 변경을 하는 동시에 알람을 울려 작업자에서 異種 PCB가 진입했음을 알려준다. 불량발생율 최소화, 높은 라인가동율을 유지하는 기능이다.
웨이브 솔더링 조건변경과 더불어 최적화된 솔더링 조건상태를 실시간으로 체크하여 초기 조건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하였다.
한편, 당사는 현 수준보다 높은 단계의 지능화된 솔더링 머신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자가진단기능까지 더해진 스마트한 웨이브 솔더링 머신을 계획하고 있다. 일반 전자업종보다는 전장 업종을 겨냥한 최첨단 설비이다.

전장용 웨이브 솔더링 머신의 업그레이드 노력을 해왔다고 들었다. 향상시킨 기능들을 이야기 해 달라.

지정된 무연 솔더를 사용하기 때문에 솔더 젖음성이 항상 문제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강화된 히팅 기술을 적용하였고, 더불어 전체적인 솔더링을 최적화할 수 있는 탈부착 구조의 솔더 포트로 개선하였다. 그 외의 다양한 부문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솔더링 성능을 30% 정도 높였다. 웨이브 솔더링 머신임에도 불구하고 지능화 설비로 탈바꿈시켰다. 버전 업된 솔더링 머신의 우수성으로 인해 국내 전장 관련 표준장비로 선정되었다. 

올해 하반기 마스터플랜은?

영업적으로는, 성공적으로 진입한 자동차 전장 관련 사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국내 전장 업체에서 벗어나 중국 로컬 업체까지 고객처를 늘려나갈 생각이다. 올해 출시한 코팅 경화기의 매출 증대를 위해서도 공격적으로 움직이려고 한다.
기술개발 측면에서는, 솔더링 머신의 ‘사용 편이성 강화’와 ‘진일보한 솔더링 머신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작업자가 장비를 쉽게 운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으며, 뜨거운 납조를 신속하게 교체할 수 있는 구조로 변경하였다. Smart한 솔더링 머신 개발은 전장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또한, 차세대 자동차인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량용 솔더링 공정의 변화에 맞는 대응 솔루션 구축에도 매진하고 있다.
당사는 생산캐파 증대 확대와 업무시스템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올해 3월 화성시 비봉면으로 회사를 이전했다. Smart 시대, Smart 솔더링 기술을 토대로 고객만족도 극대화를 위한 끝없는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