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6-07-30 (토) 11:59:40
케이에스엠
특주형 솔더링머신, 케이에스엠이 책임지다!!!
2016-08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케이에스엠은 솔더링 머신 관련 다양한 아이템으로 위축된 경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가고 있다. 절전기능의 PSA, 특주형 자동로봇 납땜머신, 전용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 등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냈다. 일반 웨이브 솔더링, 질소발생기 시장의 위축과 더불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특주형 솔더링 머신 개발은 신의 한수로 여겨진다. 케이에스엠의 김홍국 대표는 “케이에스엠만의 특화된 솔더링 기술력을 적극 활용하여 새로운 블루오션을 개척했다”면서 “블루오션에서 더욱 빛을 발할 수 있도록 고객처 다양화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동로봇납땜, 하이브리드형 솔더링머신 좋은 평판
국내외 고객들이 꾸준히 찾아   
  

케이에스엠 / 김홍국 대표
케이에스엠이 제일 잘하고, 많이 알고 있는 특화된 솔더링 머신을 적시적소에 공급하여 여러 고객들의 마음을 서서히 사로잡았다. 틈새시장 개척을 이뤄낸 자신감을 무기로, 고객처를 넓혀서 어려운 시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 생각이다.

피부로 접하고 있는 올해 솔더링 머신 시장분위기는 어떠한가?

국내 솔더링 머신 관련 시장은 크게 위축되어 있다. 전자산업용 임가공 업체들의 국내 증설용 투자는 가뭄에 콩 나듯하고, 활성화되었었던 해외공장용 투자도 전면 중지된 상황이다. 가장 큰 타격은 리플로우 머신이 받고 있으며, PSA 수요도 많이 줄어들었다. 웨이브 솔더링 머신 시장은 여전히 감소되고 있다. 웨이브 공정이 없어지고 있는 추세가 이어지고 있어서 노후 장비 교체시장만 형성되어 있다.
무연공정 적용 이슈가 있는 자동차 전장 관련 솔더링 머신 시장도 예상만큼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 무연공정 전환 원년인 만큼 대응 설비의 수요를 예상했었지만, 생각만큼 커지지 않고 있다. 전장 업종과 관련해서는 올해도 역시 특수형 솔더링 머신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다. 즉, 기존 솔더링 머신으로 대응하지 못했던 몇 포인트의 납땜을 로봇솔더링, 셀렉티브, 특주형 웨이브 등과 같은 요구만 나오고 있다.

케이에스엠에서 강조하고 있는 웨이브 솔더링 머신의 ‘사용 편의성’을 말해 달라.

고객들이 웨이브 작업 효율성 극대화를 누릴 수 있도록 당사는 ‘사용의 편의성’에 집중 개발하였고, 현재 많은 고객들로부터 호평을 듣고 있다.
웨이브 공정 중에 발생하는 납 연기, 납 냄새를 쉽게 제거하고, 웨이브 머신의 포트 내에 뜨거운 납이 있는 상태에서도 신속하게 교환할 수 있는 구조로 변경했다. 솔더 포트를 전체 주물구조로 제작하여 유연솔더에서 무연솔더로 교체 시 발생할 수 있는 잔존 솔더에 의한 품질불량발생 최소화를 실현하였다. 더불어 납 드로스를 다시 한 번 정제하여 회수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납의 유실’을 방지하도록 했다.
특히, 당사는 PCB 사이즈와 솔더링 포트 내의 차이로 인해 발생 가능성이 컸던 ‘산화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맞춤형 노즐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 특화된 제품은 솔더링 품질과 생산성을 동시에 향상시킨다는 점 때문에 고객들이 크게 만족하고 있다.

이전에 언급한 전장부품용 자동로봇납땜 머신의 반응은 어떠한가?

당사는 웨이브 솔더링 공정을 대체할 수 있는 자동차 전장부품인 휴즈박스용 로봇자동납땜 설비를 개발하였고, 탁월한 성능으로 현재 해당 업체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전장용 시장의 특성상 천천히 확대되고 있다.
콤팩트한 사이즈인 당사의 자동로봇납땜 머신은 단위면적당 생산성이 높다. 더불어, 생산품질 및 생산성 향상, 인건비 및 납 드로스 절감 등의 이점을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또 다른 특수형 머신인 전용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을 설명해 달라.

지난해 전용 셀렉티브 솔더링을 자동차 ECU 생산업체에 납품하였다. 당사는 일반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과 다른 구조로 제작하였다. 기존 셀렉티브 머신과 달리 솔더 포트 내에 노즐을 고정하고, PCB가 이동하면서 납땜되는 메커니즘을 채택하였다. 기존 셀렉티브 머신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웨이브 솔더링 구조를 응용한 하이브리드형 솔더링 머신을 개발하여 공급하였다. 
당사의 하이브리드형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은 PCB가 이동하면서 납땜되는 구조라서 생산 택타임이 빠르다. 자체 테스트 결과, 기존 셀렉티브 머신에 비해 생산성이 3~4배 정도 높았다. 솔더링 포인트가 납조에 담가지는 구조이기 때문에 필렛 형성 등의 납땜 품질도 우수하다.

케이에스엠의 PSA의 특장점을 다시 한 번 설명해 달라.

당사는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는 ‘Cruise’ 기능을 질소발생기에 넣었고, 이와 관련하여 특허를 출원하였다. Cruise 기능은 O2를 1~10,000PPM 단위로 조절할 수 있으며, 한 번 설정한 PPM에 따라 O2량을 자동으로 증대 혹은 감량시켜 Air Compressor 전력비용을 절감시켜준다.
일반적으로 생산라인의 리플로우 수가 줄어들면, 일반적으로 질소발생기의 리플로우 O2 PPM이 내려간다. O2 PPM이 너무 낮으면 맨하탄 현상 등의 불량이 발생한다. Cruise 기능을 사용하면 발생기의 O2 PPM이 변하지 않아 라인 사용 증감에도 리플로우 관리 O2 PPM이 변하지 않는다. 생산라인에서 라인이 줄면서 N2 발생기 생산량이 따라 줄어들어 에너지 절감효과가 크다.
또한 크루즈 기능은 리플로우 N2 사용시 N2를 사용하지 않으면, 질소발생기가 자동으로 Stand-by로 멈췄다가 다시 리플로우에서 N2를 사용하면 바로 N2 발생기가 Start되어 Air 소모량을 절약한다.

올해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국내 솔더링 머신 시장의 침체기가 이어지고 있다.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해야만 하는 시기이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고객들까지 품을 수 있는 ‘고객 다양화’를 마스터플랜으로 잡고 있다. 그 동안 케이에스엠은 솔더링 원천 기술력을 활용한 신규 시장 개척에 역량을 집중해왔고, 그 결과 PSA, 일반 웨이브 솔더링 머신에서부터 특주형 솔더링 머신(전장용 자동로봇납땜 솔더링 머신, 전용 셀렉티브 솔더링 머신)까지 다양한 아이템들을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 케이에스엠이 제일 잘하고, 많이 알고 있는 특화된 솔더링 머신을 적시적소에 공급하여 여러 고객들의 마음을 서서히 사로잡았다. 틈새시장 개척을 이뤄낸 자신감을 무기로, 고객처를 넓혀서 어려운 시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 생각이다. 국내 고객뿐만 아니라 중화권, 동남아시아 등에서도 영업력을 더욱 키워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