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6-11-01 (화) 11:54:17
㈜미르기술
검사속도 및 검출력 향상 노력, 멈추지 않는다!!!
2016-11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앞선 시대를 겨냥해 연구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는 ㈜미르기술은 혁신적인 구조의 차세대 3D AOI 모델과 개선된 SMART Factory 솔루션들을 준비 중에 있다. 카메라, 조명계 등의 하드웨어 구조변경과 강력한 검사알고리즘 탑재가 핵심인 신규 모델은 현 수준보다 2~3배 높은 성능을 구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장무인화와 생산라인 품질제고 실현에 이바지하는 통합공정관리시스템들은 더 높은 완성도를 자랑할 것으로 보인다. ㈜미르기술 노병문 이사는 “미르기술은 항상 미래 시장을 대비한 연구개발에 많은 비용을 투입하고 있다. 3D AOI, 공장무인화, 인공지능(AI), Deep Learning 등의 차세대 트렌드가 제시되어 있다. 이들 요소들을 검사기 시스템에 적용하여 궁극적으로 SMART Factory 구현에 앞장 서는 전문 검사기 업체로 성장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혁신적인 변경을 통한 차세대 3D AOI 출시 계획  
SMART Factory 솔루션도 만반의 준비

 

㈜미르기술 / 노병문 이사
 영업과 연구개발을 동시에 활성화시켜 매출증대라는 시너지효과를 창출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영업 부문에서는, 그 동안 고수해온 ‘선택과 집중’을 탈피하여 본격적인 시장확대에 매진하려고 한다. 연구개발 측면에서는, 차세대 3D AOI 개발과 생산라인통합관리시스템 강화에 매진하여 차별화를 실현할 계획이다.

피부로 느낀 2016년 전반적인 국내 SMT 경기와 3D AOI 시황을 간단하게 말해 달라.

A
지난해의 SMT 경기위축이 올해까지 이어졌다. SMT 경기를 좌우하는 모바일, 디스플레이 업종의 신규 설비투자가 전면 중단에 따른 여파가 크게 미치고 있다. 반도체 후공정, 자동차 전장, 일부 모바일 협력업체들의 기존 라인 교체수요가 부각된 한 해였다. 노후설비 혹은 생산물종에 변화에 따른 최신형 모델의 설비교체 물량이 주를 이뤘다. 국내의 교체물량과 대조적으로 베트남 거점 해외공장의 설비투자는 꾸준하게 발생했다. 모바일 업종, 특히 스마트폰 협력업체들의 투자가 진행되었다.
3D AOI 시장은 올해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모바일 업종으로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전체 3D AOI 시장규모는 급격하게 커졌다.

3D AOI의 매출비중이 높을 것 같다. 해외 지역에서의 성과인 것 같은데, 구체적으로 어느 지역에서 좋은 결과가 나오고 있는가?

A
당사는 올해 해외 지역에서 큰 폭의 매출성장세를 기대하고 있다. 유럽, 미주, 중국 지역에서 꾸준한 판매 확대를 기록하고 있다. 여기에 일본 지역에서도 구체적인 성과가 나오기 시작해 상당히 고무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일본 고객사들은 전반적인 검출력 항목에서 최상위 점수를 매기고, 당사의 설비를 선택했다. 미르기술 3D AOI는 3D 기능과 2D 기능을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플렉시블한 구조로 제작되어 진성불량 유출이 매우 낮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점에서 일본 전장 협력업체들로부터 큰 점수를 받았다.

SMART Factory 구축이 화두이다. 이를 지원하는 귀사의 솔루션을 소개해 달라.

A
통합공정관리시스템인 ‘INTELLISYSⓇ’을 더욱 개선하여 강력한 솔루션으로 업그레이드 시켰다. 불량검출뿐만 아니라 불량 사전예방을 통해 원가절감 및 품질향상이라는 효율을 제공하는 INTELLISYSⓇ는 Remote SPC, Repair System, Remote Debugging, RMS(Remote Management System), Remote Repair System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당사는 연초에 진일보한 불량원인추적 시스템인 ‘SmartLoop’를 선보여 큰 관심을 받았다. ‘SmartLoop’는 당사의 불량원인추적 시스템인 ‘Intelli-Track’의 확장형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Intelli-Track은 SPI, 장착검사, 납땜 검사 총 3개의 검사기를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불량 원인을 추적한다. 이에 비해 SmartLoop는 3개의 광학검사기에다 X-Ray 검사기까지 연동시킨 강화된 불량원인추적 솔루션이다. 생산라인 맨 끝단의 X-Ray 검사기에서 불량이 나타났을 때, 앞단 광학검사기들의 검사 데이터와 이미지를 불러와서 비교 및 분석함으로써 어떠한 공정에서 불량요인이 나타났는지 정밀하고 정확한 원인/추적이 가능하다.
미르기술은 SMART Factory 구축 솔루션 지원에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다. 생산라인에 들어가는 장비는 라인의 수율, 라인의 캐파 증대에 기여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총체적인 라인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그리고 인공지능 개념의 Self Deep Learning 알고리즘을 접목하여 가성불량을 점점 줄여나갈 수 있는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인공지능 검사 알고리즘을 이야기 했다. 어떠한 시스템인가?

A
당사는 이미 인공지능개념의 ‘Smart Debugger’라는 시스템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검출불량 빅데이터에 자가학습프로그램을 결부시킨 이 시스템은 진성불량을 자체적으로 판단하여 가성불량률을 점차적으로 낮추는 솔루션이다.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데, 머지않은 시일 내에 진화형 버전을 선보일 계획이다.

3D AOI 업체의 검사속도 및 성능 향상 노력 미르기술에서 진행하고 있는 노력을 말해 달라.

A
타 업체와 비슷하게 당사 역시 검사속도를 빠르게 하면서 검출력을 높이는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사용의 편의성 개선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보다 편리한 검사 티칭작업, 더욱 간편한 검사설정작업을 가능케하는 프로그램들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혁신적인 변신을 꾀한 차세대 3D AOI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신규 모델은 하드웨어 구조변경과 강력해진 검사알고리즘으로 중무장된 설비로, 현재 수준보다 2~3단계 높은 검사속도와 성능을 구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검사속도’와 ‘검출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차세대 모델들을 2017년 연초에 선보일 방침이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A
영업과 연구개발을 동시에 활성화시켜 매출증대라는 시너지효과를 창출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영업 부문에서는, 그 동안 고수해온 ‘선택과 집중’을 탈피하여 본격적인 시장확대에 매진하려고 한다. 당사는 자동차 전장, 반도체 업종의 하이엔드 시장에 매진해 왔다. 설비투자 여력이 있고, 파급력이 높은 대형 업체들을 공략해 왔다. 그 결과 하이엔드 시장에서 탄탄한 기반을 다질 수 있었고, 해외 지역에서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초창기 영업전략에 성공했다고 판단하고, 시장영역이 넓은 일반 SMT 업종에도 영업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글로벌적으로 극찬을 받고 있는 실속형 모델을 내세워 중소형 업체들까지 고객처를 확대해 나가려고 한다.
연구개발 측면에서는, 차세대 3D AOI 개발과 생산라인통합관리시스템 강화에 매진하여 차별화를 실현할 계획이다. SMART Factory에 부합한 최신의 3D AOI를 출시하는 동시에 지원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앞선 시대를 준비하는 미르기술의 진면목을 다시 한 번 보여주려고 한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