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6-11-01 (화) 11:58:44
SAKI
다양한 업종에서 들리는 SAKI ‘BF-3Di’ ‘우수성’
2016-11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글로벌 3D AOI 시장에서 SAKI는 성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어지고 있다. 중국 스마트폰 업체와 대형 납품 계약이 유지되고 있으며, 유럽 및 미주의 전장 업체 대상의 매출성과도 상승했다. 올해 초반 출시한 2세대 3D AOI ‘BF-3Di’ 시리즈의 우수성이 여러 지역에서 입증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BF-3Di 시리즈는 특화된 고품질의 검사성능이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단연 빛을 발하고 있다. 한국 하이엔드 업체들이 3D AOI 설비로 SAKI를 선택하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현상이 이를 잘 설명한다. 장비성능 개선노력과 더불어 SMART Factory 솔루션 강화로 앞선 시장을 대비하고 있는 SAKI Korea를 찾았다.
 


혁신적인 2세대 3D AOI 시장안착 
고수준의 검사성능이 필요한 물종에서 단연 ‘빛나

SAKI KOREA / 김규섭 한국지사장(左),
SAKI Corp. / Sakie Jodie Akiyama CEO(中), 민병국 과장(宇)
SAKI 본사에서는 한국 고객들을 VIP급으로 분류하고 대응하고 있다. 한국 고객사의 요청사항이 글로벌 표준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응력을 강화하였다. SAKI코리아가 젊어진 만큼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서 시장 트렌드에 맞춰 한국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여 시장확대를 이룰 생각이다.

2016년 3D AOI 시장은 어떠한가?

A
전반적인 경기위축에도 불구하고 검사기 관련 시장은 꾸준하게 형성되어 있다. 생산품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덕분에 광학검사기 수요가 끊임없이 나와서 바쁘게 움직였다. 최근 검사기 시장은 3D AOI 위주로 흘러가고 있다. 경기침체 여파로 신규라인증설 목적보다는 교체 수요가 많았다. 기존 2D AOI를 3D AOI로 바꾸는 물량과 실드캔 적용 비중확산으로 인한 장착검사인 MOI 강화목적의 신규 투자가 일어났다. 국내 시장에서 대량의 설비투자가 전혀 없지 않았지만 대부분 해외공장 증설용이었다.
3D AOI에 있어서 SAKI 코리아는 연초의 목표를 달성했다. 올해 초반 발표한 2세대 3D AOI인 ‘BF-3Di’ 시리즈의 우수성이 부각되면서 다양한 업종의 교체물량을 수주하면서 매출증대를 이뤄냈다.

 임가공 업체들이 SAKI 3D AOI로 교체한 주요 이유는 무엇인가?

A
월등한 검사성능 때문에 교체물량을 받았다. 일반 하드 PCB용 3D AOI의 검사성능은 대동소이하다. 검사정도의 차이가 존재하지만 일부 옵션기능을 접목하고, 고객이 원하는 검사데이터 리포트를 제공한다면 고객들은 사용의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 반면, 생산공정이 까다로운 물종에서는 검사성능의 차이가 확연하게 나타난다.
SAKI 3D AOI는 높은 수준의 검출력이 필요한 물종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고 있다. 광택 지그 위에 FPC가 얹어진 물종 혹은 Z축 측정에 있어서 중요한 영점 기준 보정기술이 필요한 물종의 검사에 있어서는 타의 추정을 불허한다.

고수준의 검출성능에 기여하는 기능 혹은 시스템을 말해 달라.

A
SAKI에서는 검출력 향상 목적으로 올해 ‘DOPⅡ’ 기능을 추가했는데, 이 선택이 신의 한수가 되었다. 국내에서는 올해 4월에 DOPⅡ 시스템을 적용하여 납품했는데, 생산현장에서 그 우수한 성능을 확인받았다.
일반 PCB의 경우에는 지정된 여러 지점을 측정하고 이들 수치를 평균값으로 산출하는 방식으로 Z축 측정을 위한 기준점을 잡는다. 그런데 FPC에서는 동일하게 설정해서는 안 된다. 리플로우 통과 후 FPC가 보강판에서 떨어지거나 혹은 FPC 수축현상이 발생하는데, 일반 PCB의 기준점 설정방식을 적용하면 가성불량비율이 급격하게 높아진다.
당사는 DOPⅡ 기능을 추가하여 정확한 영점측정을 기반으로 한 검출력 강화를 구현하였다. SAKI 3D AOI는 FPC 위에 실장된 부품의 가장 인접한 지점 3군데를 임의로 측정하여 평균값을 산출하고 기준으로 잡는다. 특히, 모든 부품마다 3-포인트 측정기반 기준점을 설정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사시간에 거의 지장을 주지 않는다.
DOPⅡ 기능은 단차 있는 보드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단차 보드에서는 부정확한 영점으로 인해 거짓이미지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DOPⅡ를 적용했을 때는 진실된 이미지 검사가 가능하다.

SAKI 3D AOI의 독특한 하드웨어 구조도 간단하게 설명해 달라.

A
SAKI 3D AOI는 최상의 검사성능을 실현하기 위해 핵심 하드웨어 구조를 독특하게 설계했다. 기판 위의 부품들에 대한 이미지를 노이즈 없이 획득하고, 난반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90° 수직으로 조명을 쏘는 동축수직낙사구조를 적용했다. 또한 XY 정밀도 향상과 내구성 증대를 위해 X축 듀얼동축구조를 채택했다. 더불어 내부 컨베이어의 직진성도 매우 우수하다.
동축수직낙사구조와 듀얼동축구조는 당사만의 방식으로 그 차별성이 서서히 부각되고 있다.

요즘 산업계의 화두는 단연 SMART Factory이다. 귀사의 대응방안을 말해 달라.

A
당사도 SMART Factory 구현을 지향하고 미래지향적인 전자동검사 솔루션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차세대 솔루션 개발과 더불어 또한 당사는 마운터 업체와의 강력한 파트너 관계를 통한 생산라인자동화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FUJI의 SMART Factory 솔루션시스템인 ‘Nexim’, Panasonic의 Total Factory Solutions인 ‘PanaCIM’에 3D AOI 부문 파트너로 동참하고 있다. 이들 고속기 업체들은 자사 마운터의 명성에 맞는 3D AOI 검사기 협력사를 찾기 위해 상당히 까다로운 조건을 내걸었는데, 모든 부분에서 부합되는 결과를 제공하여 함께하게 되었다.
특히, 지난달말 Panasonic 본사에서 개최된 ‘Factory Solution Conference 2016’에서 SAKI의 3D SPI와 3D AOI를 접목하여 공장자동화시스템인 ‘PanaCIM’을 시연하기도 했다. 해당 시스템 속에서 SAKI의 3D AOI는 장착 불량발생전 예지, 장착오류 보정과 관련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향후 마스터플랜은?

A
SAKI 본사에서는 한국 고객들을 VIP급으로 분류하고 대응하고 있다. 한국 고객사의 요청사항이 글로벌 표준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응력을 강화하였다. SAKI코리아가 젊어진 만큼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서 시장 트렌드에 맞춰 한국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여 시장확대를 이룰 생각이다.
기술의 평준화와 가격 경쟁 심화 조짐으로 3D AOI 시장이 치열해질 것 같은데, 당사의 솔루션만이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 위주로 조금씩 늘려 나갈 생각이다. 더불어 SMART Factory 구현에 대응하는 시스템과 솔루션을 제공하여 미래의 시장을 겨냥한 마케팅도 강화하려고 한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